관리 메뉴

PC Geek's

샤나인코더(동영상 변환): HEVC 인코딩 가능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트랜스코딩

샤나인코더(동영상 변환): HEVC 인코딩 가능

네이버 소프트웨어 다운로드의 해당 카테고리에서 골라본 것. 미디어코더가 영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게 생겨서, 예전에 이걸로 변환한 노래나 영상을 보다 끊어먹고 OK사인낸 걸 발견하고 질렸기도 하고, 이젠 일일이 파고들어 방법을 찾기도 귀찮아서 인코더를 바꾸기로 했다.

제작자 웹사이트: https://shana.pe.kr/

GPL 라이센스다.

위는 첫 실행 화면. 아래는 메뉴.

 

전체적으로 간단하고, 사용 방법도 그렇다. 그런 만큼 미디어코더만큼 복잡한 설정은 없고, 개별 코덱을 골라 세부 옵션을 더 세세하게 바꾸는 화면도 없다. 서비스를 종료했다는 팟인코더와 비슷하면서 개인제작인 만큼 어느 면에서 더 자유롭다고 보면 되겠다. 그래서, 나~중에 미디어코더를 다시 깔아보긴 하겠지만, 일단 이걸 테스트.

내가 가진 것 중 h264 변환 압축이 잘 안 되는 1기가 정도 되는 영상을 이걸로 바꿔보았는데, 역시나 마찬가지.
3기가쯤 되는 영상을 축소압축해보았는데, 그런 대로 되었다.

그리고 요즘도 여전히, OpenCL이라고는 해도 하드웨어 도움을 받으면 화질이 떨어지는 모양. 이 부분은 기대하지 않기로 했다. 이상하단 말야, 함수를 빌려쓰지 말고 계산만 가속하도록 GPU성능을 빌려 쓰면 안 되나? 될 것 같은데, CUDA옵션은 화질이 더 떨어진단 소리까지 있으니 대체, 무료로 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모두 nVidia 드라이버가 제공하는 게임녹화 기능을 이용해서 그런가? (그게 VGA의 게임 성능에 부담을 적게 주려고 녹화 화질을 낮추어 인코딩하도록 만들었다는 얘길 읽은 적 있다)


후기)

UI는 개선 아이디어가 몇 군데 있다.
고급설정은 디자인 컨셉이 아닌 것 같다. 용량과 품질 사이에서 세세한 옵션을 바꿔 가며 시험해 최적치를 보는 용도는 아니다. 반면 별 생각없이 편하게 쓰기 좋았다.


나중에 추가. HEVC압축이 된다. 단, 기본은 가장 빠르게(품질 제일 낮음)으로 되어 있으니 적절하게 쓰자.
GPU활용시 품질저하문제는 체크해보지 않았다.

HEVC가 압축률이 좋기는 좋다. H264를 재압축해도 더 줄어들면서 품질은 그럭 저럭 나오는 영상도 있을 정도니. 물론 트랜스코딩한다면 가장 좋은 건 고품질 MPEG이나 DIVX종류를 소스로 쓸 것. GIGO니까. asf, avi종류는 되는 것도 있고 안 되는 것도 있다. 샤나인코더의 hevc cpu인코딩은 mediacoder h264보다는 덜 가리는 것 같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