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소비전력, 멀티탭 등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소비전력, 멀티탭 등

스위치가 달려 있는 멀티탭은,
전화기 충전포트가 달렸거나 스마트플러그기능이 있는 것들은 어차피 전원공급회로가 필요하니까 스위치도 LED로 달아놓은 것이 가끔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멀티탭은 스위치가 하나든 개별접지든 LED는 사용하지 않고 네온스위치를 씁니다.

네온스위치속에 있는 작은 불 하나가 먹는 전력은 어느 분이 측정한 바에 따르면 0.1~0.2W정도로 작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멀티탭스위치를 하나씩 켜보면서 전력측정기로 재본 결과도 그렇게 다르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야간에 잘 보이라고 작은 불이 들어간 벽 전등스위치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정부의 대기전력 1W미만 규정이 생긴지 우리 나라도 꽤 되었고,
특히 컴퓨터 파워와 주변기기는 신호대기상태나 최대절전모드+USB전원차단모드에서 좋은 제품, 좋은 세팅일 때는 1W보다 한참 아래로 전기를 먹기도 합니다. 

그래서 위 사진에 보이는 환경에서 멀티탭의 모든 스위치를 켜면, 스마트플러그가 먹는 전기를 합해 오히려 그냥 스위치없는 멀티탭에 꽂았을 때보다 전기를 약간, 미미하지만 약간 더 먹습니다. 스마트플러그를 써서 편리해진 대가(원격전원ON, 순간, 누적소비전력 측정), 개별스위치 멀티탭을 써서 편리해진 대가(프린터와 다른 주변기기 플러그를 일일이 뽑을 필요없음)입니다.

아예 멀티탭 주스위치를 꺼버리는 것과 비교하면 대충,

1Wh * 24hrs/day * 30day/month = 0.72kWh/month 

계산은 이렇게 됩니다만. :)


PS. 멀티탭과 벽스위치의 네온등 불이 전기를 얼마나 먹을까 궁금했는데, 의외로 생각보다 적게 먹어서 안심한 적이 있습니다. 발광소자 자체의 소비전력이 0.1W와 0.01W라고 말하면 느낌이 다르긴 하겠지만, LED는 전압과 전류를 마춰주려면 들어가는 회로 비용이 좀 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회로가 먹는 전기를 고려하면 크게 다를 게 없다나. 아예 지금것 자리에 바로 대체해 납땜하면 동작하는 발광다이오드가 싸게 양산된다면 바뀌겠지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