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미래 주택(아파트)이 가져야 할 조건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신재생 에너지

미래 주택(아파트)이 가져야 할 조건

아파트가 단독 빌라 다가구보다 효율적입니다.

생각해보니 빌라, 다가구는 어정쩡한 면이 있습니다.


단독주택은 정원이 있기 때문에 그 땅을 활용해서 음식쓰레기를 확 줄일 수 있습니다. 저희 본가가 그랬거든요. 음식을 잘 버리지도 않지만 음식쓰레기와 개똥은 웬만하면 퇴비가 됐습니다. (아파트 음식물 분리수거통에 버리듯 버리면 냄새나고 쥐끓고 안 썩습니다. 썩히는 것도 요령이 있습니다)

그리고 단독주택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낼 수 있습니다. 볕을 받는 면적도 많고 단열대책도 자기가 세울 수 있습니다. 단, 단독도 멋대로 덧붙이는 건 건축법에 저촉되기 때문에 제약이 있지만.


아파트는 무엇보다 중수도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가본 모델하우스에도 중수도를 설치한 낌새는 없는 걸로 봐서 아직 우리 나라는 의무사항이 없는 것 같은데.. 적어도 화장실 변기물은 중수도를 연결해도 되고, 그 외 다용도로 쓸 수도꼭지를 화장실과 베란다 한 곳씩(그리고 좀 더 생각한다면 싱크대) 정도는 중수도에 연결하면 좋을 것입니다.


  • 생존에 필요한 냉난방에너지를 줄이는 단열시설과, 열 또는 온도차를 활용하는 시설.
  • 평시 배설물처리용으로 물절약, 그리고 단수시 생존용으로 예비한 중수도.
    요즘은 단수되면 먹는 물은 생수를 사먹을 수 있고 한 사람이 하루 한 병이면 되지만, 화장실은.. 큰 거 한 번 보고 생수 페트병 한 박스를 붓는 건 좀 그렇죠? 농담이 아니라 품위를 유지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
  • 지역 정전시 가구마다 휴대폰 충전 정도는 할 수 있도록 전류제한한 비상용 전원콘센트 하나씩과, 아파트내 시설 인프라를 보존수준으로 유지하거나 최저수준으로 가동하기 위해 필요한 전력을 상시 공급할 수 있는 태양광/풍력발전시설과 ESS.
  • 친환경 자체 소각장. SRF발전까지 되면 더 좋고.. 내 쓰레기는 내가 처분. 규격을 충족하는 SRF발전시설이 없으면 아파트단지 건설 자체를 허가해주면 안 됩니다.

적어도 이 네 가지는 미래 주택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라 할 것입니다. 이 정도면 인기있는 "지속가능한(sustainable)"시리즈에 넣어도 되겠죠. :)




추가글)


  • 제로에너지하우스: 적어도 거주민이 활동하며 사용하는 에너지(컴퓨터게임, TV시청 등)말고 건물의 기본적인 주거환경유지(주로 냉난방)에 주택 경계 밖에서 에너지를 끌어오지 않음.
  • 패시브하우스: 주로 냉난방. 단열과 내부 열순환을 최적화해 외부에서 끌어오는 에너지를 줄임.
  • 액티브하우스: 주로 냉난방. 태양광 풍력 그 외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만들어, 패시브하우스방식만으로는 부족해 외부에서 끌어오는 에너지가 있으면 그걸 줄임.

역사적으로 냉난방을 기준으로 했지만, 요즘은 점점 환기 및 공기청정기능, IoT를 많이 사용하므로 지능형 건물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소비전력을 자체충당하는 것까지 포함하게 됨. 


앞으로는 조리용 에너지와 물 재활용도 염두에 두게 될 것. 


규모의 경제를 일단 제쳐둔다면, 조리용 에너지는 햇볕밭는 거주민 사람당 대지면적이 많고 패널각을 양축추적식으로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 단독주택이 유리할 수 있다. 태양광, 태양열패널을 많이 깔고 ESS를 충분히 갖추면 OK니까. 


하지만 물재활용은 단독보다는 아파트같은 공동주택이 유리할 것 같다. 단독은 (지하수이용부담금을 내야 하지만) 지하수 펌프도 설치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우수를 모을 물탱크를 달 수도 있기는 하지만 수처리장치만큼은 규모가 큰 것이 나을 것이다.


친환경적으로 산다는 말은, 불편하게 산다는 말이다. 불편을 줄이려면 기술이 발전해야 한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