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iptime 인터넷 공유기 네트워크 프린터: 스마트폰에서, 무선인쇄안되는 프린터에 인쇄하기. 본문

컴퓨터 부품별/프린터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iptime 인터넷 공유기 네트워크 프린터: 스마트폰에서, 무선인쇄안되는 프린터에 인쇄하기.

무선인쇄가 되는 프린터라면 폰에서 바로 무선인쇄를 지원하거나, 그 프린터용 안드로이드앱을 깔면 됩니다. 무선인쇄기능이 없는 프린터라면 좀 다른데, 이 부분은 이렇습니다.


먼저, USB포트달린 iptime 인터넷공유기는 유선프린터를 유무선 네트워크 프린터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실 것입니다. 데스크탑이든 노트북이든 유선, 또는 무선으로 쓸 수 있습니다. WAN을 통한 접속을 가능하게 해주는 옵션도 있습니다.[각주:1]



다만, 이렇게 연결하면 잡히는 네트워크 프린터는 다른 기계가 인식하기에 HP, 캐논, 엡손이 아니라, iptime 네트워크 프린터입니다(그래도 윈도우나 맥에서 연결해 출력하려 할 때는 해당 프린터 드라이버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린터 제조사가 만든 무선인쇄앱은 쓸 수 없죠. 아이피타임의 무선공유기 제어앱에서 스마트폰 무선인쇄까지 지원하면 좋을 텐데요.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Google Cloud Print)


일단 컴퓨터에서 USB케이블을 프린터에 연결했든, 위와 같이 네트워크 연결로 공유기 프린터에 연결했든 간에, 컴퓨터에 프린터가 인쇄장치로 등록돼 있으면, 이제 자기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크롬에서 주소창에 chrome://devices 라고 치거나, 설정에서 인쇄부분에 들어갑니다.



https://support.google.com/cloudprint/answer/1686197


이대로 따라줍니다.

만약 iptime 공유기에 연결한 프린터라면 공유기 메뉴에서 "동작중"상태임을 확인하기.



그리고 아래와 같이 기기 추가, 확인.









이렇게 ipTIME_Printer 라는 장치가 등록되었습니다.

이렇게 구글 클라우드 프린터에 등록하고 나면

스마트폰의 공유/인쇄 메뉴를 터치하면 나오는 프린터 목록에 이 프린터가 뜹니다.


그리고 인쇄를 해야 하는데, 일단 구글 서버에 스풀링되고
그 계정으로 로그인한 사용자의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가 실행하며 동기화할 때 프린터 사용 여부를 확인해 출력시키거나,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실행 옵션이 활성화돼있다면 저 프린터가 연결된 컴퓨터만 켜져 있으면 찍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하여간, 이 프린터를 등록한 다음 스마트폰에서 모바일팩스를 수신한 파일 인쇄명령을 줘보니 출력됐고, 웹브라우저에서는 그 출력기록 로그가 아래와 같이 조회됩니다.



스마트폰의 앱에서 인쇄하는 과정. 모바일팩스를 예로 들어,


인쇄를 선택하면 이제 보입니다.






이렇게 됩니다.


  1. 아는 사람끼리 팩스처럼 쓸 수도 있을듯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