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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광가속기에 관한 요즘 기사를 읽고/ 포항 방사광가속기 연혁 본문

기술과 유행

방사광가속기에 관한 요즘 기사를 읽고/ 포항 방사광가속기 연혁

포항공대 방사광가속기는 80년대에 시작해 90년대에 완공되었으며, 비용의 60%를 POSCO가 부담했습니다. 이후 운영과 개량비용은 약 80%정도를 정부에서 부담했고, 1995~2008년간 운영비의 35%는 인건비, 65%는 장치 가동비용과 빔라인 증설 등 개량비용.[각주:1]


http://pal.postech.ac.kr/


선진국들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포항가속기 건설이 본격적으로 논의되던 1988년 초까지 방사광가속기 전문가가 전무하다시피 한 것은 물론이요, 거대 과학시설에 대한 개념조차 없던 상태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항공과대학교 초대 총장인 김호길박사를 비롯한 몇몇 젊은 전문가들로부터 방사광가속기 건설의 필요성이 거론되었는데, 그럴 때마다 막대한 건설비가 든다는 점, 건설기술이 없다는 점, 이용자가 전무하다는 점, 건설된다 하더라도 막대한 운영비가 지속적으로 소요된다는 점 등의 이유로 실현되지 못했다. 그러나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당시 박태준회장)의 지원에 힘입어 포항공과대학교의 김호길 총장과 참여교수진은 1988년 4월 1일 ‘방사광가속기건설추진본부’를 발족시키고, 이어서 5월 12일에는 포항공과대학교 부설 ‘포항가속기연구소’를 설립하기에 이른다.


포항가속기연구소를 중심으로 한 방사광가속기 건설사업은 포항시 남구 지곡동 소재 총 20만 평의 부지를 매입하여 6만 5천평의 부지조성 공사를 1989년 7월 28일 착공한 후 1991년 4월 1일 건물착공에 들어가 1993년 9월 30일 저장링 건물을 완공함으로써 약 4년 5개월 만에 주요 건설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이어 1994년 7월에 선형가속기와 저장링, 그리고 X-선 산란 빔라인 1기와 진공 자외선 빔라인 1기를 잇달아 건설한 후, 9월에 시험가동에 돌입하여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써 그 해 12월 7일에 포항방사광가속기의 건설을 완료하였다.


준공 후 포항방사광가속기는 약 10개월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마침내 1995년 9월 1일에 범국가적 첨단 거대과학시설로서 국내외 연구자들에게 개방되었다. 이 포항방사광가속기 건설에는 포항제철 출연금 864억원, 정부 지원금 596억원 및 기타 재원 40억원 등 총 1,500억원의 재원이 투입되었다. 포항방사광가속기의 준공으로 대한민국도 세계 10대 방사광 가속기 보유국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출처: 포항방사광가속기 - 21세기 한국 과학기술 발전의 견인차 - 이문호․고인수 / 물리학과 첨단기술 2005.3





가속기를 활용한 R&D 성과 및 미래 - 포항가속기연구소 2019.10.2


국가기록원: 방사광가속기사업 카테고리



그리고 계속 개량하고 증설해 사용해오다 수요가 늘어 둘이 신청하면 하나만 쓸 수 있는 형편이라고. 또 앞으로 더 많아질 전망이라 하나 더 만들자했고 청주로 결정났다는 것이 이번 사업. 


타미플루 숨은 공신 1조원 방사광가속기, 소ㆍ부ㆍ장 미래 달렸다 - 중앙일보 2020.5.8

1조 투입 방사광가속기, 충북 청주에 들어선다 - 동아일보 2020.5.9

2022년경 착공 2028년경 운전목표


빛 공장' 방사광가속기 신약·반도체 개발의 '씨앗' - 동아사이언스 2020.4.13

포항방사광가속기는 세계 5번째 준공 후 업그레이드.

방사광가속기는 중이온가속기나 중입자가속기와는 다른 설비.


청주에 짓는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란 무엇인가 - 동아사이언스 2020.5.8



※ 요즘은 KTX포항역도 있지만, 청주를 찍은 것을 보니 포항까지 가는 게 어지간히 힘들었던 모양이군요. ^^ 포항에 하나 더 짓는 게 제일 좋았을 텐데.

위치말고도 세종특별자치시 인근이란 점도 가점이 됐을 것 같습니다. 세종시와 청주시는 충청북도에서는 남쪽 끝인데[각주:2], 일단 서울-대전 고속도로 + 경부선일반열차/KTX역 인근[각주:3] + 청주공항 인근입니다. 그리고 서울의 정치권에서는 타지역 vs 세종인근 구도가 되면 세종쪽으로 기울어온 느낌이기도 하고요.



  1. 출처: 제4세대 방사광가속기 건설 타당성 연구 - 대구경북연구원 2009년 [본문으로]
  2. 하지만 서울경기지역 인구의 절반 이하가 서울에 살듯이, 청주에는 충북지역 인구의 절반 이상이 산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3. 이건 부지를 어디로 잡을 지에 달렸지만, 그건 철도교통이 가깝다는 다른 후보지들도 비슷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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