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구글 검색창으로 티스토리 검색창을 대신하기 (개선판) 본문

프로그램

구글 검색창으로 티스토리 검색창을 대신하기 (개선판)

언젠가부터 티스토리 검색창을 사용하면 글제목만 검색해주게 되었습니다.
전에는 글내용까지 검색해주었는데, 이렇게 바뀌었나봅니다.

그래서, 차선으로 구글 검색을 대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구글 고급검색


구글 검색창 옆에 있는 "고급검색"란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도메인 설정을 해줍니다. 여기서는 제 블로그 안에서만 찾으라고 pcgeeks.tistory.com 입니다. 그리고 실행해주면 주소창에 꽤 긴 문자열이 생기는데, 줄여주면

http://www.google.co.kr/search?q=TEST+site%3Apcgeeks.tistory.com

요렇습니다. q=검색어 고 그 뒤는 검색할 사이트를 제 블로그로 한정하는 코드죠. 로컬 언어라든가 클릭하면 새 페이지로 보인다든가 하는 것도 있지만, 필수 요소는 저것입니다. 이제 검색창 폼을 만들어볼까요?

<div style="height:20px">

<form id=tsf name=gs method=GET action="
http://www.google.co.kr/search" onsubmit="javascript:this.q.value=this.q.value+' site:pcgeeks.tistory.com -site:pcgeeks.tistory.com/category -site:pcgeeks.tistory.com/search -site:pcgeeks.tistory.com/view -site:pcgeeks.tistory.com/m -site:pcgeeks.tistory.com/tag';">
<input type=text name=q size=15 maxlength=2048 title="검색">
<input type=submit value="검색">
</form>

</div>

이걸 skin.html 의 적당한 곳에 집어넣으면 됩니다.
site: 뒤에 있는 파란 부분이 자기 블로그 주소. /category, /m, /view, /tag, /search 를 다 뺀 것은, 저걸 안 붙이니 중복검색이 되더군요. 이 부분을 추가했습니다.
div태그는 검색창 위아래 한 줄씩 먹는 걸 방지하는 역할로 그냥 붙인 것.

예시)



단점
이 방법은 단점도 있습니다. 하나는 위에 보이듯, 서브디렉토리 안에 글번호나 글이름이 있는 경우 중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인데, 이건 저렇게 덧붙이면 피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태그(tag) 문제입니다. 제 블로그처럼 태그가 항상 화면 한 편에 표시되는 경우, 태그 단어를 이 검색창에 넣으면 모든 글을 다 검색해버립니다. 왜냐 하면 모든 글에 그 단어가 태그로 나와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M4655'라고 쳐보면,


이런 식으로 검색 결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이건 실용적으로 큰 문제는 아닌 것이, 구글 엔진이 우선순위를 어떻게 부여하는 지는 모르겠지만, 태그를 검색해버린 글들은 보통 가장 뒤로 몰아서 표시해줍니다.
그래도 눈에 거슬린다면 해결책은 두 가지입니다.
  1. 태그 표시 부분을 다른 html 파일에 표시한 다음(이건 스킨의 업로드 기능을 써서 올려야겠죠), 본문에서는 그 html 파일을 iframe을 써서 가져오는 것입니다. 그럼 본문은 다른 html이니 구글이 건드리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면 구글 검색결과에는 그 프레임 파일만 1회 나오는데, 이것도 싫으면 그냥 그건 제외시키면 안 나옵니다.

  2. 스킨 메뉴에 들어가서 태그를 표시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태그를 표시하지 않고, 제 블로그 상단에 있는 태그 목록 처럼 태그를 보고 싶은 사람들은 그 버튼을 누르도록 하면 됩니다. 간단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