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노인성 치매의 음성챗봇대화 조기진단서비스(알츠윈)/:/ 비약물성 치료 중 하나로 시도되는 VR(센텐츠)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질병과 건강

노인성 치매의 음성챗봇대화 조기진단서비스(알츠윈)/:/ 비약물성 치료 중 하나로 시도되는 VR(센텐츠)

이런 기사를 봤습니다.

https://it.donga.com/101089/

 

치매는 비대면 진단, 치료는 VR로··· 기술로 새 시장 연 '세븐포인트원'

[IT동아 남시현 기자] “창업 1년 차가 되던 시기쯤, 독거노인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나갔었다. 이때 만난 노인 대부분이 20살을 전후로 서울로 상경한 이후로 지금까지 고향에 가본

it.donga.com

ㅡ 비대면 인지 건강 관리 솔루션

ㅡ 우리나라 치매 환자가 첫 증상이 발현한 이후 의료기관을 최초 방문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2.7년으로, 선진국의 1.4년에 비해 두 배. 치매 조기진단서비스와 조기 치료는 치매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정부의 보건예산지출도 크게 줄일 수 있다.

고양시에서 실시한 ‘알츠윈(AlzWIN) 인지케어 콜’ 시범사업

"어르신은 걸려오는 전화의 가이드에 따라 1분 정도 응답만 하면 알츠윈 시스템이 데이터를 종합해 해당 어르신의 언어 유창성 수준을 파악한다. 단순한 듯 보이지만 서울의대 정신과 김기웅 교수팀이 수차례 실효성을 입증한 기술에 기반하고 있고, 중앙대 임창원 교수팀과 함께 딥러닝 기술 등 여러 전문가와의 협업을 토대로 만든 시스템이다. 이 방법을 활용하면 전화나 웹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지역 내 어르신이 인지 건강을 쉽고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으므로 치매 조기진단을 위한 시스템 확산 측면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 동아일보

 

ㅡ "센텐츠 서비스"는 세븐포인트원이 저런 연구결과물을 바탕으로 만든 방문요양서비스면서 비약물성 치매개선서비스. 편안하게 과거를 회상하게 하면서 시냅스 연결을 도와주는 느낌???

http://www.powerkorea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521709 

 

100세 시대, 초고령화 시대에 최고의 디지털 솔루션 되다 - 파워코리아데일리

대한민국은 2017년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으며, 초고령 사회를 향해 빠르게 달려가고 있다. 인구의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대표적인 노인성 질병인 ...

www.powerkoreadaily.com

 

노인성 치매 설명: 서울대학교병원

4. 비약물 치료
인지기능개선을 목표로 하는 비약물 치료도 시도된다. 뇌가소성 이론을 토대로 손상된 인지 영역을 훈련시키거나, 손상되지 않은 인지 영역을 극대화하여 손상된 인지영역을 보완해주는 기억력 훈련, 인지재활치료, 현실 지남력 훈련, 작업치료 등이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인지기능향상이나 정서적 안정감의 증대를 목표로 음악요법, 미술요법, 원예요법 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환자의 신체 상태나 환자를 둘러싼 주변 환경에 대한 평가 및 개선도 노인성 치매 환자의 정신행동증상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다. 

정신행동증상은 많은 경우 환자의 신체적 불편뿐만 아니라 불안정한 주변환경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따라서, 통증이나 피로감, 변비, 약물 부작용 등을 개선해주거나 시끄럽고 혼란스러운 물리적 환경, 부적절하고 비판적인 간병인과 같은 정서적 환경 등을 잘 파악하여 조절해줌으로써 정신행동증상을 상당부분 개선시킬 수 있다.



예방방법
노인성 치매는 건강한 생활을 통해 상당 부분 예방 가능하며 이를 위해 다음의 사항을 잘 인식하고 실천해야 한다.
- 고혈압, 당뇨, 심장병, 높은 콜레스테롤을 치료해야 한다.
- 과음, 흡연을 하지 않는다.
- 우울증을 치료한다.
-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나 취미활동을 지속한다.
- 머리 부상을 피한다.
- 약물 남용을 피한다.
- 환경이나 생활방식을 급격하게 바꾸어 혼란을 주는 것을 피한다.
- 의식주는 독립심을 갖고 스스로 처리한다.
- 체력에 맞게 일주일에 3일 이상 하루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한다.
-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한다.

생활가이드
- 환자가 규칙적으로 생활을 하게 함으로써 혼란스러움에서 벗어나 안정을 취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환자들이 할 수 있는 부분은 될 수 있는 대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자존심을 지켜준다.
- 환자의 돌봄에 있어 환자의 존엄성이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
- 환자의 실수에 대해 지나치게 지적하거나 부질없는 말싸움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질병으로 인해 실수하는 점을 이해한다.
- 환자에게 복잡한 일이나 많은 선택권을 맡기지 말고, 일은 단순하게 하며 남은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환자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의사의 진료와 적절한 식이를 유지하고 운동을 권장한다.
- 언어적인 의사소통보다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이 중요할 수 있으며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 달력, 시계, 사진, 적절한 조명, 편안한 환경 등을 통해 지남력을 유지시키도록 한다.
- 식사 시 천천히, 조금씩 먹도록 하고 연하곤란 시 의사와 상의한다.
-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때는 주의를 전환시키거나 일시적으로 자리를 피하여 자, 타해 위험을 막는다.
- 보호자는 환자에게 받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철저한 자기 관리가 요구되며 가족 간의 고통 분담, 자신만의 시간을 갖기,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도움 및 조언을 청함, 보호자 자신의 중요성 인식 등이 필요하다.

출처: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595

 

 

 

PS. 그런데 저 "치매 조기발견 서비스"는 사실, 생활속에 있다고 합니다. 가족(자녀)의 "정기적인 안부전화"죠. 치매를 판별하는 머신러닝이라는 게 결국은, 평소 부모님 건강에 관심있어 세심하게 살피는 자식의 센스를 흉내내는 것이라고 봐도 될 테니 말입니다.


http://naver.me/5NFstyG2

 

부모님 건강도 ‘언택트 체크’… 화상 통화로 뇌중풍-치매 조짐 살피세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명절 풍경도 바꿔버렸다. 부모님을 뵙지 못하는 객지의 자식들은 죄송하다. 그동안 건강은 잘 챙기셨는지 걱정도 된다. 발상을 바꾸자. 올 추석에는 ‘�

n.news.naver.com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