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구글 크롬 OS (Google Chrome OS) 데모 동영상을 보고 본문

프로그램/리눅스(Linux)

구글 크롬 OS (Google Chrome OS) 데모 동영상을 보고

유튜브에서 검색 넣어보니 동영상이 몇 가지 나오네요.
이건 개념 소개. 쉽게 들리죠?
 
유튜브: 크롬OS채널
데모: http://www.youtube.com/watch?v=62iBuf2btVI&feature=player_embedded


당신이 하는 일은 90%가 인터넷과 연관된 것이며, 그건 당신과 당신이 사용하는 데이터가 굳이 당신의 컴퓨터에 붙잡혀있을 필요가 없음을 뜻한다.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가 웹브라우저였다면 OS는 컴퓨터 그 자체를 웹단말기로 만들어준다... 욕심을 적게 냈군요. ^^; 오픈 소스로 만들 거라고 하니까, 로컬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도 있기는 할 겁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조작은 인터넷입니다. 씬클라이언트, 넷컴퓨터, POS시스템.. 그런 걸 일반인용으로 냈다 보면 되겠습니다.

이런 게 잘 되면 뭐가 달라질까요?
  1. x86 cpu에 붙박혀있을 필요가 없을 지도 모르겠네요. 지금까지는 자동차처럼 호환성이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자기가 아무 CPU, 보드를 골라 크롬 OS만 올리면 진짜 개인용 컴퓨터도 만들 수 있겠습니다. x86호환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크롬OS호환성이 중요한 것이 되겠죠. 휴대폰용 cpu든, 공장용 cpu든, 마이너 cpu제작사가 만든 독자코드 cpu든 간에..
  2. 퇴출된 많은 구형 컴퓨터와 노트북을 크롬OS용 단말기로 재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로 가볍다면.
  3. 스토리지 업체들은 고생 좀 하겠군요. 웹하드 업체들은 좋겠고. 지금도 그런 기미가 있지만 이제 포탈들은 웹하드 서비스를 기본으로 하겠습니다.
  4. OLPC나 교육용 컴퓨터용으로는 최적일 것 같습니다. 관리하기 좋고, 하드웨어 저렴하고.. 휴대폰용 cpu를 써서 10만원짜리 노트북을 만들어내는 세상입니다. 학교에 입학하면 놋북 한 대씩 리스해주는 것도 꿈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거기 좋은 후보가 될 것 같네요.

하지만, 동영상과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을 겁니다.
그리고, 구글 서버에 연결해야 하는 점에서, 저라도 알러지를 일으킬 겁니다. 모든 사람이 구글에 계정을 가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건 말이 안 되죠.

모.. 클라이언트를 오픈소스화해서 배포하는 대신, 서버쪽 스펙과 통신 규격을 표준화해 클라이언트에서는 서버를 고를 수 있게 하고, 서버 프로그램과 시스템, 유지보수 서비스를 보안 서비스를 더해 파는 사업으로 구글이 방향을 잡는다면 그건 또 괜찮은 솔루션이 될 것도 같습니다.

일단, virtualbox에서 usb장치와 외장 포트를 편리하게 지원했으면 싶네요(액티브싱크, 블루투스 장치사용 등). 그리고, virtualbox용 이미지로 한 번 접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좋으면, 저라면 노트북과 데탑에 듀얼 부팅으로 깔거나 usb메모리에 라이브 OS용으로 한 번 깔아보겠습니다.  우분투 우비 (Wubi: 윈도에서 우분투 리눅스를 쉽게 설치하는 프로그램 )처럼 크롬도 그런 식으로 이미지에 설치해 일반 컴퓨터에서 다중부팅해 쓸 수 있으면 좋겠다고 기대해봅니다.

그러고 보니 크롬OS는 요즘 일부 컴퓨터 회사에서 판매하는 완제품 컴퓨터에 설치돼 있는 간이 OS처럼 간단한 작업을 할 때는 그걸로 부팅해 순식간에 들어가 쓰는 것들과 비슷하군요(소니, 애플에서 넣어 파는 그거가 생각납니다) 그래도 오픈소스OS라 하니 확장성이 낫겠지만, 구현한 기본 기능면에서 이게 구글 크롬OS와 비슷해보입니다. 경량에 빠르고, 특정 용도에 맞춰져 있으며, 특히 요즘 놋북 회사들이 넣어주는 그런 건 인터넷에 집중돼있어 이메일 확인, 간단한 웹브라우징을 할 수 있으니.
* 크롬 OS가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형태라니 걱정인데,
크롬이 그렇게 호환성이 좋지가 않습니다. ActiveX를 지원한다고 해서 초기에 인기가 있었지만, 이건 Windows 사용자에게는 어필하기 어려운 특징인 데다가 호환성도 "해보고 되면 쓰고 안 되면 IE쓰고" (= 복불복) 수준이라 말이죠. 게다가 Firefox에서 잘 보이는 사이트가 망가지거나 동작하지 않기도 하고.. 문제입니다. 그래서, 크롬OS가 나오더라도 크롬 OS용 파폭이나 오페라는 꼭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Wine까지는 필요없기를 바랍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