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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두기가 풀린 엔데믹시대, 온라인몰 → 오프라인 본문

견적, 지름직/온라인 쇼핑

거리두기가 풀린 엔데믹시대, 온라인몰 → 오프라인

요즘 저녁 먹자골목거리를 보면 바글바글하더군요.

팬데믹으로 강요된 본의아닌 경험을 통해

새로운 편익에 눈뜬 분야는 온라인에 머무는 경향이 있지만,

그래도 오프라인의 이점이 더 큰 분야는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는 분위기란 느낌.

아래 기사는 패션쪽 - 네이버와 무신사 - 이야기인데, 옷은 특히 시즌 신상품이라면 그렇겠죠.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703587

 

"무신사 입점 브랜드 팝니다"…'탈출 러시' 벌어진 까닭

“3월부터 주문이 줄더니 5월에는 바닥으로 추락했습니다.”(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 셀러)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들이 모인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지난 1분기 이후 “네이버스토어, 무신사 등

n.news.naver.com

엔데믹으로 가족 단위로 외출·외식하는 빈도가 높아지면서 백화점, 아울렛 등 오프라인 매장은 북적대고, e커머스 시장의 판매 열기는 차가워지(......) 코로나19 확산 기간에 온라인에 완전히 밀렸던 로드숍 매출이 확연히 살아나(......) 그동안 e커머스 기업들이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것은 온라인 시장의 급격한 성장세에 기인. 하지만 올해는 성장률이 꺾이면서 e커머스 시장에서 자영업자 이탈 속도가 빨라지고 업계가 대형 기업 위주로 재편될 것
- 한국경제신문 2022.5.25

 

ㅡ 온라인매출 증가세는 확연히 둔화됐고, 개별 매장은 매출이 급감하는 곳도.. 엔데믹+"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으로 매출의 중심이 e-커머스에서 오프라인으로 이동 중.

ㅡ 온라인 경쟁 격화

 

그런데, 기사를 읽다 궁금해졌는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무신사같은 온라인몰에서 "권리금"이나 "브랜드 운영권"은 무슨 뜻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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