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코로나19집계(2022.8.3. 0시기준):★고령층 예방접종권장, 재택치료관련. 호흡기환자진료센터/:/ 확진 +12만, 사망 +26명, 위중증병상가동률 30%, 재택치료 18만(집중관리 1.4만) 본문

아날로그

코로나19집계(2022.8.3. 0시기준):★고령층 예방접종권장, 재택치료관련. 호흡기환자진료센터/:/ 확진 +12만, 사망 +26명, 위중증병상가동률 30%, 재택치료 18만(집중관리 1.4만)

그림먼저 올립니다. 집중관리대상집계가 줄어드는 것은, 8월 1일 신규확진자부터는 집중관리분류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7월말까지 집중관리대상인 사람만입니다.

 

60~60세 이상 고령자의 예방접종권장부분.

확진자는 전연령대에서 나오고 있지만 위중증환자와 사망자는 대부분 고령자인데, 그 중에서도 예방접종을 2차까지 안 맞은 노인이 많습니다. 그런데 예방접종을 2차까지 안 맞은 노인은 그 연령대 전체 인구 중 매우 적기 때문에, 결국 백신을 맞으면 호흡기쓰고 병원생활하는 지경까지 잘 안 간다는 얘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이유 중 하나는, 고령층에 폐기능이 약화된 사람이 많기 때문일 것 같아요.
세균이나 바이러스나 다른 기전이 밝혀져서 치료하면 낫는 경우를 제외하고, 그냥 심폐기능이 약화(폐의 산소교환기능이 떨어져서 폐정맥혈 산소포화가 덜 됐거나, 심혈관계질환이 있어 몸 구석구석에 피를 순환시키는 기능이 떨어져있거나 등)됐을 때는 중한 경우가 아니면 노인의 경우 '그 연세에 그 정도면 범위내니까 조심해서 사세요'라며 의사들도 손놓는 경우가 좀 있는 듯.
그리고 노인들도 나이들면 숨차거나 숨가쁜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거나, 자신의 상태를 모르고 지내는 사람도 많은 것 같고요. 딱히 의사가 시키지 않았는데 자기 손가락에 장난감이라도 산소포화도측정기를 끼워볼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수면무호흡으로 산소포화도가 80~90%까지 떨어져도 "간밤에 잠자리가 안 좋았나, 뻐근하네"정도로 여기는 사람이 많다는데.

 

그래서 폐질환이 없는데도 엄지손가락끼워 혈중산소포화도 92~96%가 나오기도 하고.. 이건 인증받은 의료용품이 아니라면 기계정확도문제도 있겠지만, 또 손가락 측정부위 상태가 정상인과 조금 다르거나 말초혈관순환장애가 있으면 호흡이 정상이라도 낮게 측정될 것도 같지만, 어쨌든 그런 사람들은 자기가 생각하는 '기저질환'(예를 들어, 병원에 다니며 약먹기)이 있든 없든 기본 기능이 약화돼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런 분들은, 인플루엔자나 노인성 폐렴이 위험하듯이 코로나19도 폐기능을 떨어뜨리기로는 위험할 테니까, 일단 걸리면 보다 젊은 연령대보다 치사율이 높겠죠.

 

이제 거리두기를 다시 하는 건 반발이 너무 커서 불가능합니다. 지방 5일장도 작년 가을 유행때도 이미 사람많았고 거리두기가 풀린 이후 지금은 평소와 똑같이 바글바글합니다. 백신을 맞는 수밖에 없어요. 유전자백신(화이자, 모더나)을 못 믿겠으면 노바백스 맞으세요.

 

 

* SK사이언스의 경우, 지금 출하하는 것은 화이자, 모더나것과 같이 옛날 바이러스를 연구해서 만든 것인데, 지난달 오미크론 변이주에 대응하는 기술도 도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BA,5에 대응하는 노바백스 백신은 잘 하면 아마 올 겨울 전 접종때까지는 출하되지 않을까 상상해봅니다. 화이자, 모더나것도 아직은 새 변이주대응백신은 출하 전인 것 같은데 우리나라까지 순번이 오려면 꽤 걸릴 것 같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노바백스, BA.5 등 코로나 변이 대응 백신 위탁생산 계약 체결 - 2022.07.19

SK바사, 노바백스로부터 코로나19 변이주 백신에 관한 기술을 이전받아 원액 생산에 활용
프리필드시린지 제형의 완제로 완성해 공급하는 형태의 신규 CMO 계약도 체결
자체 개발 백신 기반으로 콤보 백신, 다가백신, 범용 백신 등 엔데믹 대응에 적극 나설 것

 

물론, 지금 백신도 오미크론계통 변이주에 감염예방효과와 위중증을 약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용 백신이 나오면 그건 더 좋겠지하는 이야기일 뿐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새 변이주용 백신이 정식 보급될 때쯤이면, 아마 5차접종이라거나 정기 접종얘기가 나올 때일 겁니다. 그러니 어차피 지금 예방접종대상인 분들은 지금 맞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독감백신처럼 1년에 한 번 정도만 맞으면 되는 코로나19백신이 어서 나오기를 바랍니다)

 

 

재택치료받을 때는 집중관리모니터링이 없어졌으므로,

확진자 통보 및 재택치료연락왔을 때 같이 온 문자에,

지역별 의료상담센터 전화번호가 같이 있다고 합니다.

그 전화번호를 적어두었다가 증상이 있거나 문의할 것이 있으면 환자가 연락하는 것. 이것은 이전의 일반 재택치료자와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2022년 8월 1일 갱신된 재택치료안내문 https://pcgeeks.tistory.com/20838

 

ㅡ 외래 방문진료(대면진료): 지역 호흡기환자진료센터

ㅡ 비대면진료: 지역 호흡기환자진료센터, 보건소에서 지정해준 의료상담센터

 

위 안내문에 나오듯, 대면진료나 비대면진료를 받아야 하는 발열 기준은 39도가 아니라 38도입니다.

 

 

코로나19 호흡기환자진료센터

목록 (보건복지부) https://www.mohw.go.kr/react/popup_200128_5.html

 

출처: 2022.8.3. 질병관리청 보도자료

 

 

* 네이버지도에서 검색

 

* 카카오지도에서 검색

 

※ 전자지도에서 병의원을 검색했을 때는 반드시, 병원정보에 있는 연락처에 전화해서 물어보세요.

 

 

 

개요

누적사망자 2만 5천 명, 누적확진자 2천만 명을 넘었습니다.

 

 

 

 

구글그래프

 

 

질병관리청 홈

 

 

 

질병관리청 브리핑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