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동아시아 도시 외곽의 형성, 백제왕도(문화재청) 본문

아날로그/도서,한국사 관련

동아시아 도시 외곽의 형성, 백제왕도(문화재청)

2020년에 나온 책이며, 백제의 도시를 다룬 것입니다.

 

동아시아 도시 외곽의 형성, 백제왕도
등서명The Formation of City Suburbs in East Asia, Royal Capital of Baekje
총서명 백제왕도 학술연구총서
발행처 문화재청 백제왕도핵심유적복원정비사업추진단
제작년도 2020년

 

백제왕도 핵심유적 학술연구총서 세 번째 책으로 8월 20~21일에 개최한 학술대회 발표문과 토론 내용을 정리해 실었다.
『동아시아 도시 외곽의 형성』은 도시구성의 요소 중 하나인 도시 외곽의 형성과 변화양상에 초점을 맞춘 연구 성과물이다.

"문화재청은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비롯한 백제왕도 핵심 유적의 조사연구를 위해 해마다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번에 발간하는 『동아시아 도시 외곽의 형성』은 금년 학술대회에서 나온 논의를 종합 정리한 책으로 2018년부터 발간한 ‘백제왕도 핵심유적 학술연구 총서’의 세 번째 결과물입니다.

2020년 학술대회와 학술연구 총서의 발간이 동아시아 고대도시 외곽의 특징을 재조명하고 백제왕도의 골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동아시아 도시 외곽의 형성』은 도시구성의 요소 중 하나인 도시 외곽의 형성과 변화양상에 초점을 맞춘 연구 성과물입니다.

Ⅰ장에서는 고대에서 근세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한반도 내 도시 외곽의 출현과 변화 양상을 먼저 살펴보고, 중국과 일본의 고대 도성 외곽의 형성과 역할을 비교해 알아보았습니다. Ⅱ장에서는 일본 내 조선식 산성의 등장 및 형성과정과 부여 나성의 사례를 집중 조명하였으며, 아울러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부여 나성의 활용방안까지 함께 다뤘습니다."

(한국문화재단 링크)


-목차-

 

발간사
들어가며

한반도 도시 외곽의 출현과 전개 - 박순발 충남대학교

 

 

Ⅰ. 도시 외곽의 등장과 전개

 

1. 고대 도시 외곽의 등장과 전개 - 김환희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2. 한반도 중세(통일신라~고려) 도시 외곽의 발달과 전개 - 박성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3. 한양도성의 도시구조적 특징과 변화양상 - 남호현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4. 중국 고대 도성 성곽의 문제 中国古代都城的郭城问题 - 장리앙런(張良仁) 남경대학(南京大學)

5. 일본 고대도시 외곽의 형성과 역할 日本 古代都市 外郭의 形成과 役割 - 야마모토 타카후미(山本孝文) 일본대학(日本大學)

 

 

Ⅱ. 발굴조사 최신 성과 및 세계유산 보존관리· 활용 방안

 

1. 일본 조선식 산성의 등장과 전개과정 日本朝鮮式山城の登場と展開過程 무카이 카즈오(向井一雄) - 일본 고대산성연구회(古代山城研究会)
2. 부여 나성의 최신 발굴조사 성과 - 성현화 백제고도문화재단
3. 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목록 등재과정과 의의 - 이동주 백제세계유산센터
4. 세계유산으로서 부여 나성의 관리 및 활용 - 최희균 백제고도문화재단

 

 

토론문

1. 지정토론문
2. 종합토론문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