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Flickr, picAPP: 티스토리 무료 그림삽입 플러그인에 대하여 본문

프로그램

Flickr, picAPP: 티스토리 무료 그림삽입 플러그인에 대하여

 블로그에는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그림이 있는 글과 그림이 없는 글은 독자가 받는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테터데스크로 만든 블로그 대문도 앞에는 썸네일이 들어갑니다(썸네일로 들어가는 그림 기준이 맨 첫 그림이 아니라 맨 처음 업로드한 그림이고 썸네일에 표시하는 그림을 정해주지 못하는 듯 해서 마음에 안 들지만 어쨌든). 현대의 블로거는 그림책 제작자하고도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글만 잔뜩 적어두면 인기가 없어요. ㅎㅎ

그리고, 백문이 불여 일견이란 말처럼, 특별히 돈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조금 더 신경써서 그림을 넣는 정성은 좋은 것이지요. 다만, 말로 안 하게 되는 만큼 글솜씨가 줄어든다고 해야 하나.. 글로 쓴 묘사는 읽는 데도 독해력이 필요하니까, 그림넣는 걸 탓하기도 그렇습니다.

어쨌든, 그림은 필요해요. 있으면 좋아요. 그런데, 웬만한 그림은 자기가 그렸거나 찍은 것이 아니라 남이 그렸거나 찍은 것들입니다. 이걸 자기 블로그에 퍽퍽 복사해 붙이면 꺼림직하죠. 그리고 인터넷을 건너 건너 온 파일 중에는 원래 제작자는 "이거 마음대로 갖다 쓰면 지구 끝까지 잡으러 다니게 검찰에 고발할거야" 이랬을 지도 모르는 데 말입니다. ㅡ0ㅡ;

그래서, 무료 이미지 사이트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 중에 몇 군데는 전에 다루기도 했죠. 저도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제가 만들지 않은 그림을 어디서 가져와야 할 지 곤란했거든요.

여기서 플리커와 피카프가 티스토리 플러그인 메뉴에서 추가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이러면 에디터에서 바로 찾아보고 추가가 된다고 해요. 문제는 이 녀석들 라이센스입니다. 기본적으로 둘 다 그림/사진마다 구별되는 듯 하고, 사이트가 무료임을 보증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광고가 있는 블로그"에 달아도 되는 지 여부는 또 따로 확인해봐야 할 일입니다. 티스토리에서 넣은 만큼 아무래도 개인적, 비상업적인 블로그 스킨을 쓰면서 티스토리 로고만 나오는 순정 스킨에서는 문제가 없지 않나 싶지만......

에디터 오른쪽에 보면 이렇게 플리커와 피카프 이미지 넣기 링크가 보입니다.


picAPP


http://www.picapp.com/
이것이 원 사이트입니다. 아래는 티스토리의 설명 페이지입니다.

[사용법] PicApp 이미지 넣기 플러그인
여기에 대략적인 사용 방법이 나와 있는데, 저작권 문제에 있어서 명확하게 선을 긋지는 않았어요. 동의사항을 보면 결국 사용자는 피카프의 이용 규칙을 준수합니다..라고 말하는 정도지 그 '이용 규칙'이 뭔지는 언급이 없습니다. 그리고, 사용방법에 관한 링크도 티스토리의 저 설정 화면에서는 404 not found로 깨져 있습니다. picAPP의 사용 조건 페이지 원문 링크를 걸어봅니다.

http://www.picapp.com/TermsAndCondition.aspx

요걸 확실하게 독해할 때까지는 여기 자료를 이 블로그에 쓸 지는 보류하기로 했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그림을 검색해 넣으면 그림은 원하는 크기로 들어가지만, 저작권자 표시도 없고 라이센스 제한도 없습니다. 어떻게 계약된 것인 지 자세히 좀 알아야겠더군요. (지금 봐서는 플러그인이 지정한 크기, 비영리 무수정 라이센스로 짐작하고 있습니다)


flickr

http://www.flickr.com/
위가 원 사이트. 아래가 티스토리 설명 페이지

[사용법] Flickr 이미지 넣기 플러그인
여기도 마찬가지로 넣는 방법 설명 정도만 나와있습니다

사용 조건도 개별 이미지에 따르는 식이지만, 리나루카스님의 블로그( http://linalukas.tistory.com/241 ) 를 보면, 플리커의 경우는 CCL을 이용하여 개별 이미지에 저작권 관계 사항이 표시됩니다. 한 가지만 있는 줄 알았는데, 링크를 보면 CCL조건별로 여러 그림이 혼재해 있군요. 이런 사항이 그림과 함께 입력되는 건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입력해도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미지 검색 시점이 아니라 그림을 넣은 다음에 저작권 조건을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아니면, 그림 목록에서 그림을 클릭해 플리커의 그 그림 페이지에서 직접 라이센스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즉, 티스토리 플러그인은 CCL을 준수하는 사진만 검색되지만, CCL-비영리조건 그림인 지는 확인해봐야 하는 것입니다.

다행이 플리커 사이트에는 CCL(Creative Common Licesnse) 이용 조건별로 이미지를 검색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서 상업적 이용을 전제로 하면, 저작자 표시(Attribute Licesnse),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Attribute-NoDerives License),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허락(Attribution-ShareAlike License) 정도, 그러니까 상업적 이용금지조건이 안 붙은 것들 중에 고를 수 있어보입니다.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붙여 쓰면 되는 건 아니고,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이건 티스토리 플러그인이면 붙여주는데, 웹브라우저와 플러그인에 따라 안 붙을 수가 있으니 확인 필요.

주소: http://www.flickr.com/creativecommons/
각각의 CCL조건별로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아래 주소에서
http://www.flickr.com/search/advanced
이 조건을 걸어줍니다. 그래서 검색된 그림을 클릭하면 보이는 그림과 댓글 페이지의 오른쪽하단에, 이런 표시가 보입니다. 하나나 두 개 모두 체크하면 각각에 따라 다른 결과물이 검색됩니다. 하나만 체크하면 아래 왼쪽과 같은 CCL조건, 둘 다 체크하면 저작자표시조건만 보입니다.

Some rights reserved.. 그리고 그 옆에 익숙한 CCL 아이콘이 보이죠?

라이센스별 설명은 이 링크: http://bloggertip.com/3468 에서 잘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따르면, 플러그인을 이용할 때와 달리, 직접 그림을 넣을 때는 플리커에서 바로가기를 따서 넣고 관련 CCL에 의거한 내용을 일일이 손으로 표시해 주어야 할 텐데, 이걸 어떻게 하는 지 모르겠네요.

Colombian Training Ship ARC
Colombian Training Ship ARC "Gloria" by Flowery *L*u*z*a* 저작자 표시

플러그인으로 넣으면 CCL정보까지 편하게 나옵니다.

사진 CCL에 관해 주의할 다른 점은, CCL로 권리를 허용하는 것은 사진 업로더와 다운로더간 계약이라는 점입니다. 업로더가 불법으로 사용한 사진이거나, 피사체에 어떤 관계 권리가 걸려 있는 경우 CCL을 보고 사용했다 하더라도 다운로더가 책임을 면제받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즉, CCL로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한 사진을 받아 상업적인 목적에 썼을 때, 그 사진을 올린 사람이 그 사진 소유자가 아니라면 원 소유자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그 사진에 찍힌 사람이 소유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라면 피사체가 된 사람의권리도 문제가 된다고 합닌다.



소감

flickr든 picAPP든 그림을 간편하게 검색해 넣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휴해 서비스하는 만큼 기본적으로 비영리블로그에 그림과 사진을 넣는 데 문제는 없으리라 믿습니다. 그런데, 요즘 늘어나는 "광고를 넣는 블로그"는 어떨까요. 이 부분을 고려해 아래와 같은 사항이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 용도에 따라 저작권 제한별로 사진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
  • 한글화된 이미지 이용 조건(Terms of Use) 명시
     (플리커도 명시적이지 않고, 지금 피카프는 깨져 있어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