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전기차 부품산업이 크지 못할 위기라는 지적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전기차 부품산업이 크지 못할 위기라는 지적

대략.. 지난 수십여 년 동안 국내 자동차산업은 완성차업체를 중심으로 계열화해 거의 완전국산화를 이루어냈다. 하지만 전기차로 넘어가는 지금 아직 그런 산업생태계를 재구성해내지 못하고 있다. 이대로 방치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중국, 유럽, 미국에 밀려 한국 자동차산업에 위기가 올 수 있고 국가경제기여도도 낮아질 것이다. 특히 많은 협력회사(하청업체)들이 투자여력이 없고 시류를 적기에 타지 못해 '불 위에 올린 대야 속 개구리' 신세같다.
자동차산업을 포기할 수 없고 외국회사들을 배제해 국내업계의 변신을 기다릴 수도 없으니,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지적으로 읽으면 될까..

https://naver.me/Gu0CI9su

전기車 시대 오는데 부품 전동화 전환 태부족…"더 늦으면 도태 당해"

국내 완성차 기업들이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부품사들의 변화도 함께 이뤄져야 하지만 업계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기차 패러다임의 전환이

n.news.naver.com

ㅡ 국산화율이 95%에 이르는 내연기관 부품산업 (......) 부품사의 영업이익은 계속 하락 중
ㅡ 미래차 부품산업은 국산화율·기술 수준이 부족하고 공급망이 미약하다 (......) 미국, 중국, 유럽에 비해 전기차 전장업체 점유율이 낮고 관련 인력도 태부족(......) 아직도 전기차 전환에 회의적인 의견까지 (......)

ㅡ 기사 마지막 김필수교수 인터뷰:
“부품사는 대기업들부터가 수조원의 매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이 매우 낮다. 박리다매 형태인 수익구조상 연구개발(R&D) 투자가 어려운 상황”(......) “친환경부품으로 옮기려면 시스템이나 각종 기계 장치를 다 새롭게 바꿔야 하는데 이런 모든 것을 능동적으로 해내기 어렵다”(......)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에 맡겨놓기만 해서는 안 되고 중앙정부와 지자체, 산학연구관이 나서서 전환에 대한 연구를 내는 등 협동을 해서 한꺼번에 이뤄져야 한다. 점점 더 전동화가 가속화되는 추세에 변화하지 않는다면 도태될 것”


사실상 계열사라 할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승용차가 와국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다는 뉴스를 자주 보니 이런 뉴스는 새삼스러워서 요약해봤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