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시중은행 등의 카카오톡 채널 문자.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메시지를 받을 때의 장단점/:/ 카카오톡 개선희망점 본문

견적, 지름직/금융과 보험

시중은행 등의 카카오톡 채널 문자.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메시지를 받을 때의 장단점/:/ 카카오톡 개선희망점

카톡에서 차단하면 전화기 SMS로 오는데, 카톡을 깔았다면 굳이 차단할 것까지는 없습니다.


단,

백업면에서는 전화기 문자앱(SMS)으로 받는 편이 나을 수 있겠지만요.


카톡은 알림톡을 "내보내기"할 수 있기는 하지만, 그건 문자 텍스트만 내보내기가 됩니다.

카카오톡은 이 백업기능을 의도적으로 부실하게 해서, '잡은 물고기'가 나가지 않도록 하려는 것 같더군요.

알림톡 대화내용 내보내기는
텍스트만 내보내기
모든 메시지 내부저장소에 저장
이 두 가지 옵션이 있지만, 이 둘은 사실 동일하게 텍스트만 내보냅니다.


텍스트만 내보내기하면


이런 식입니다.

모든 메시지 내부 저장소에 저장은

이런 식이죠.[각주:1]

만약 단말기에 따라 저장한 메시지 또는 구글드라이브에 저장한 다음 다운받은 메시지파일에 확장자가 없다면, 파일관리자에서 확장자 .txt를 붙여주세요.



전화기 문자메시지로 받을 때의 장점은, 특히 MMS로 받았을 때 이미지를 포함해 전달이나 백업하기 좋다는 것입니다. 카톡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 그 메시지를 보내줄 수 있고, 삼성 스위치앱으로 새 전화기에 전체 문자 내용을 이동시킬 때 원본 그대로 넘어가죠. 제가 무지해서 모를지 모르지만, 카카오톡은 아마 이미지(첨부파일)포함 내보내기나 백업이 안 될 겁니다.[각주:2] 맞나요? (다시 적지만 기능이 있는데 제가 모르고 있을 뿐일지도 모릅니다)


한편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문자를 받을 때 장점은, 카카오톡으로 받을 걸 전제로 하고 보내오는 메시지를 이용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반드시 웹을 열거나 챗봇을 열거나 다른 카카오톡 내부 기능을 사용하면 더 편하게 만들어진 것들.
그리고 여러 군데서 날아오는, 잡다한 문자들이 전화기 문자앱에 쌓이는 걸 방지해주는 것도 있습니다.

카톡의 다른 단점..
알림톡 메시지 택스트는 통째로밖에 복사안됩니다.

안드로이드 OS 롤리팝때 이랬지 않았나싶은데.. 텍스트 영역선택이 되면 좋겠네요.


  1. 이 폴더가 갤럭시 내 파일 앱에서는 안 보일 수 있는데, 그럼 마루뷰어같은 이북뷰어로 폴더를 찾아가서 봐야 합니다. 그건 구글정책때문인지도 모르니 앱탓은 하지 않겠습니다. [본문으로]
  2. 전화기 문자앱도 기본적으로 전화번호별 내보내기가 없기는 마찬가지지만요.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