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건강하게 커피마시기 (서울백병원 박현아, 2021)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기호식품, 식료품 등

건강하게 커피마시기 (서울백병원 박현아, 2021)

왔다 박교수 시즌2 #09

보면서 소감을 섞어 정리한 것입니다.
정확한 내용은 영상을 보세요.
https://www.youtube.com/live/1SRhBO9DtO8

.
.

잠못자는(수면장애, 불면증) 사람들은 커피를 제일 먼저 끊어라.
ㅡ 밤에 잠자기 시작하면 처음에 깊이 자고 그 다음부터 반복적인 수면주기.. 그런데 커피마시면 가장 깊이 자야 할 때 깊이 못 자고 힐링이 안 된다. 자도 잔 것 같지 않다.
ㅡ 난 커피먹어도 잘 자요.. 라지만 재보면 안 그렇다. 수면시간을 채우더라도 잠이 얕다.

(커피의) 카페인 반감기는 보통 5~6시간.
아침에 1잔마시면 자기 전에 1/8잔이 몸에 남아있다. 하루 중에 여러 잔 먹지? 그럼 잠자리에 들 때도 1잔 분 이상이 몸에 있다.


아침만 커피.
그 다음부터는 디카페인커피를 먹거나 다른 음료를 찾아라.

우유, 크림, 프림, 물엿, 초코, 설탕같은 부가성분.. 살 안 빠진다.
가능하면 칼로리없이 블랙커피(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만 먹어라. 양보하면 우유만 조금 탄 라떼.

커피믹스(믹스커피)는 몸에 나쁘다. 뱃살도 나오고.
(이건, 믹스커피맛나게 커피와 설탕과 우유를 섞어보면 안다)

(여자들은 군것질을 밥으로 안 쳐서 살찐다면,) 남자들은 커피믹스를 밥으로 안 쳐서 살찐다.

가족력이 없고 젊은데 콜레스테롤 많은 사람.. 커피많이 먹는 사람. 카페스테롤.. 에스프레소커피의 거품.
(그래뉼라 인스턴트커피를 타도 거품이 보이던데? 그런데 저 영상에서는 그 커피는 카페스테롤이 제거된다나. 드립커피도 카페스테롤이 에스프레소보다는 적다고)

커피는 칼슘을 배출시킨다.. 우유를 먹으라.. 라떼를 먹으라고? 잘 모르겠네.

발표나 시험을 앞두고 긴장되고 불안할 때 커피마시지 마라. 평소 커피중독이면 금단증상없게 양만 줄이거나.

눈밑이 떨린다? 커피 너무 먹어도 그럴 수 있다.
부정맥있는 사람은 커피를 끊어라.

스트레스받아가며 일하는 환경이라 커피를 먹을까, 커피를 마셔가며 일하니까 스트레스를 더 받을까. 내일의 에너지를 오늘에 가불한다!


커피는 식도와 위장에 안 좋은 게 보통이다. 아프면 먹지 마라. 디카페인커피는 덜하기는 하지만 없애진 않는다. 개인차있음.

마르고 근육없고 체력이 없는 사람이
여름에 차가운 커피음료 많이 먹으면
스트레스잘받고 번아웃되기 쉽다.


술깨고 싶다고 커피마시면 안 좋다.
+, -  0 가 아니다. 탈수만 심해지고,
심장에 부담이 더해진다.

카페인이 든 식품은 많다.


식약처 권장 1일섭취 한계는 성인 400mg, 임산부 300mg, 어린이와 청고년은 체중
... 성인은 하루 2~3잔 이내, 임신부 1잔 이내. 임신부는 간에서 해독하는 능력이 떨어져있고,  임신초기 카페인은 태아 성장을 방해.
커피는 타서 좀 식혀 먹어야 구강 화상과 염증, 암을 예방. 저도화상이라도 매일매일 그러면 쌓인다.


문답
ㅡ 고도비만.. 병원오는 남자는 다이어트 안 해본 사람이 많다. 일단 다이어트 먼저 해보고 다른 치료. 고도비만은 체중을 약간만 줄여도 합병증을 줄이는 데 큰 도음이 된다.

ㅡ 커피는 마시는 즉시 카페인효과가 나지는 않고 조금 걸린다. 심리적인 즉시각성효과를 노린다면 자기에게 맞는 다른 음료를 시도해보자.

ㅡ 카페인은 소염진통제에 들어가는데 효과를 높여준다.

ㅡ 하루 2끼는 영양사급 관리가 자신있는 사람만. 그냥 1끼빼고 오래 가면 영양실조될 수 있다. 그리고 아침 안 먹으면 허기가 쌓여서 야식으로 터질 가능성이 있다. 참을 수 있니?

ㅡ 디카페인커피는 커피를 못 끊을 때. 차선이지 각성이나 이뇨효과가 아주 없는 게 아니다

ㅡ 대체음료는 설탕이 안 든 것으로 먹기.
단백질쉐이크도 마찬가지.
(달콤한 맛 두유 종류는 설탕 많이 든 거다)

ㅡ 한국인 췌장은 서양인대비, 같은 체중대비, 출력이 좀 낮고 인슐린저항성이 더 잘 생기니 조심. 2형당뇨병 더 잘 걸린다는 말. 자나깨나 설탕조심.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