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고압산소치료(yperbaric oxygen therapy; HBOT)가 텔로미어길이를 늘린다?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의과학

고압산소치료(yperbaric oxygen therapy; HBOT)가 텔로미어길이를 늘린다?

산소라디칼은 해롭다고 합니다만, 분자산소는 또 다를 수 있다는 이야기.

 

대중화하는 고압산소치료(HBOT)… ‘젊음의 샘’ 될 수 있을까
[고압산소와 건강 #1] 병원에서 사용되던 HBOT, 외국 고급 미용 관리숍에서 사용
코메디닷컴 2023.08.18 

 

대중화하는 고압산소치료… '젊음의 샘' 될 수 있을까 - 코메디닷컴

고압산소치료(HBOT)가 노화생물학의 '성배(聖杯)'가 될 수 있을까? 2기압 이상의 압력이 가해진 밀폐된 공간 안에서 100%에 가까운 고농도 산소를 흡입하도록 하는 HBOT의 역사는 생각보다 길다. 1940

kormedi.com

HBOT를 받으면 혈장에 고농도의 산소가 녹아 들어간다. 그렇게 되면 모세혈관까지 산소가 충분하게 전달되며, 혈액순환도 원활해진다. 산소의 원활한 공급은 세포 조직의 활성화를 촉진해 다양한 질병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대표적인 것이 상처 치료다.

(......)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은 HBOT와 관련해 “치유되지 않는 상처, 산소가 부족한 조직의 감염 치유를 빠르게 하는 데 도움을 주며, HBOT의 목표는 세포 조직을 복구하고 정상적 신체 기능을 회복하기에 충분한 산소를 혈액에 채우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고압산소치료는 몇 가지 질병 치료에 사용할 때 건강보험적용 중.

기사에 나오는 미용시도나 생명연장의 꿈같은 실험적인 데는 보험 안 됨. (국민건강보험제도의 목적상 앞으로 될 리도 없겠지만요)

 

 

 

"고압산소 치료란 2기압 이상의 압력이 가해진 밀폐된 공간(고압산소 챔버)안에서 100%에 가까운 고농도 산소를 폐로 흡입하여 고농도의 산소를 체내로 공급하는 치료입니다." - 삼성서울병원

http://www.samsunghospital.com/webzine/smcdmedu/301/webzine_301_6.html

 

삼성서울병원 - 당뇨소식지

발 궤양의 고압산소치료법 심강희(당뇨병전문간호사)

www.samsunghospital.com

고압산소치료의 효과
우리 몸에서 산소는 혈관 속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을 타고 곳곳으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혈관 문제나 부종이 동반된 상처 조직으로는 산소가 이동하기 어렵습니다.
고압산소 챔버안에서 2기압의 100% 산소를 흡입하면 혈색소와 결합하는 산소량은 동일하지만 혈장에 녹는 산소량은 일반 대기압에 비하여 약 10배~15배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혈장에 녹는 산소가 10배 증가하게 되면 혈관이 부분적으로 막혀서 적혈구가 통과하지 못하는 말초 조직과 세포까지 직접적으로 고농도의 산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고압산소 치료는 감염 완화, 상처 회복, 혈관생성, 성장세포 활성화, 부종 감소 등에 효과가 있어 상처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2018년 미국 당뇨병학회 진료 지침에서도 당뇨병성 발 궤양 환자에서 절단을 예방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습니다.

 

삼성서울병원 당뇨소식지에 나오는 설명인데, 왜 당뇨병에 이 기계가 쓰이냐면, 당뇨발같이 말초혈관 순환장애가 오래되면 손발이 썩어들어가는 중증당뇨환자의 질병 악화를 예방하거나 늦추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