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LastPass (웹사이트 자동 로그인/암호관리 프로그램) 설치 본문

공구함, 튜닝PRG/컴퓨터를 편하게

LastPass (웹사이트 자동 로그인/암호관리 프로그램) 설치

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전에 적은 적이 있습니다. 

그 때는 Roboform / IE TOY를 사용중이어서 실제로 이 녀석을 쓰지는 않았어요. KeePass, Xmarks와 비슷하게 취급했죠. 그러다, 요즘 웹브라우저를 Chrome 4.0을 주로 쓰기 시작하면서 여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LastPass를 한 번 써보자고 시작한 기록입니다. KeePass가 좋아보였는데 크롬용 익스텐션을 제공하지 않고, 본프로그램 따로, 플러그인 따로에 자동기억/자동채우기 기능이 제가 이해하기에 좀 까다로웠습니다. 구글 크롬 4.0에 있는 암호 자동 입력 및 gmail 싱크 기능은 내장 기능인 만큼 안심이 되지만, 다른 웹브라우저와 같이 쓸 수 없습니다.

KeePass, LastPass, Xmarks 셋 다 무료인데, KeePass는 기본적으로 사용자 컴퓨터에 로그인 정보를 기록하니 심리적으로 안심이 됩니다. LastPass와 Xmarks는 서비스하는 회사 서버에 암호화해 저장하므로 괜히 불안한 면이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이런 걸 쓰지 않은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LastPass는 사용자 컴퓨터에도 저장하지만, 그건 LastPass서버에 연결할 수 없을 때를 위한 비상용입니다.

국내 프로그램은 앞서 링크한 IE TOY알패스가 있는데, 둘 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만 지원합니다. 그리고 USB드라이브에 넣어서 아무 컴퓨터에 꽂아 쓸 수 있습니다. IE TOY가 로그인 폼을 잡아내는 성능은 Roboform보다 조금 못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상당히 좋습니다. 만약 Firefox와 Chrome까지 지원하고 제작자가 "강력한 암호화를 추가했습니다"라고 공지하는 날이 오면 모든 사용자의 필수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안랩의 새 사업 아이템이 될 수도. ^^)


Xmarks는 부가 기능이 많은데(크롬을 버전업한 이유 하나도 이거), 이건 부가적으로 끼워넣는 게 많아서 크롬에서는 먼저 LastPass를 끌어봤습니다.

■ 구글 크롬 익스텐션 설치 주소
■ LastPass 공식 사이트: http://lastpass.com/

위 공식 사이트에서 IE/FF용 인스톨러를 받아 설치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IE/FF용 32비트나 64비트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는데, 그걸 실행하면 IE/FF/Chrome 용 플러그인/애드온/익스텐션이 한 방에 깔리기 때문입니다. ^^

설치 단계 설명

세 가지 웹브라우저를 모두 지원.

각 브라우저에서 로그인 데이터를 가져오고(omport), 해당 웹브라우저의 암호 저장 기능을 비활성화시킵니다.


구글 크롬용 설치 과정

익스텐션(extension)을 설치하면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에 LastPass 버튼이 추가됩니다(애드온을 설치하면 웹브라우저를 재시작해야 실행할 수 있는 Firefox보다 이 점은 편합니다). 그걸 누르면 인터넷에 저장한 자기 암호를 읽게 로그인하는데, 처음 설치라면 계정만들기 화면이 나옵니다.

계정생성 시작.

암호를 입력하면


이제 쓸 수 있습니다. :)


브라우저를 실행한 뒤에 클릭하면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오른버튼을 클릭하면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중요한 정보는 여전히 여기 넣기가 미덥지 않지만, 돈하고 상관없는 그런 건 여기에 해줘도 될 것 같습니다. ^^ 보안관련 안내입니다. https://lastpass.com/aboutus_privacy.php

- 극히 중요한 로그인 정보는 입력하지 마라. 책임안진다.

- 우리 사업상 당신들이 어느 사이트를 이용하는 지는 익명처리한 다음에 활용할 수 있다

등등입니다. 

여기까지입니다.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