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EBS1 명의) 제 873회 〈간의 운명, 지방간이 결정한다!〉: 대사이상 지방간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질병과 건강

(EBS1 명의) 제 873회 〈간의 운명, 지방간이 결정한다!〉: 대사이상 지방간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

매주 금요일 밤 9시 55분 EBS1 본방

매주 일요일 밤 10시 조금 전에 EBS1 재방

 

 

 

https://bestdoctors.ebs.co.kr/bestdoctors/board/2/510094/list?hmpMnuId=102

 

EBS 명의 헬스케어

한국이 낳은 세계 최고의 명의를 만난다. 명의가 말하는 질병에 대한 통찰력

bestdoctors.ebs.co.kr

 

아래는 위 링크에 나오는 프로그램 소개를 줄이며 메모한 것입니다. 원문을 보세요.

 

=========================

제 873회 〈간의 운명, 지방간이 결정한다!〉 

- 술도 안 마시는데 지방간? 지방간, 흔하다고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 지방간의 단짝은 비만과 당뇨? 대사 질환과 지방간을 같이 봐야 하는 이유는?
- 간암의 씨앗이 되는 지방간! 간질환, 심해지기 전에 어떻게 관리할까?


지방간은 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
우리나라 지방간 환자 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

 

지방간을 방치하면,
단순 지방간에서 지방간염
이후 간경화, 심하게는 간암까지
그래서
단순 지방간일 때부터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지방간은 보통 당뇨병, 비만, 고혈압 같은 다른 대사 질환들을 동반. 어느 게 먼저든 간에.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하고 그 결과를 잘 봐라.

 

최근에는 ‘비알콜성 지방간’이라는 말 대신 ‘대사이상 지방간질환’이라는 개념이 새롭게 도입되었다.  


EBS 명의 <간의 운명, 지방간이 결정한다!> 편에서는  간질환 명의, 이정일 교수와 함께 지방간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4년 6월 21일 (금) 밤 9시 55분, EBS1 

 

술도 안 마시는데 ‘지방간’이라고?

(......) 술이 지방간을 더 악화할 순 있지만 놀랍게도 술 자체가 지방간의 원인이 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한다. 그럼, 지방간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은 무엇일까? 다른 간질환의 시작이 될 수 있는 ‘단순 지방간’에 대해 알아본다.

 

 

어쩌다 우연히! 지방간은 발견된다

당뇨병 치료를 위해 병원에 다니다 간 수치가 높다는 것을 알게 됐다는 (.....) 혈액 검사를 통해 간 수치가 높다는 것을 확인했고, 몇 년에 걸쳐 수치가 낮아지지 않아 최근 소화기내과를 방문했다. 간 탄성도 검사 결과 지방간과 더불어 지방간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 수치란 무엇이고, 간 수치가 높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간이 침묵의 장기로 불리는 것은, 간에 신경세포, 통점 없기 때문이다.

 

(......) 혈액 검사 후  간수치를 유심히 보고 이상 소견이 있다면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 하지만, 여기에 함정이 있다!

 

간 수치가 간 건강의 지표가 되는 것은 맞지만 간 수치가 높지 않아도 간이 안 좋을 수 있다

 

는데...지방간은 어떻게 발견되며, ‘간수치의 오류’는 무엇인지 함께 알아본다.


지방간과 몰려다니는 나쁜 친구, 대사 질환!

(......) 당뇨병 (......) 비만과 고혈압 (......) 지방간 환자 중 대사 질환을 동반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대사 질환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이후 지방간염으로 진행될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최근에는 ‘비알콜성 지방간’이라는 말 대신 ‘대사이상 지방간질환’이라는 개념이 새롭게 도입되었다.  

 (......)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지방간과 대사 질환의 연관성과 가장 좋은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지방간, 방치하다 간암까지?

어느 날, 주유를 하다 넘어지면서 옆구리가 아파 검사를 받다가 간암을 발견했다는 70대 남성 환자. 수십 년 전부터 당뇨병을 관리하며 꾸준히 검진을 받았지만, 간암이 될 때까지 전혀 알지 못했다.

 

그는 간암을 발견하고 나서야 지방간과 간경화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단순 지방간 환자라고 해도 꾸준한 검진과 관리가 필요한 이유다. 지방간 환자의 20%는 지방간염으로 진행되고 지방간염 환자들이 간경화, 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올라가기 때문이다.

 

지방간이 간암의 씨앗

 

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지방간,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흔한 질환이라고 안심하고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를 함께 알아본다.



EBS 명의 <간의 운명, 지방간이 결정한다!> 편에서는 소화기내과 명의 이정일 교수와 함께 지금껏 몰랐던 지방간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소개문은 소개물이라서, 저것도 중요한 정보지만, 가장 중요한 내용이나 결론은 빠져있습니다. 방송을 보시라는 거죠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