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dump_wmimmc.sys 가 문제라며 윈도가 블루스크린을 띄우고 리셋될 때/ 그리고 블루스크린을 재구성하는 뷰어, BlueScreenView 본문

컴퓨터 고장,보안,백신

dump_wmimmc.sys 가 문제라며 윈도가 블루스크린을 띄우고 리셋될 때/ 그리고 블루스크린을 재구성하는 뷰어, BlueScreenView

이 에러는 비디오카드 드라이버 문제란 소리도 보이긴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엔프로텍트(nprotect) 게임가드(gameguard)가 충돌을 일으켜 내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악명높은 저 회사가 만든 프로그램 문제입니다.

처음에는 안 그래도 골칫거리인 제 보드 문제라 생각했는데, 검색해보니 뜻밖에 nprotect를 따지는 데가 많습니다. 여기 버그인 듯. 외국에서도 우리 게임을 하다 보니 외국 포럼글도 많이 나옵니다. 그저 "컴퓨터를 재시작하세요",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까세요", "바이러스깔림 컴퓨터 아님껴?"등 사용자에게 팔밀이하는 댓글이 많은 우리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도 읽을 수 있었습니다. 뭐, 그런 글을 읽는다 해도 해결책이란 결국 삭제 후 재설치/ 비디오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정도로 동일하지만 말입니다.

국내 사이트 중 한 곳에서는 이걸 바이패스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기도 하고, 몇몇 파일을 받아 덮으라는 말도 있는데, 이건 MD5체크썸까지는 아니라도 믿을 만한 데서 받아야 할 테니 링크를 달지는 않겠습니다.

이 에러의 증상은, 게임 중 혹은 게임 종료시에 이런 블루스크린이 나옵니다.


이대로 끝내면 글이 짧으니까, 하나 덧붙입니다.

만약 이런 저런 이유로 저런 블루스크린을 내고 윈도가 종료됐을 때, 윈도 시스템은 덤프 파일을 남깁니다. 윈도를 튜닝해서 덤프를 안 만들게 지정해버렸다면(제어판에서 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지만, 기본값은 미니덤프라도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블루스크린을 내고 재시작한 다음, 가장 최근에 있었던 블루스크린 화면을 다시 보고 싶을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NirSoft의 BlueScreenView 입니다. 이건 프리웨어입니다.

http://www.nirsoft.net/utils/blue_screen_view.html

제작사에서 스크린샷을 하나 빌려오면 아래와 같습니다. 뭐하는 놈인지 확 감이 오죠? ^^

그래서, 윈도가 제대로 부팅만 되면 굳이 저 위 사진처럼 디카를 들고 블루스크린을 찍을 필요도 없고, 창이 순식간에 지나가더라도 나중에 다시 찾아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컴퓨터 유지보수용으로 알아두면 괜찮은 프로그램.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