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ASUS M4A78-VM 램 상성 문제 본문

컴퓨터 부품별/보드,램,칩셋

ASUS M4A78-VM 램 상성 문제

이 보드와 마이너 브랜드 DDR2 램의 상성 문제입니다.

마이너브랜드 램은 전압을 좀 더 줘야 안정적으로 쓸 수 있는 경우가 있다네요. FAQ에 있는 이야기고 제가 겪은 것이라 메모.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램 인식이 되다가 안 되다가 한다. (특히 메이저 브랜드 램과 같이 사용 중이라면 마이너를 빼면 잘 인식되는 경우. 혹은 꽂는 순서에 따라 혹은 운에 따라 둘 다 인식이 잘 되기도 하고, 마이너를 꽂으면 아예 키보드 LED에 불만 왔다가고 팬만 돌고 화면은 먹통인 상태로 부팅안되기도 함)
- 시스템이 불안정하다. (블루스크린, 프리징, 복사 중 다운)
- 윈도 설치 중 블루스크린을 내며 다운된다.
- DDRII 800램인데 그 녀석을 꽂으면 DDRII 667 로 잡히는 식으로 하나 낮게 가더라.

고치는 방법은,

삼성, 하이닉스같은 메이저 회사의 램모듈이 있으면 그걸 꽂아 일단 부팅합니다.
CMOS 셋업 화면에 들어가, 램 전압을 올려줍니다. (Advanced 항목의 RAM voltage 비슷한 데가 있습니다. 1.85 V가 기본값인데 +0.1V해서 1.95 V정도로 올려줘봅니다. 올릴 수 있는 스텝은 아주 작지만 딱히 정석인 값은 없습니다.)

이걸 해주고 윈도 설치 무사히 끝냈습니다.


* ASUS 의 EPU관련 패키지, TurboV, Cool & Quiet 등
CPU전압을 변경하는 번들 프로그램, 그리고 CMOS셋업에서 C1E와 CnQ옵션은
자체적으로 저전압을 먹일 땐 꺼주어야 합니다.

ASUS유틸리티와 AMD오버드라이브는 오버클럭할 때 유용합니다.
저전압을 먹이는 건 EPU보다 좀 낫습니다. EPU는 특히 구세대 CPU를 달면 그렇게 쓸 데가 없어요..

* 저번 ECS보드보다 저전압이 0.05V씩 더 들어가네요. 이건 크리스탈CPUID하고 상성이 안 좋아보여서 RMClock으로 세팅했습니다. 다음에 글 올립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