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스마트TV의 데이터 전송량? 본문

아날로그

스마트TV의 데이터 전송량?

저번 글에 이어, 오늘 새 뉴스를 보고 적는 글.

뉴스에 최대값을
삼성은 8Mbps, KT는 32Mbps 라고 하는데..

물론 이건 스마트TV 수상기 1대당일 것이다.  잠깐 검색해보았다.

지상파 HDTV의 전송 bps가 얼마일까? 1920*1080 full HD가 19Mbps, 1280*720 HD가 12Mbps, 720*480 SD급은 그 반 미만이라는 글, 그리고 TV카드 제조사의 질답에서 국내 지상파는 대략 18MBps내외, 케이블 QAM은 15Mbps정도란 글을 볼 수 있었다.

그럼 KT의 주장값은 어디서?
그리고 지금 스마트 TV는 인터넷을 통해 HDTV와 동등한 화질로 동영상을 주로 수신하는가? 즉, 본격적인 full HD급 IPTV로서 기능하는가? 아니면 기껏해야 고화질 유튜브와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만 접속하는가.

TV를 사서 지상파든 케이블이든 인터넷망하고 상관없이 TV를 시청하는 시간이 대부분일 것이다. 아무리 싸도 백만원대 후반인 TV를 사서 유투브 머신으로만 쓰는 바보가 있을까. 그런 관점에선 KT가 주장한 최대사용 대역폭 측정 운운은 의미가 없을 것이다. 마치, LTE로 고화질 동영상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이런 광고에 혹해 산 사람이라도 그가 이용하는 대역폭이 고화질 동영상 다운로드에 들어가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매우 적을 것처럼.

그럼 KT가 걱정하는 건 아무래도 IPTV? 왜냐 하면, 스마트TV가 범용 OS를 사용할 경우, 앱을 깔기에 따라서는 IPTV 셋탑으로 전용될 가능성이 있으니까.

KT의 모니터링은 어떤 환경에서 이루어졌을까?


KT가 측정을 먼저 해보자고 한 건 일단 대역폭이 나오면 논의에 끌어들인 게 되니까 그럴 것이고, 삼성이 그걸 싫어한 건, 제조사가 거기까지 책임을 인정하는 행위를 하기가 꺼려지기 때문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협상을 먼저 하자는 KT의 입장은 제조사 공동책임을 인정하고 테이블에 올라오란 말처럼 느껴지고, 일단 망중립성 결론이 나온 뒤에 보자는 삼성 얘기도 그렇게 생각하면 이해가 간다.

삼성의 경우, 국내서 협상하면 외국에서도 협상을 요구받는 사태를 염려할 것이다. 삼성에게는 망중립성을 확인해 제조사는 책임이 없는 것으로 결론나는 것이 최선이고, 그게 아니면 이용자가 부담하는 것이 차선일 것이다(그러랬다는 루머까지 돌았으니). KT로 대표되는 ISP는 제조사든 이용자든 누구든 돈만 내면 된다는 주의일 테고. (동영상을 몇 초에 받을 수 있으니 LTE로 번호이동하라고 꼬시던 놈들이.....) 그런데, 삼성이 그거 낸다 치면, 애플도 그거 낼까? 아니면 애플은 그냥 "한국에는 애플TV 출시 안 해!" 하고 아마존 택배로 직접 팔까. (..)

아직 스마트TV를 보지는 않지만, "그럼 종량제 해라" 이런 결론은 피하고 싶기에 기사가 보일 때마다 보는 중.


ps. 어쩌면 의외의 결말이 나올 지도 모른다. 스마트TV를 HTPC로 인정하는 거. 그렇게 되면 제조사는 컴퓨터니까 책임이 없고, ISP는 "스마트TV를 연결하려면 회선을 한 개 더 구매하시오!" 이럴 수 있으니 결국 이용자가 스마트TV전용 회선요금(별도 회선이든 부가서비스료든)을 물어야 하는 형국이 되는 경우인데.. 이러면 어차피 인터넷공유기로 우회할 수 있지만, 스마트TV의 트래픽을 모니터링 가능하다는 얘기로 봐서는 회선 구입을 강제할 지도 모르겠다.
물론 종량제로 결론나면 게임 오버지만 그건 좀.. 그리고 이용자로선 이 둘 다 피하고 싶은데.


ps. 오후 5시. 타결봤다고 나왔음. 양사는 이번 일을 해프닝처리. 하지만 "ISP가 누구에게 돈을 받아야 하나, 혹은 이런 일로 받을 권리가 있는가"하는 문제는 이제 시작. 아래는 오늘 연합뉴스 기사에 인용된 방통위 입장:
- 양사 간에 이 밖에 추가적인 이면적 합의사항 등은 없었다.
- 양사는 방통위의 망 중립성 가이드라인에서 규정안 사업자 자율협의체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협의체 내에 스마트TV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세부 분과를 즉시 구성해 운영
- 세부 분과 구성 및 운영은 양사가 협의해 정할 계획
- 스마트TV가 미래 성장동력이고 정보통신망이 필수적인 기반이라는 점에 공감하고, 국내 ICT산업의 발전과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 협력
- 방통위는 이번 사례와 관련해서는 트래픽 증가 및 망 투자비용 분담 등과 관련한 논의는 양사의 세부 분과와 별도로 망 중립성 정책자문위원회와 트래픽 관리 및 신규서비스 전담반을 통해 함께 논의를 진행.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