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해열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서스펜 등)이 감정적인 기복을 약간 둔화시킬지 모른다는 연구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의과학

해열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서스펜 등)이 감정적인 기복을 약간 둔화시킬지 모른다는 연구

1.
꽤 전에 나온 것인데,
 
구글검색해본 것 링크

https://www.google.com/knowledgegraphshares?q=%EC%95%84%EC%84%B8%ED%8A%B8%EC%95%84%EB%AF%B8%EB%85%B8%ED%8E%9C+%EA%B0%90%EC%A0%95+%EB%91%94%ED%99%94

www.google.com

 
2016년 기사.

타이레놀을 먹으면 공감능력이 둔화된다 ? 사회심리학 학제연구 2016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182

몇 년 전 타이레놀(Acetaminophen, 아세트아미노펜)을 먹으면 ‘외로움’이 줄어들게 된다는 연구가 있었다. 연구자들은 신체적 고통과 심리적 고통 사이에 어떤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게 아닌지, 그렇기에 외로움의 아픔도 ‘진통제’로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는 게 아닌지 추측했다. 쉽게 말하면 흔히 말하는 외로움, 심적인 아픔도 정말로 ‘아픈’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최근 사회 인지 및 정서 신경과학지(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타이레놀을 먹으면 자신의 감정뿐 아니라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도 둔화될 수 있다고 한다.

출처 : 청년의사(http://www.docdocdoc.co.kr)

 
 
기사 제목 자체는 어그로성이 있습니다. 공감능력이 높지 않은 사람을 싸이코패스나 나쁜 사람이라고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자극할 만한..
 
내용 자체는 그거예요, 실험해본 조건에서, 진통제가 기쁨이든 슬픔이든 감정의 기복도 5% 정도 삭제하는 것 같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른 말로 바꿔서 채도를 5%p 깎있다는 말로 받아들이면 되려나?[각주:1]
 
그리고 이것은, 자기 자신이 느끼는 기쁨과 고통을 그렇게 한다는 말입니다.
ㅡ 심각한 우울증을 겪고 있거나 심리적 트라우마로 고통받는 사람에게 어떤 종류의 진통제를 처방하면, 그 진통제가 "마음이 아픈 것"을 경감해준다는 데서 나온 연구. 그래서 이걸 먹는다고 하이드씨가 된다거나, 나쁜 약물이라는 이야기가 아님. 물론 이 약을 먹었다는 게 변명거리도 될 수 없고.
ㅡ 그리고 효과가 미미하지만 있는 것 같다는 수준이라, 어떤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지 모른다지, 감기나 다른 병에 걸려 열나서 머리띵하고 헤롱헤롱한 사람이 이걸 먹으면 사람이 바뀐다 이런 것도 아닙니다. 안그래도 열나서 그런 감정을 처리하는 건 후순위가 될 텐데 그 정도가 큰 영향을 줄까. 
 
 
2.
한편, 신경에 작용하는 진통제가 감정에 영향을 주는 사례는 다른 약도 있다고 합니다.
 
ㅡ 트라마돌
ㅡ MAO 억제제
 
둘 다 신경세포가 전달하는 특정 신경전달물질(몽땅이 아니라 지정된 종류들)의 반감기를 길게 만들어, 항우울제의 효과를 증강시킨다는데, 일반인에게는 그냥 그럴 수도 있는 부작용이지만, 만약 정신건강의학화에서 항우울제를 처방받은 사람이라면 상승효과를 조심해야 할 수 있어서 의사에게 물어보라고.
 
 
3.
그리고 , 아세트아미노펜과 트라마돌 모두 커피 한 잔 분량의 카페인과 같이 복용하면 효과가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둘 다 개중에는 부작용이 적은 유용한 약이지만 많이 쓰면 몸에 안 좋은 부작용(간독성, 의존성 등)을 가지고는 있기 때문에, 용량을 줄이면서 효과를 내려고 카페인을 넣는다고. 그래서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간 약, 트라마돌이 들어간 약에는 아예 카페인을 약간 넣은 것도 나옵니다.
 
 

  1. 마치, 영화에서 매우 잔인한 장면에서 시청자에게 정보는 전달하되 충격을 조절하기 위해, 혹은 작중 화자 시점에서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 심리적인 자기방어기제가 발동해 본능적으로 회피하려는 걸 표현하려고 시야를 흑백처리하는 느낌? 그런 걸 강화해준다고 보면.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