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IE, FF 웹브라우저 창 내용을 '맑은 고딕'글꼴로 표시하도록 만들기 본문

공구함, 튜닝PRG/예쁘게, 직관적으로

IE, FF 웹브라우저 창 내용을 '맑은 고딕'글꼴로 표시하도록 만들기

맑은 고딕 글꼴은 원래 윈도 XP에 포함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예뻐서 이걸 잘 쓰죠. ^^

■ Microsoft 정품 사용자용 받기:
다운로드 세부 정보  Windows XP용 한글 ClearType 글꼴
■ 인터넷 관련 검색: [ 맑은 고딕 글꼴 ]

CRT 모니터에서 맑은 글꼴은 장점이 없고, 굴림 글꼴도 충분히 예쁘고 깔끔합니다. 브라운관 모니터 특성상 픽셀과 픽셀 경계와 대각선 사이를 살짝 뭉개주는데, 이게 자동으로 안티알리아싱(antialiasing)해주는 효과를 내거든요. 브라운관 모니터에서 한 점은 그냥 점처럼 보이죠.
그런데, LCD모니터는 분해능이 좋아서 각 화소(dot, pixel)가 딱딱 구별돼 보입니다. 그렇다 보니 그냥 굴림체 글꼴 글씨는 안 보이던 틈이 보입니다. 맑은 고딕은 LCD의 화소 배치를 고려해서 이 점을 교정했기 때문에 LCD모니터에서도 매끄럽게 보입니다. 그리고, 같은 크기에서 맑은 고딕체는 굴림체보다 더 정교하게 표시됩니다. 제가 아는 건 여기까지. (잘못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

■ Microsoft 클리어타잎 정보 페이지: Microsoft Typography - Features of TrueType and OpenType
■ ClearType Tuner 받기(인증필요없음): Microsoft Typography - ClearType Tuner PowerToy
■ 사용법: ClearType Tuner Step 1  Turn on Windows XP ClearType


여튼, LCD모니터를 쓰고 있고 위 과정을 마쳤다면, 웹브라우저에서 정해줄 차례입니다.
기본이 맑은 고딕인 사이트에서는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은 한 마디로, 사이트 지정 글꼴을 무시하고 무조건 맑은 고딕 글꼴로 표시하기거든요.
(아래 그림들은 클릭하면 원래 크기로 보입니다)

Microsoft Internet Explorer

메뉴에서 도구> 인터넷 옵션을 클릭해 일반 탭으로 갑니다. 그리고, 여기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꼴 버튼을 클릭해 왼쪽 그림처럼 웹 페이지 글꼴맑은 고딕으로 바꿔주고
사용자 서식 버튼을 클릭해 오른쪽 그림처럼 웹 페이지에 지정된 글꼴 스타일 무시를 선택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위 그림에서 보듯, 고급 탭에서 HTML에 항상 ClearType 사용* 이것도 아마 해 줘야 할 것 같습니다. (항상 하고 써서 필수인 지는 잘.. ^^a)


Mozilla Firefox
메뉴에서 도구> 설정을 클릭해 설정창을 연 다음 내용으로 갑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글꼴을 바꿔줍니다.
빨간 네모 부분을 저렇게 바꿔주는 것이고, 가장 상단 윈도는 아래 설정>내용 탭에서 글꼴과 색상 항목의 고급 버튼을 클릭하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 윈도 바탕화면에서 클리어타잎으로 표시하기
이것도 아마 필요할 것 같아서 덧답니다. (4.14)
윈도의 제어판>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화면 배색> 효과 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처럼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를 다듬는 데 다음 방법 사용'부분을 ClearType으로 지정해 주면, 화면 글꼴이 깔끔해집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