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 들어가는 확장 기능을 확인할 때 본문

웹브라우저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 들어가는 확장 기능을 확인할 때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는 설치되는 프로그램 또는 확장 기능은

주소창에


chrome://extensions/

chrome://plugsins/

chrome://apps/


이 셋을 쳐보면 나옵니다.

보통 말하는 확장기능, 익스텐션은 첫 번째.

플러그인스는 브라우저깔릴 때 기본으로 들어가는 것 말고는 거의 변화가 없고[각주:1]

앱스가 나머지입니다. 구글 크롬 앱 실행기.


크롬 웹 스토어에서, 앱과 확장 프로그램 카테고리가 있는데, 그 중 앱이 apps, 확장 프로그램이 extensions입니다.

똑같이 크롬 웹 스토어에서 보고 설치한 기능이라도 앱이면 앱에 설치목록이 보이고 거기서 지워줄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은 익스텐션 목록에 보이고 거기서 지워줄 수 있습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의 애드온과 비슷하게 켜고 끄고 제거하는 건 익스텐션.



※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나, 확장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는 제작자가 자유롭게 하도록 정책을 정해놓았습니다. 즉, 처음 앱마켓이랄까, 구글과 모질라재단 사이트에 등록한 버전은 검수를 하지만 그 뒤에는 검수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순수하게 제작자의 선의에 맡겨져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제작자가 업뎃하면 사용자 웹브라우저는 자동으로 받아 업뎃됩니다. 적어도 웹브라우저 기본 설정으로는 확장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사용자가 확인해 Yes/No 정해줄 수 없이 그냥 강제로 됩니다. (이 점에서 윈도우 업데이트와 다릅니다)

때문에, 제작자가 앱 업데이트를 하면서 애드웨어를 끼워넣거나, 제작자가 사정이 안 좋아져서 다른 업자에게 프로그램을 팔 경우 사용자의 웹브라우저가 위험해 질 위험을 우려하는 이야기가 예전부터 있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 지 보아야겠습니다.


  1. Adobe Flash Player 를 꺼주고 싶다면 이 페이지를 열어봐야 합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