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iptime에서 배포하는 ipDISK PC용 서버와 ipDISK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한 PC파일 접근 본문

컴퓨터 부품별/네트워크, LAN

iptime에서 배포하는 ipDISK PC용 서버와 ipDISK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한 PC파일 접근

ipDISK PC용 서버 프로그램

ipDISK PC용 서버는 원래 컴퓨터를 간이 NAS, 파일서버처럼 쓰도록 하는 용도입니다. iptime에서 제공하는 계정(DDNS는 아니고 그냥 공유기가 iptime 서버에 공유기 고유번호와 사용자가 만든 아이디로 계정을 만들어 통신하는 모양입니다)과 iptime공유기를 이용해서 외부에서 컴퓨터 속 파일을 읽고 쓸 수 있습니다. 

http://iptime.com/iptime/?page_id=67&pageid=1&mod=document&uid=7410

기본 프로토콜은 ftp인 모양.

그런데, 이런 용도로 쓰는 건 집에 컴퓨터를 항상 켜놓거나, wake on lan을 설정해야 해서 아무나 용도를 찾을 것 같진 않더군요. 하지만, 자기 집에서 컴퓨터 속 파일을 보는 용도라면 켜놓는 문제는 일단 해결된 거니까.. 저거 세팅해놓고, 자기 전화기에서 앱을 실행하면 그것도 방법이겠다 싶습니다.


ipDISK 앱..

http://iptime.com/iptime/?page_id=67&uid=17552&mod=document


저장소는 세 가지 입니다.

- 로컬보관함. 스마트폰 플래시메모리 공간의 ipdisk 폴더가 처음 나오는데, 서버에서 열어본 파일이 임시저장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파일 억세스를 많이 하면 당연히 이 폴더가 차지하는 공간도 많아지니까 부담될 땐 청소해줄 곳.

: 이 임시저장소는 글자 그대로 임시저장소라 ipDISK가 열리지 않으면(네트워크에서 검색되지 않으면, 즉 컴퓨터가 꺼져 있으면) 이거도 ipDISK앱에선 열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OS니까, 제 스마트폰 기본 파일탐색기로 그 폴더에 들어가 파일을 열 수 있더군요.

- SD 메모리카드.. microSD메모리입니다. 이건 안드로이드OS가 강제해서라고 전에 들었는데, 적어도 지금 테스트해본 킷캣 버전에선 앱이 외부메모리파일을 지울 수 없습니다. 다만, 지울 수 없다는 알림이 안 뜹니다. OS차원에서 무시해버리고 에러리턴도 안 하나?

- ipDISK.. 등록된 ipDISK 서버입니다. 서버 여러 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ipDISK 서비스는 iptime 공유기에 부가되는 서비스라선지, 공유기 하나당 1개만 실행 가능합니다. 파일을 열어볼 수 있고 업로드도 할 수 있는데, 일단 업로드한 파일은 앱에서 지울 수 없습니다. 보안목적으로 그렇게 한 것 같네요.


그런데, 버그같은데, 폴더 특성이 있습니다.

ipDISK 서버를 세팅할 때 지정한 공유 폴더(루트폴더)에 있는 폴더나 파일은 앱에서는 편집 불가하다고 뜹니다. 그래서 이름바꾸기나 삭제할 수 없지만, 이 앱이 업로드할 때 서버에 동일 파일이 있으면 알림없이 겹쳐쓰기해버리는 바람에, 다른 파일을 같은 이름으로 업로드하면 지우기는 가능합니다.


소감.

기대하지 않은 기능이라 좋았습니다.

다만 어차피 심플하게 만들 거라면 하나만 신경써주면 좋겠습니다.

서버쪽에서 파일과 폴더삭제, 수정 불가 옵션을 줄 수 있으면 좋겠네요. 즉, ipDISK서버 원래부터 공유된 파일이든 단말기에서 업로드한 파일이든 간에, 앱에서는 read only로 만드는 기능 말입니다. 폴더의 경우는 앱에서 이름변경 금지.


엑셀파일이 어떤 건 잘 열리고, 어떤 건 아예 암호를 묻지도 않고 안 열렸습니다(여는 프로그램은 폴라리스 오피스). 컴퓨터에서는 둘 다 문제없이 사용하던 것인데 파일을 여는 단계가 아니라 암호를 묻는 단계까지도 안 가고 에러가 나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앱이 서버에서 받아오며 문제가 된 것인 지, 파일 자체가 문제인 지 깊게 알아보진 않았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