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gnucash 가계부 기본 입력을 마쳤습니다. ^^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PIMS, 생활

gnucash 가계부 기본 입력을 마쳤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gnucash.org/


gnucash
(그누캐시)를 깔고, 한글 설명글을 보면서 입력을 마쳤습니다.
이렇게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가계부는 처음이라, 많이 생소했는데, 끝내고 나니 그런 대로 감이 오네요. ^^
gnucash에 대해서는 앞서 적은 글, " GnuCash ; 미국산 프리웨어 가계부 프로그램, 그리고 리채, 네이버 가계부"를 보시거나 위에 태그에서 '가계부'를 클릭해보세요.

자산 항목은 대충 이런 화면이 됐습니다.
주식은 각 종목마다, 펀드도 각 항목마다 하나씩 만들었습니다. 이건 제가 제대로 사용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청산하고 나서 지우면 엉켜버릴 테니 못 지울 텐데 그럼 계속 늘어만 가는 건가 하고.. 아무래도 사용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 모르겠어요. Account Edit 화면에서 hidden으로 숨기나?
(숨긴 account를 보고 싶을 때는 메인 메뉴에서 Filter by .. > Others> Show hidden account  에 체크표시를 해주고 보이면 거기서 Edit해서 체크박스를 없애 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펀드는 FND라고 펀드좌수 단위를 만들었습니다. 주식은 STCK이라도 마찬가지로 주식단위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모르는 게 있는데.. 그건 본문에서.


그런데, 이렇게 입력하면 메인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자산 합계에 펀드와 주식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왜냐 하면 단위가 다르니까. 매도하기 전에는 확실한 자산이 아니라는 메시지같아서 그냥 두고 봅니다만.. 어쩌면 우리 나라는 그 날 그날 price가 연동되지 않아서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이 입력한 price x shares = value 계산값(결국 매입당시의 가치겠지요. 매도수수료를 고려하지 않은)의 총합(주식합계, 펀드합계)은 볼 수 있습니다. Reports > Assets and Liabilities > Advanced Portfolio를 클릭하면 미실현 가치로 나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더 잘 보는 방법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 것을 따라 하지 마시고 kldp방법을 하세요(저는 잘 이해를 못 하겠어서 ㅠ.ㅠ).


이건 지출 항목. 스크린샷에서 한글 부분은 제가 그냥 때려넣은 것입니다. 잘못 쓴 게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출항목 입력은 편리하게 하는 방법이 없는지 궁리중입니다. 보통 인터넷 가계부나 우리가 쓰는 가계부는 이름을 적고 다음에 분류로 갑니다. 이건 목록 화면만 봐서는 먼저 지출항목을 고르고 지출내역을 입력하는 것 같은데, 그냥 보통 가계부 프로그램처럼 가계부같은 메인 지출 화면에서 끝내버릴 수는 없는지..


주식과 펀드 단위 만들어주기
맨 처음에 적은 링크에 들어가 보면 글 링크가 있지만, KLDP에 올라온 gnucash설명에서도 펀드와 주식은 단위를 만들어준다고 해서, 저도 만들어주었습니다. 다만, 아래처럼 제 멋대로. ;;; 하시려거든 그 쪽 글을 참고하세요. :) (원래 미국이라면 그냥 고르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펀드좌수 단위는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펀드값 표를 보니까 좌수가 소수점 세 자리까지 돼 있길래.. 이러면 예를 들어 10만원을 넣으면 수수료(commission) 1000원을 빼고 buy 99000원으로 매입당시 price 900원으로 110.000좌(shares)를 샀다. 이렇게 되겠죠. buy = price x shares 니까 두 개만 입력하면 하나는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그리고, 채우는 두 개는 자기 금융사의 펀드 현황표에서 보고 넣어야죠.
한 거래가 세금따로 수수료따로 요금(물건값) 혹은 원금+이자(+배당)으로 구성된 경우, Transaction Journal 기능을 사용하면 편합니다. 각 계정을 연 화면에서 View > Transaction Journal에 체크하면 됩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역시 http://wiki.kldp.org/wiki.php/GnucashTutorial 여기가 좋습니다.

주식도 마찬가지로 STCK라고 단위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건 최소거래단위가 1주니까 1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TYPE은 template로 주었습니다.

앞서도 적었듯이, 펀드나 주식은 거래가 완전히 끝나면 해당 계정을 hidden으로 넣으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국이라면 주식코드와 그 날의 종가를 인터넷으로 받아올 수 있는 모양입니다. 우리 나라는 없는 것 같은데.. 원래 그 날의 종가 데이터 자체는 저작권이 없기 때문에, 스크립트로 만들어볼까 생각도 해봅니다. ^^; 그런데, perl로 뽑아오는 건 어디서 용량 작게 호스팅만 해주면 되니까 문제가 안 되는데, gnucash에 넣는 건 참.. 깜깜하네요.

그리고, 사는 건 저렇게 한다 치고, price가 바뀌면 어떻게 입력해야 하는지..이것도 찾아보는 중.

언제나 가장 자세한 설명은 여기 > http://gnucash.org/ 입니다. :)

여기까지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