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EFM ipTIME 무선확장기/ 그 외 무선확장기, AP를 이용한 것 등 노트: 무선 멀티브리지, 무선WAN 본문

컴퓨터 부품별/네트워크, LAN

EFM ipTIME 무선확장기/ 그 외 무선확장기, AP를 이용한 것 등 노트: 무선 멀티브리지, 무선WAN

1.

Extender2  

무선랜 공유기가 집구석에 있을 경우, 반대편에서는 무선랜이 안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는 유선랜을 쓰는 차선책이 있지만, 무선랜만 쓰는 스마트폰, 태블릿은 어쩔 수 없어서 이런 게 필요합니다. 요즘 통신사들이 갖다 주는 유무선공유기는 옛날것보다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자기들 편의대로 두 개씩 주거나 뜨뜻해지는 전기먹는 놈들이거나, 속에 뭐가 돼 있을 지 몰라서 마음에 안 들면 머.. 결국 사설 공유기와 이런 확장기를 쓰게 됩니다.

이 물건은 15000원 정도 합니다. 모 블로그 사용기를 보면, 소비 전력은 idle 상태에서 4와트 미만이라고 합니다(벽 콘센트에 직접 꽂도록 되어 있어서 어댑터 용량으로 최대소비전력을 짐작하진 못 합니다). 평균 5와트라고 가정하면 5와트x24시간x30일=한 달 3.6kWh입니다. 전기요금 개정안에 따르면 소비전력은 일반가정기준 월 1500원 안쪽이란 얘기네요. 무선 300Mbps, 2.5GHz 대역을 지원합니다. 5GHz대역을 지원하는 모델은 11ac plus 라고 따로 있습니다.

첫 사용기글의 댓글을 보면, 동작은 잘 하는데 익스텐더에 물린 컴퓨터들은 익스텐더의 맥 주소(MAC address) 아래에 IP주소만 다르게 나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익스텐더가 물려 있는 공유기쪽에서 IP주소:MAC주소 1:1대응 체크하면 안 된다는데, 그렇다면 일부 보안 프로그램과 상성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국내의 어지간한 서비스는 다 되니까 제품화됐겠지만요.


저건 작년쯤이고, 좀 검색해 보니, 요즘은 후속모델이 여럿 있네요. 만약 이런 물건을 살 생각이 있다면, 구입 시점에 다시 검색해 보세요. 최대소비젼력도 2.x ~4와트 사이입니다. 원리상 이런 건 속에 들어간 부품이 뭐냐, 몇 개냐 등에 따라 특히 무선 성능차이가 클 것 같아서, 따로 알아볼 게 많아 보입니다.


2.

집에 남는 무선인터넷 공유기가 있다면? 비슷하게 쓰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 링크 참고. ] 

IPTIME 무선공유기를 기준으로, 무선 멀티브리지, WDS설정입니다.

링크한 글의 설명에 따르면, 

  • 무선 멀티브리지는 인터넷(외부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지 않은 A공유기가, 인터넷에 연결돼 있는 B공유기에 무선으로 연결해 인터넷을 하는 것입니다. 화면처럼 두 가지 메뉴가 있는데,
    - 무선 브리지: 여기에 물린 컴퓨터는 모두 이 AP의 맥 주소를 가지고 IP통신만 한다고. 
    - 무선 WAN: 유선 WAN단자가 비활성화되고, 무선쪽이 WAN연결에 사용됨. 프로토콜 제한 없음. 그러니까 이 모드로 돌리면 그 공유기는 무선공유기용도로는 동작하지 않음.
    : iptime기준으로 모델에 따라, 이런 기능을 쓰면 무선채널을 WAN연결 뿐 아니라 서브네트웍 단말기에 뿌려줄 수 있는(=동시에 무선공유기로 쓸 수 있는) 게 있고(주로 상위모델), 무선채널은 그냥 WAN 통신에만 사용(주로 하위모델)하고 공유기에서 나가는 서브네트워크는 유선포트만 되는 게 있는 모양(링크). 일단 해보는 수밖에.
  • WDS.. 이게 무선확장기와 같은 역할. 다만, 전용으로 나온 것과 이것이 하드웨어가 같은 것인 지 아니면 전용으로 나온 것들은 칩셋이 더 있어서 대역폭을 안 까먹는 지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무선 멀티브리지와 WDS의 장단점을 설명한 다른 글 링크와 요약.(보드나라 기사):
WDS는 A공유기와 B공유기가 같은 네트워크에 물려 있고 같은 채널을 사용한다고. 그래서 2대면 대역폭이 1/2로 줄어든다고. 대신 모든 통신 가능.
무선 멀티브리지는 A공유기가 B공유기의 서브네트웍에 물려 있는 것. 그래서 서브네트웍에 물린 컴퓨터간 통신은 대역폭을 다 사용 가능. 대신 B에 무선으로 물린 컴퓨터가 상위네트웍의 컴퓨터와 통신한다면 대역폭을 까먹는 건 같다고. IP통신만 가능하지만 일단 네트웍을 분리해 채널 대역폭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니까 제조사들은 이걸 권장.

.. 그런데 잘 모르겠네..
아랫단 공유기의 DHCP서버를 살려둔다는 말은 그냥 인터넷 공유기 아랫단의 인터넷 공유기로 쓴다는 말임.
DHCP서버를 끈다는 말은, 아랫단 공유기는 그냥 무선 스위칭 허브라는 얘기임.
무선 브리지, 무선WAN이 각각 어떤 모드로 동작하는 지는 좀 더 공부해 보고 적겠다. 이 글은 작성 중임.

공유기를 무선확장기 용도로 쓸 때 DHCP서버관련 얘기 조금 찾아본 것
http://m.blog.daum.net/abon/243
N604V설정 이야기 있음. 300Mbps라고 광고하지만 1Tx-1Rx (단일 밴드)라는 듯

http://comterman.tistory.com/815
N604R과 다른 모델


IPTIME 공유기의 WDS 설정(두 공유기에 모두 WDS메뉴가 있을 때) http://lethe81.tistory.com/16

이런 게 다 귀찮거나 모르겠고, 집에 남는 공유기가 없어 어차피 중고로라도 뭘 사야 한다면, 끙끙대느니 무선확장기를 사는 게 시간절약, 노동절약, 돈절약이다. 


추가글)

N604V를 "무선WAN"설정으로 사용한 이야기. 된단다. 설정하는 방법이 나와 있다.
http://blog.naver.com/dlfrl91/220900928580
: 공유기 3대를 사용했음. KT의 AP - N604V - N804
문답을 보면, 역시 만만하지는 않고 조금 고민이 필요함. DHCP서버를 살려 두어서 그냥 서브네트웍의 서브네트웍식으로 편하게 연결한 것 같다.
아이피타임은 이 쪽으로는 무선확장기를 따로 팔고 있기 때문에(그 기능에 집중해선지 공유기 모델보다 싸게 나오는 것 같다), 공유기쪽으로 멀티브리지위자드같은 걸 만들어주진 않을 것 같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