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GTX650의 쿨링팬을 정지해본 뒤 GPU 온도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GTX650의 쿨링팬을 정지해본 뒤 GPU 온도

* 지금이 겨울이라 실내 온도가 별로 안 높다는 점을 고려하고 읽어 주세요.


사용한 VGA는 ZOTAC GTX650이며 이 등급 요즘 것과는 달리 보조전원단자가 있습니다.
CPU는 인텔 아이비 i3에 인텔 기본 쿨러입니다.

1. ZOTAC GTX650의 팬컨트롤은 기본이 50%입니다. 즉, 50%밑으로 떨어지지가 않으며, 팬컨트롤 소프트웨어로는 50~100% 사이만 조작 가능합니다. 

2. 폭스콘 보드의 CMOS 팬컨트롤은 그래프 입력은 없고 숫자입력뿐이지만 꽤 디테일해서, 시행착오를 몇 번 하면 일반적인 웹서핑 정도에서는 파워팬소리에 뭍힐 정도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켤 때마다 1번을 어떻게 해야지 해야지 하다가 뽑아도 보고 구리선도 달아보고 그러다 결국 손을 댔는데요.. 소리가 줄기는 하더군요.

* VGA 팬 껍데기를 떼지 않고도 팬 전원 잭을 뽑을 수 있습니다. 손톱과 작은 일자 드라이버를 써서 양 쪽에서 살살 들어 주면 됩니다. 사용한 잭은 옛날, 광학드라이브와 메인보드를 연결하는 오디오단자 선에 달려 있던 잭 중 하나처럼 생겼습니다. 그런 걸 1조 가지고 있다면, 쿨링팬과 VGA기판에 있는 단자에 각각 달아 놓고 외부 팬컨트롤을 해줄 수도 있겠습니다. 부품값은 얼마 안 할 거 뻔히 하는데 구하기가 번거로운 케이스.

이렇게 해놓고 보니, 몇 년을 쓴 CPU팬과 방열핀, VGA팬과 방열핀에 달려 있는 먼지가 눈에 띄는군요. 어차피 A/S기간 한참 지난 파워의 팬과 방열핀까지 세트로 한 번 청소해 줘야 좀 조용해질 것 같습니다. 지금은 옛날보단 시끄러운 느낌.

아, 결과를 안 적었군요. ZOTAC FIRESTORM 유틸리티로 보면, idle상태나 이에 준하는 웹서핑할 때 GPU Temperature는 45~45도 사이에서 노네요. 가볍게 GPU 가속하면 한 55도까지 올라갔다 내려왔다 하네요. 제대로 된 게임은 따로 해보지 않았습니다.


추가)

2017년 여름. 게임을 하지 않고 듀얼링크 DVI포트 등 다중 포트를 쓰며, 동영상보는 것 정도라면 쓰는 데 지장없습니다. 게임을 하지 않더라도 GPU를 이용하는 인코딩을 하면 당연히 온도가 오르니 주의.


추가)

2017년 가을. VGA다운돼서 꽂아 주었습니다. 지금 설치돼 있는 ZOTAC유틸리티 팬컨트롤이 기본 50%라 꽤 시끄럽기 때문에, 나중에 시간나면 저항이라도 끼워주어야 할 듯.

원래 GTX650은 동영상 재생시 소비 전력이 매우 적습니다. (테크파워업 벤치마크) 다중모니터 사용시 소비 전력도 적습니다. 그래서 그걸 믿었는데.. 그래도 팬을 꺼놓으면 DXVA사용시 온도가 슬금슬금 오르는 걸 봤기 때문에 DXVA도 꺼놨는데, 그렇게 해도 오르긴 오르는 모양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