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우리나라 인터넷이 느리다는 이야기 본문

모바일, 통신/정책, 통신사, 방송사

우리나라 인터넷이 느리다는 이야기

모 사이트에서 관련글을 읽은 소감을 적어 본다. 나 역시 일반 소비자로서 전문성 없다는 걸 먼저 적어 둠.


이런 인프라 투자는 이제는 국가가 예산써서 깔아주고 써라~하는 게 아니라고 나는 알고 있다. 옛날에는 그랬을 지 몰라도. 예나 지금이나 중요한 인프라는 맞으니까 어느 정도 혜택을 주는 대신 이래라저래라할 권리를 보유하고 있겠지만 말이다.

건설투자 자체는 상장기업, 그러니까 민간 회사인 망회사들이 경영차원에서 결정하는 걸 텐데, 그럼 이 회사들은 어디서 투자비를 빼나? 요금을 받아서 하겠지.


일본의 통신사들보다 국내 통신사들이 일을 못 하고 배당률이 더 높다면 모를까,[각주:1]

그게 아니라면 망속도는 요금과의 상관관계가 아닐까?

그리고 통신사 경영진의 윤리와 판단.


다른 쪽으로 해외망이 느리다면 그 이유는,

캐시서버 설치 문제랑

정부의 과세 문제때문에 나타나는 체감이 아닐까.


정부탓을 많이 하는 데긴 하지만 이 문제에 있어서는 좀 다르게 봐야 할 것 같아.

예를 들어 그들이 말하는 "정부의 책임"이란 것이 백본망설비 고속화에 투자하라고 통신 3사를 몰아부치지 못한 책임이냐, 아니면 세금감면같은 걸로 망투자를 유도하지 못한 책임이냐 말이다.


나 개인적으로는, "한국은 인터넷 선진국이 아니라 인터넷 망 선진국"이란 말을 들을 때부터 그랬지만,

망속도는 어느 정도만 나오면 되지 1등에 집착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본다. 그건 애들이나 하는 얘기고 정부의 홍보부서 공무원이 좋아하는 얘기지.


.. 이렇게 끄적였는데, 아, 나도 바보..;;


기사로 들어가 보면, 제목이 저렇지 특별히 우리 나라가 느리단 얘기는 아니군요 :)

모바일 초고속인터넷 인프라가 나쁘단 얘기가 아닙니다. (나쁜지 좋은 지는 모르겠지만)

사람들이 얼마나 쓰고 있느냐를 따지는 것인데,

우리 나라에선 데이터 전용 요금제를 거의 안 쓰기 때문에 순위가 저런 것이고,

음성+데이터 결합 요금제 기준으로는 여전히 1위라고 기사에서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목만 읽고 우리나라 개판~ 이러면 낚인 것. 저도 낚였네요.


  1. 이거 궁금하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