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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그램 코인/ 게임머니 암호화폐 본문

기술과 유행

텔레그램 코인/ 게임머니 암호화폐

텔레그램은 보안성이 괜찮다고 알려졌습니다. 몇 년 전 SNS의 보안 문제 및 정부 요구에 자료를 제출하는 문제로 우리 나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텔레그램이 주목받은 사이버 망명 러시가 있었습니다. 그 후 페이스북, 카카오 등도 가만 있지는 않아서 어느 정도 보완은 했고 각국 정부도 새로운 수단을 강구했지만, 여전히 텔레그램은 보안으로 이름이 있습니다. 그리고 IT커뮤니티 게시판에서는 텔레그램 봇으로도 유명한 편입니다. 그 외 재미있는 이야기도 많은데, 이 텔레그램에서도 코인을 만든다는 소식은 전부터 있었습니다. 


https://telegram.org/


러시아의 마크 저커버그, 파벨 두로프 텔레그램 CEO

한국경제신문 2018-01-25

"개인 사생활 보호…테러 위협 막는 것 만큼 중요"

텔레그램,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암호화폐 활용 나설 것


- 메신저 이용자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암호화폐 운용 기대.
- 텔레그램 결제시스템으로 국제 송금 시 각국 정부나 은행의 규제로부터 독립[각주:1]
- 사용자 입장에선 수수료 절감

이 기사는 러시아 VK와 텔레그램의 창업자 파벨 두로프의 개인사를 요약해서 읽을 거리가 있습니다.


그 텔레그램 코인 TON의 ICO규모가, 총 2.2조원에 달할 전망이라는 뉴스입니다. 미국은 ICO를 금지하진 않지만 요즘 별로 안 좋은 일이 생겨서 엄격하게 관리한다는데, 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텔레그램이 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블룸버그가 보도한 내용을 인용한 기사입니다. (ICO(코인공개)는 우리 나라에서는 금지돼 있지만, 우리 나라의 국민이 외국 회사의 ICO에 참가하는 것은 금지돼 있지 않습니다)

텔레그램, ICO로 2조2천억원 모으나 - ZDNET 2018.2.18

텔레그램은 기존 메신저 앱에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추가해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개발하려 준비 중이다.

분산 파일 저장 서비스, 탈중앙화된 VPN 서비스 및 블록체인 기반 보안 웹브라우징환경, 블록체인 기반 앱(DApp),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서비스, 소액결제 시스템 및 P2P거래 서비스 등을 개발할 생각이다.​

텔레그램은 블록체인 플랫폼 TON을 초기 시제품 형태로 올해 2분기 공개하고, 4분기 안에 지갑 서비스도 출시할 계획이다. 정식 서비스는 2019년 출시가 목표다.


(결국 텔레그램ICO는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저는 읽어도 무슨 소린지 모르겠지만, 뭐 많이 하려나 봅니다. ^^


텔레그램의 TON이 회사 포인트머니를 넘어 화폐로서 가치를 가질 것이냐는 생각해 볼 일이지만[각주:2], 적어도 저렇게 텔레그램 서비스와 연계 몰에 사용되기는 하겠죠(그리고 이것을 이유로 무료이용자로 남아 있던 일반사용자대상 유료서비스 비중을 높여갈 테고요). 그리고 이런 컨셉으로 나온 코인은 다른 것도 있지만 텔레그램은 전세계적으로 이용자가 많은 "SNS"니까, 코닥이나 아타리와 달리 특정 분야의 종사자, 취미가에 한정하지 않고 코인 소유자/사용자를 크게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리니지의 게임화폐도 코인이 될 수 있을까요? 그렇게 할 수는 있겠지만, 지금 게임사들은 그러기를 원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를 만들더라도 게임머니와는 따로 두겠죠. 게임 내 경제 설계와 인플레이션 관리, 다중 클라이언트와 오토와 채굴용 봇을 그렇게 잘 관리하는 것 같지 않은 데다, 지금도 잘 들어오는 법정화폐수입을 코인으로 대신할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서비스 종료예정인 부분유료화게임 중 하나를 골라서 시험적으로 적용해볼까하는 회사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어쨌든, 웹서핑이나 SNS할 때와 달리, 게임 클라이언트가 CPU와 GPU를 100% 빨아먹는다고 불평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게임이 매끄럽게 동작하면 OK겠죠. 그 점은 게임회사가 유리한 점이겠네요.[각주:3]


하지만 상장 후 환금해 영업이익으로 만들 생각인 지, 아니면 단순히 사용자 유입이 목적인 지 모르겠지만, 게임머니와 암호화폐를 연계하겠다는 외국 회사도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회사 아타리, 암호화폐 발행
암호화폐 발행 소식에 주가 60% 급등해 - zdnet 2018.2.19

아타리는 온라인 카지노 업계와의 협업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안으로 아타리 게임을 하면서 암호화폐로 베팅할 수 있는 온라인 카지노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현행법으로 금지겠죠? 일단 웹보드 규제에 걸릴 테고, 환금성이 있으면 그건 제대로 된 온라인카지노처럼 보일 겁니다. 슬롯머신놀이를 하고 옆 가게에서 상품권으로 교환했다는 바다이야기의 온라인판하고 뭐가 다르냐! 이렇게 갈 게 뻔합니다.


그러고 보니 국내서비스하는 게임들은 절대로 이런 걸 만들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게임 속 경제관리같은 기술적 문제는 둘째치고, 게임머니를 거는 카드게임이 들어가면 그 자체로 성인게임이 되고[각주:4], 환금성이 부가되면 그 자체로 카지노로 간주될 테니 말입니다. ㅎㄷㄷ


  1. 바로 이것때문에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가 혈안이 돼서 암호화폐를 경계하는데요.. [본문으로]
  2. 일단 코인거래소에 상장되면 달러나 원화로 값을 산정해 유통되긴 하겠죠. [본문으로]
  3. 지금도 풀옵션이나 원활한 게임을 위해 최고사양 CPU와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게임들은 채굴 요소를 도입했다가는 불만이 엄청나겠지만요. [본문으로]
  4. 대항해시대 온라인이 그랬습니다. 그걸 피하려고 재미있게 놀던 미니게임(카드게임)을 베타서비스를 종료하며 없애버렸는데(이유는 있었습니다. 그 카드게임이 게임머니를 약간씩 걸 수 있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dho/586/1502), 결국은 PvP요소때문에 성인게임이 됐고 그래도 카드게임은 부활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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