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Microsoft Health 서비스/ HealthVault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

Microsoft Health 서비스/ HealthVault

우연히 보게 돼서 적어 둡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의료서비스관련.

https://privacy.microsoft.com/ko-kr/privacystatement

Microsoft Health 서비스

Microsoft Health 서비스는 의료 데이터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서비스에는 HealthVault, HealthVault Insights, Microsoft Band 디바이스, 기타 Microsoft Health 응용 프로그램 및 관련 제품이 포함됩니다. Band는 심박수 및 걸음 수와 같은 데이터를 추적합니다. 또한 Band는 Cortana를 사용하여 휴대폰에서 메모를 적고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Microsoft Health 응용 프로그램은 Microsoft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사용자가 데이터를 보고,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Band 및 기타 장치에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HealthVault 서비스를 통해 의료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수집, 편집, 추가하고 가족, 간병인 및 의료 전문가와 의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Health 서비스에는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고 개인화하는 것을 비롯하여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합니다. Microsoft Health 서비스를 통해 여러분이 Microsoft에 제공하는 의료 데이터는 다른 Microsoft 서비스의 데이터와 통합되지 않으며, 또한 여러분의 명시적인 동의 없이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Microsoft는 사용자의 동의 없이 의료 기록 데이터를 사용하여 광고하거나 마케팅하지 않습니다.


Health 서비스

Microsoft Health 서비스는 의료 데이터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집되는 데이터는 사용자가 이용하는 서비스와 기능에 따라 달라지며 다음이 포함됩니다.

  • 프로필 데이터. 사용자는 프로필을 생성할 때 키, 체중, 연령과 같은 데이터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사용자의 활동 결과를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 밖의 프로필 데이터는 사용자의 개인 Microsoft 계정에서 가져옵니다.
  • 활동 및 피트니스 데이터. Microsoft Health 서비스는 심박수, 걸음 수, 소모 칼로리 및 수면량과 같은 활동 및 피트니스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합니다. 추적에 선택할 수 있는 활동 유형의 예로는 뛰기, 운동량 및 수면량이 있습니다.
  • 사용 현황 데이터.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Microsoft는 Microsoft Health 서비스의 성능과 사용에 대한 통계를 수집하여 자동으로 업로드합니다.
  • 위치. Microsoft Band에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휴대폰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달리기나 자전거 타기와 같은 활동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활동에 대해 GPS를 활성화하면 Microsoft Health 응용 프로그램에서 활동 맵을 볼 수 있습니다. Golf 및 Explorer와 같은 일부 Band 모드에서는 자동으로 GPS가 켜지며, 해당 모드를 종료하면 GPS가 꺼집니다. 

Band의 센서 및 센서에 의해 수집되는 데이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Microsoft Band sensors을(를) 참조하십시오.

액세스 및 제어. Microsoft Health 서비스에서 데이터를 확인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필 데이터를 확인 및 업데이트하고, 연결된 응용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지난 활동을 볼 수 있습니다. Microsoft Health 응용 프로그램에서 특정 활동의 세부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특정 활동을 삭제하면 Microsoft Health 서비스에서 해당 이벤트가 삭제되지만 디바이스에서 캡처한 기타 데이터와 기본 센서 데이터는 Microsoft Health 서비스에 남습니다. 언제든지 고객 지원 센터(여기)에 문의하여 Microsoft Health 계정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Cortana. Microsoft Health 서비스를 통해 Cortan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Cortana를 사용하는 동안 건강 관련 데이터 및 제3자 서비스에서 처리되는 데이터를 포함하여 Microsoft Health 서비스에서 처리하는 데이터는 Cortana와 공유됩니다. 디바이스에서 Cortana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Cortana의 기능을 사용하여 쿼리를 수행하고 음성으로 미리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ortana가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의 Cortana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HealthVault

HealthVault는 온라인으로 의료 데이터를 수집, 편집, 저장 및 공유해주는 개인 의료 플랫폼입니다. HealthVault를 통해 자신의 고유한 의료 기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가족, 간병인, 의료 전문가,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의료 관련 디바이스 및 온라인 도구를 통해 자신의 의료 데이터를 공유하도록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HealthVaul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여기을 방문하십시오.


https://www.healthvault.com/en-us/

https://www.microsoft.com/ko-kr/store/p/healthvault/9wzdncrfj3mc


https://international.healthvault.com/us/ko-KR

https://international.healthvault.com/us/ko-KR/providers

https://international.healthvault.com/us/ko-KR/overview

https://international.healthvault.com/us/ko-KR/Howitworks


HealthVault에 로그인. Microsoft 계정 또는 제3자 인증 서비스를 사용하여 HealthVault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계정을 해지하였거나 계정의 자격 증명을 분실한 경우 자신의 데이터에 액세스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HealthVault에서 하나 이상의 자격 증명을 사용하면 지속적인 액세스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HealthVault에 제3자 인증 서비스를 사용하기 전에 발행인이 제공한 보안 및 개인 정보 처리 방침을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HealthVault 계정 및 의료 기록. 새로운 HealthVault 계정을 생성하려면 이름, 생년월일, 메일 주소, 우편 번호 및 국가/지역과 같은 개인 데이터를 제공해야 합니다. 사용하는 기능에 따라 추가 정보가 요청될 수도 있습니다. HealthVault 계정을 사용하여 자기 자신과 가족 회원에 대해 생성하는 의료 기록 등, 하나 이상의 의료 기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자신이 관리하는 의료 기록에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HealthVault가 각 의료 기록에 고유한 HealthVault 이메일 주소를 할당합니다. 이메일 주소, 메시지 및 첨부 파일이 HealthVault 기록에 자동으로 추가되었다는 메시지가 수신되면 알림 이메일이 해당 기록의 관리인에게 발송됩니다. HealthVault 내의 메일 서비스는 의료 관리 공급자와 통신하는데 전문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인 "Direct"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HealthVault 메일은 Direct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공급자와만 송수신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메일 주소를 추가하거나 메일 주소의 기록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의료 데이터 공유. HealthVault의 핵심 가치는 건강 관련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사람 및 서비스와 자신의 의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각 사용자는 자신이 생성하는 모든 기록의 관리자입니다. 관리자는 의료 기록에 대해 최상위 접근 권한을 가집니다. 관리자로서 사용자는 HealthVault를 통해 이메일 초대장을 보내서 다른 사람과 의료 기록 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어떤 종류의 액세스를 가지고 있는지, 얼마나 오래 액세스했는지, 기록 내의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는지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면 액세스 권한을 받은 사람이 다른 사용자에게 동일한 수준의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예: 보기 전용 액세스 권한을 가진 사람이 다른 사용자에게 보기 전용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음). 부적절하게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면 누군가가 여러분의 개인 정보 보호를 침해하거나 자신의 기록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취소될 수 있으므로 기록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인증하는 제3자 서비스 참여를 포함하여 의료 기록의 특정 데이터(또는 모든 데이터)를 다른 서비스와 공유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증된 사용자가 HealthVault를 통해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지 않는 한 어떤 서비스도 HealthVault를 통해 사용자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HealthVault는 요청을 수락 또는 거부함으로써 액세스를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액세스 권한이 부여된 각 서비스에 대해 특정 의료 기록에서 어떤 의료 정보를 선택하고 해당 의료 정보에 대해 각 서비스가 어떤 작업을 수행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기록을 허가하는 서비스는 여러분의 HealthVault 계정과 연관된 전체 이름, 허가된 기록의 별명 및 해당 기록과 여러분의 관계를 얻게 됩니다. 해당 서비스는 권한을 취소할 때까지 HealthVault를 통해 계속해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는 Microsoft의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HealthVault에 대한 서비스 액세스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icrosoft에서는 사용자의 HealthVault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제한을 제외하고 제3자 서비스를 통제 또는 모니터링하지 않으며 제3자 서비스의 프라이버시 정책은 다릅니다.

미국 헬스케어 공급자에 보고. 미국의 경우 Microsoft는 서비스에 참여하는 헬스케어 공급자가 Microsoft Health 서비스의 기록으로 전송하는 정보가 사용되는지 여부를 알려주는 보고서를 입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기능은 의료 정보의 사본을 환자들에게 온라인으로 제공할 때 의료 관리 공급자에 혜택을 제공하는 건강정보기술법(HITECH Act)의 "의미 있는 사용" 목표에 부합하는 것입니다. 참여하는 공급자는 공급자가 시스템 내에서 환자들을 식별하는 데 사용하는 번호와 사용자가 HealthVault에서 "적절한 작업"을 했는지 여부(하지만 어떤 작업인지에 대한 정보는 없음)를 포함한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작업"이란 현재 이메일을 통해 의료 정보를 확인, 다운로드 또는 전송하는 것과 같은 작업이 포함됩니다. 기록을 위해 보고 기능을 끌 수도 있습니다.

액세스 및 관리. 언제든지 HealthVault 계정 데이터를 검토, 편집 또는 삭제하거나 HealthVault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오직 관리자만 항목을 영구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의료 기록을 삭제하면 해당 기록에 액세스 했던 모든 사용자로부터 기록이 삭제됩니다.

자신의 HealthVault 계정을 해지하면 자신이 단독 관리자인 모든 기록이 삭제됩니다. 여러분이 기록에 대해 관리자 액세스를 공유하면 해당 기록을 삭제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는 의료 데이터를 우발적으로 또는 악의적으로 제거하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삭제하기 전에 제한된 시간 동안 기다립니다.

HealthVault는 사람 또는 서비스의 날짜, 작업 및 이름을 포함하여 사용자 및 서비스에 의한 각 액세스, 변경 또는 삭제 등 전체 기록을 보관합니다. 기록 관리자는 이러한 기록의 내역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메일 통신. Microsoft에서는 사용자가 HealthVault 계정을 생성할 때 제공한 메일 주소를 사용하여 HealthVault를 통해 발송하는 공유 초대장에 포함할 사용자의 메일 주소를 검증할 것을 요청하는 메일을 발송하고, 특정 정보를 사용자의 HealthVault 기록에 추가할 수 있음을 알리는 메일 알림과 같은 서비스 알림을 발송합니다.

HealthVault는 정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하여 최신 개선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HealthVault는 또한 최근 계정의 활동을 요약하는 이메일도 주기적으로 보냅니다. Microsoft는 사용자의 연락처 기본 설정에 따라 사용자의 메일 주소를 사용하여 홍보 메일을 발송합니다. 언제든지 이 메일을 구독 취소할 수 있습니다.


HealthVault 사이트에서 사례라고 몇 가지 나온 케이스를 보았는데, 뭐, 이상적인 시나리오겠죠. :)

https://international.healthvault.com/us/ko/stories

하지만 이런 것이, 저도 꽤 관심이 갑니다. 건강보험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지금까지 공단에서 고지서가 와서 한 건강검진 결과를 온라인에서 다 볼 수 있습니다.[각주:1] 제 데이터죠. 그런데, 대학병원에 가서 검진받거나, 치료하러 가서 이거저거 검사한 결과는 제 데이터지만 온라인으로 볼 수 없어요. 일일이 방문해서 돈주고 뽑아야 합니다. 몇몇 병원에서는 병원과 계약한 서비스회사의 앱을 설치하고 병원 안내창구에서 가입하면(그게 헬스볼트와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자기 데이터를 일부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쬐끄만 스마트폰 화면인 데다 종이에 찍어 보는 건 또 다른 문제라.. 그래서 저런 서비스는 어떻게 동작할 지 관심이 갑니다. 

그리고 저 시나리오 중 하나에도 나오고 몇 년 전부터 사람들이 다 예상했듯이,  IoT시대에 스마트폰은 건강데이터를 모으는 허브가 됩니다. 마치 SKT 스마트홈에 호환등록된 가정용 IoT장치처럼, MS의 헬스볼트에 등록된 의료기기 인증받은 것들이나 혹은 그에 준하는 하드웨어들도 그렇게 쓰일 것 같네요.


  1.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때, 보험사 직원에게 백지위임장을 주지 말라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