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수소연료전지비행기 뉴스/ 스트라토런치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수소연료전지비행기 뉴스/ 스트라토런치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1.

수소연료전지비행기.. 미국에서 산학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그냥 리튬충전지를 넣은 덕트팬(전기모터)민항기는 보잉과 에어버스에서 이미 연구 중입니다.

에어버스는 경비행기 크기로 날려본 지 몇 년 됐고,

보잉과 다른 회사들은 조금 큰 경비행기부터 비즈니스젯 크기 정도까지 키운 사이즈로 어떻게 해보려는 것 같더군요.


자동차와 달리 비행기는 2차전지는 전지무게가 훨씬 부담될 테고,

액화수소가 에너지밀도는 높은데 취급하기가 좀 그래서 그 부분을 개선하는 게 과제라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는 레저용, 개인용 프로펠러기에나 쓸 수준인 덕트팬을, 아음속 제트기(= 제트 여객기)에 쓸 수 있을 만큼 고속환경에서 큰 추력을 낼 수 있도록 개량하거나 완전히 다른 방향에서 접근해 새로 개발하는 것이 다른 과제.


[핵잼 사이언스] 액체 수소 연료전지 비행기, 친환경 항공기의 미래될까?

서울신문 2019.06.03.


  • 일리노이 대학, MIT, 보잉, 제네럴 일렉트릭(GE), 미 공군 연구소 등 미국 내 다기관 합동 연구팀은 '치타'(Center for Cryogenic High-Efficiency Electrical Technologies for Aircraft)라고 명명된 수소 연료 전지 기반의 전기 항공기를 개발 프로그램을 진행 중
  • "항공기용 수소 연료전지 기술"


비행기도 CO2를 뿜어내는 운송수단이기 때문에, 성역으로 남을 수는 없었습니다. :)

(로켓도 이 이야기가 나온 적 있습니다)



2.

스트라토런치(StratoLaunch): 성층권에서 로켓을 발사하자는 프로젝트입니다. 여기 홍보대로라면 이론적으로는 같은 무게를 위성궤도에 올리는 데 필요한 로켓(연료) 무게를 약 반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하고, 그만큼 CO2 발생량이 줄어드는 친환경적인 아이디어입니다. 아마존, 스페이스X가 시도하고 상용화한 재활용로켓하고는 다른 방향에서 접근한 것으로, 이 두 가지는 서로 상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래에는 스트라토런치+재활용로켓 결합으로 더욱 친환경적인 우주발사체가 만들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방식이 자꾸 눈길을 끄는 다른 이유는, 우리가 언제까지 누워서 천정보며 지구를 탈출해야 하냐는 거죠. 비행기타듯 바로 앉아서 우주에 가봅시다하는 바람을 구현시켜줄 지도 모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


https://www.stratolaunch.com/


이 사업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중요 인물이었던 폴 앨런이 재정적으로 뒷받침한 사업이었는데, 이 분이 타계하시면서 추진력을 잃어 이제는 매각될 처지에 놓였다고 합니다. 지금은 겨우 발사플랫폼을 완성해 시험비행한 상황인데, 완전히 새로운 방식에 대한 세간의 인식, 전용 로켓[각주:1] 개발재원충당문제, 그리고 이미 상용화된 스페이스X 재활용로켓상품이 제시한 낮은 단가와 경쟁해야 하는 문제 등으로 투자자들이 미래를 밝게 보지 않는 모양입니다. 이 방식 자체는 미래성이 있지만 당장 돈이 안 된다고 생각하는 듯.



읽을거리

https://www.stratolaunch.com/

영문 위키백과: 스트라토런치 시스템

동아일보 2019.봄. 스트라토런치 발사기 첫 비행

[과학을읽다]공중 발사대, 세계 최대 항공기의 운명 - 아시아경제 2019.06.18


이런 아이디어는 우리나라에선 구현불가능합니다. 투자자를 모으는 문제는 둘째치고, 활주로부터 짧아도 인천공항것 정도 길이는 되는 게 필요할 텐데, 인천공항은 세계에서 항공교통이 가장 혼잡한 국제공항 중 하나로 손꼽혀서 이런 연구나 사업에 빌려줄 시간과 공간이 없습니다. 여기에 행정적인 문제도 있어서 우리 나라에서 하려면 동해나 서해나 남해 먼 바다(가까운 바다는 해상교통이 아주 복잡하고 어민 민원도 있고..) 공해상에 그만한 넓은 바지선[각주:2]을 띄워 해상비행장을 만드는 수밖에 없을 겁니다. 그거 건설하느라 들어갈 비용부터가.. 인생을 걸고 연구하고 싶다면 먼저 공부열심히 하고 미국유학가서 인재로 인정받고 영주권을 따세요라는 말을 하지 않을 수 없겠습니다.


  1. 원래는 미공군/NASA가 개발한 로켓시리즈 중 에서 골라 쓰려 했다는데, 새로 개발하는 쪽으로 틀었다고. 과거 미군은 전투기와 수송기에서 위성궤도로 로켓을 발사하는 실험을 한 적 있고, NASA역시 기초연구는 한 적 있었던 모양입니다. 하긴 그런 게 있어서 이런 벤처가 시작될 수 있었겠지만. 미국의 민간 우주기업들의 지적재산권과 인적자원, 그리고 그들의 발사장과 연구시설은 미국 정부에 뿌리를 두고 또 용역을 받아 사업하는 긴밀한 관계를 통해 발전하고 있습니다.'민영'회사지만요. [본문으로]
  2. 활주로 바지선에 비하면 스페이스X와 블루 오리진의 로켓런치 바지선은 손바닥만하다고 봐도 되죠.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