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네이버 북마크(웹, 모바일 앱) 에 모인 북마크(bookmark, 즐겨찾기) 내보내기와 가져오기 본문

웹브라우저

네이버 북마크(웹, 모바일 앱) 에 모인 북마크(bookmark, 즐겨찾기) 내보내기와 가져오기

네이버 웹이나 앱에서 즐거찾기체크하면 네이버 웹사이트의 북마크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pc.bookmark.naver.com/

단, 이 웹페이지는 웨일 브라우저의 네이버 계정에 동기화된 북마크와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어쨌든 저 페이지를 열면 최근 즐겨찾기 목록이 널럴한 공간을 차지하며 뜨고, 각 항목 오른쪽 위 귀퉁이에는 SNS공유, 메모 추가, 삭제 버튼이 달려 있습니다. 


화면의 위에는 [편집] 버튼이 있는데, 그걸 누르면 여러 항목을 선택해 지우거나 복사하거나 이동할 수 있습니아. 어디에? 북마크는 기본폴더에 저장되는데 그걸 다른 폴더를 추가해 관리랄까..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여튼 그렇습니다.


화면 왼쪽 상단에서 이런 메뉴를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내보내기"가 네이버 북마크를 컴퓨터로 다운로드하는 것입니다. 그냥 크롬 북마크와 비슷한 html파일로 보내는 것입니다. 다만 웹브라우저에서 읽을 수 있는 html이라는 얘기고, 그 형식은 파폭과 크롬 내보내기가 같다는 보장이 없듯이 이것도 그렇습니다.


가져오기는 네이버쪽에서 읽어줍니다.


누르면 이런 창이 뜹니다.

2번은 그냥 북마크 목록만 나갑니다. 1번은 메모가 추가된다는데요


즐겨찾기 별표만 눌렀다면 이런 목록이 든 html파일이 나올 것입니다.


만약 즐겨찾기 항목에 이렇게 메모를 남겼다면


그 항목은 아래와 같은 식으로 표시됩니다.



좀 무미건조하게 다시 적으면:


1. 네이버 앱이나 웹에서 북마크한 콘텐츠 링크는 네이버 북마크에 모인다. 간단한 텍스트 메모를 할 수 있다. 기억해두는 용도로는 아주 잘 만들었지만(네이버 앱을 쓸 때, 터치 두세 번으로 저장되니 편하다), 목록 자체를 편집 가공할 수 있는 기능은 없다고 보면 된다. 크롬 즐겨찾기에 메모가 덧붙은 정도다.


2. html 파일 형식으로 목록을 내보내거나 가져올 수 있다. 무언가에 활용하고 싶다면 그 파일을 워드프로세서로 읽어 가공해야 한다. 아쉬운 점은 타이틀 텍스트/URL/북마크일시/빈줄 구성으로 텍스트 문서나 CSV파일로 내보내기해주지 않는 것이다.


3.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북마크와는 무관하다. 그건 네이버 웹사이트에서는 접근할 방법이 없다. 매우 아쉬운 점이면서 네이버가 아직은 웨일 브라우저를 서비스에 완전히 통합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통합돼있는 건 네이버 메모정도가 아닐까.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