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카나리아: 크롬 브라우저의 불안정 신버전 빌드/ 설치, 사용기

모바일, 통신/웹브라우저

신기능과 실험적인 기능을 맛볼 수 있지만 불안정하기 때문에 개발자용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10으로 치면 인사이더 프리뷰격?

https://www.google.com/intl/ko/chrome/canary/


전에 깔아쓰다 웨일을 사용하며 치웠는데, 크롬 기능 테스트용으로 다시 깔아봅니다. 주사용 브라우저에 장난쳐놓긴 좀 그래서. 그리고 북마크(bookmark; 즐겨찾기) 기능도 알아볼 게 있고 해서..


주의점 하나. 계정로그인되고 동기화됩니다만, 즐겨찾기는 반드시 정기적으로 html파일을 내보내기해 백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안심하고 있다가 크롬 카나리 웹브라우저가 깨지면(작년쯤인데, 크롬도 실행안될 만큼 깨지는 일이 있더군요. 컴퓨터내 다른 프로그램이나 디스크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피곤합니다. 구글 서버에 백업돼있지 않냐고 물을 수 있지만 그게 좀.. 그렇게 미덥지는 않더군요. 머피의 법칙? 필요없을 땐 잘 되 동기화되는 것 같은데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하는 상황이거나 SSD나 HDD에 문제가 생겨 데이터 접근이 안 될 때 재설치하고 동기화해보면 꽤 전에 만든 항목까지 동기화가 안 돼 손실돼 있는 걸 종종 겪었습니다. 적어도 실시간으로 빠릿빠릿하게 되는 게 아닙니다. 무료서비스니까 그 정도는 투정해서는 안 되지만요.


*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제일 먼저 약관동의화면이 나오는데, "인쇄용 버전" 버튼이 따로 있습니다. 이건 사용자를 배려하는 부분. 어차피 이 버튼 눌러볼 사람도 거의 없을 텐데요. ^^ 그래도 이렇게 형식을 갖춰주면 서비스회사쪽이 꼼수는 안 쓴다는 느낌은 줍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이렇게 하는 회사들이 있고, 반대로 업력이 길면서도 여전히 그냥 깨알같은 글씨로 보여주면서 작은 창을 스크롤하도록 해놓은 회사도 있습니다.


설치버튼을 누르면 인스톨러가 다운되고 실행됩니다. (알다시피 인스톨러만으로는 설치불가. 인터넷연결필요. 오프라인 컴퓨터에 세팅할 땐 완전설치파일 필요)


금방 설치끝나고 실행되면 똑같은 크롬 화면이 뜹니다. 정식버전과 다른 테마를 사용하면 구별하기 좋습니다. (단, 테마를 구별하려면 이 브라우저-크롬 카나리아-에서는 아래 '동기화 관리' 화면으로 들어가 '테마'는 동기화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할 겁니다)




크롬 브라우저, 설정, 동기화 관리

웹 도움말 https://support.google.com/chrome/answer/9116376


저는 일단 테마와 열린 탭은 동기화하지 않도록 해놓았습니다. 열린 탭 동기화는 어디에 쓰는지 모르겠네요. 맥용과 PC용은 연동되지 않는 것 같던데.. 보안이나 편의목적으로 정식버전과 다른 환경을 만들어 쓰고 싶다면 앱/확장프로그램[각주:1]도 동기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나중에 북마크 복구 테스트용으로 쓸 때는,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북마크도 동기화를 풀어주어야 하고, 작업을 마친 다음에는 북마크를 전부 지워줘야 합니다. 안 그러면 피곤합니다. 크롬을 포함해 크로뮴계열 웹브라우저의 북마크 관리 화면은 정말 사용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크롬이 단말기와 서버 북마크를 싱크하는 로직을 잘 모르겠습니다.

구글에서 어디 설명해놨을 것 같기도 한데 찾지 못했습니다.

데이터를 잃는 것이 제일 나쁘니까, 판단해야 할 항목이 생기면 그냥 추가하는 것 같기는 한데요.



동기화옵션이 자세합니다만, 설정항목 동기화옵션은 일부만 동기화합니다. 예를 들어, "Chrome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실행"같은 설정은 다른 컴퓨터에 먼저 설치한 크롬것을 동기화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설정을 마쳤는데, 역시나.. 좀 이상하군요. 정식버전에서 지운 북마크가 아직 동기화가 안 됐는지 보이고, 정식버전에서 불러오지 못하고 서버에 숫자로만 표시돼있는 것은 카나리아버전에서도 불러오지 못했습니다. 



크롬 카나리아버전에도 "지금 당장 동기화해 최신 버전 유지하기" 버튼은 없군요.


구글 포토 앱도 올해던가? 몇 달 전에야 강제동기화?지금 업로드? 버튼이 생겼던데.


  1. 확장프로그램은 동기화해도 그 프로그램을 깔아주는 정도까지입니다. 로컬 설정은 복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로그인이 필요한 확장프로그램이라면 로그인정보는 새로 입력해야 하고, 색이나 옵션을 지정해주었다면 그것도 새로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 링크/트랙백관련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 올라온 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