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삼성전자 갤럭시 A7 (2017) 관련 (초기화, 초기설정, 테스트화면, 가입/기변정보 등) 본문

모바일, 통신/휴대폰

삼성전자 갤럭시 A7 (2017) 관련 (초기화, 초기설정, 테스트화면, 가입/기변정보 등)

공장초기화를 해주면 일단 내부 메모리는 싹 지운다.


공장초기화 후 전화기를 재시작하면, 심카드가 꽂혀 있을 경우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지 묻는다. 물론,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줘야 3G/LTE통신으로 데이터를 쓰지 않는다. 공장초기화 후 업데이트를 다운받는 데 처음에 700MB남짓 사용하고, 구글과 삼성계정을 설정하며 다운받는 양과 시간을 두고 다시 시스템과 앱 업데이트를 받는 양이 합쳐 1GB정도는 될 것이다. 그런 건 무선랜연결을 해주고 하자.


계정 로그인

  • 최초 설정하는 과정에 구글 계정 로그인/가입을 받는다. 전화기를 옮기는 것이라면 로그인. 구글 포토, 구글 드라이브, 지메일 등 개별 앱은 다운로드는 일괄로 받았더라도 사용할 때는 하나하나 실행해 사용 절차를 진행해 동의를 받고 설정한다.
  • 삼성 계정 로그인을 받는다. 물론, 건너뛰고 나중에 필요한 것만 해주어도 상관없다. 둘 다 해주는 게 좋다. 이것도 계정가입/로그인과 앱별 설정이 따로 있다. 가입은 현재 구글 계정으로 가입하기, 계정생성(전화번호를 사용하기, 아무 이메일을 사용하기)하기가 있다.[각주:1]
  • 원스토어앱은 기본앱이다. 최초 설정하는 과정에 원스토어 설정을 물어보는 화면도 뜨지만 잠시 보여만 주고 아무것도 터치하지 않아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그 다음 단계는 원스토어앱을 실행한 다음에 한다.
  • 최초에 쌓인 업데이트를 해주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워드/엑셀/파워포인트앱이 깔린다. 실행하면 동의받는 화면이 나오는데, 이게 동의를 하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 알 수 없는 것들도 있다. 

    문) 함께 개선하기
    Office 환경의 선택적 데이터를 Microsoft로 보내시겠습니까?

    고르기1) 선택적 데이터 수락 및 보내기
    고르기2) 선택적 데이터를 보냅니다

    둘 중 하나를 고르는 게 무슨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다. ㅡ.ㅡa;;;
    (스크린샷을 찍었는데, 나중에 따로 정리한다)


기존 전화기에서 통화기록, 연락처, 문자메시지 목록을 백업해 이 전화기에 복원한다.

설명서를 보니, 이전 전화기도 삼성폰이라면 삼성계정 로그인하고 몇 가지 해주면 마이그레이션된다고 하고,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며 구글드라이브 설명을 보니, 저렇게 요즘은 구글드라이브도 통화기록, SMS까지 해주는 모양이다. 하지만 내 이전 전화기는 삼성폰이 아니고 OS버전도 오래된 것(4.4)이므로 안전하게.. 그 전에 몇 번 사용해 본 서드파티 앱을 써서 이전하기로 했다. SKT의 클라우드베리(cloudberry)[각주:2].



  1.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클라우드베리를 찾아 두 전화기에 모두 설치한다.
  2. 데이터를 백업할 구형폰의 클라우드베리 앱에 로그인해, 주소록, 문자, 통화기록 이 셋만 백업하도록 한다.
  3. 데이터를 복원할 새 전화기의 클라우드베리 앱에 로그인해, 주소록, 문자, 통화기록 이 셋만 복원하도록 한다. (복원하는 과정에 기본 문자앱설정을 바꿨다가 원래대로 돌려준다)
클라우드베리는 요즘은 기본제공용량이 그다지 의미없다. 하지만 저 셋은 백업해봐야 몇십 MB정도에 그치니까 여유가 많이 남는다.

그 외 전화기에서 쉽게 손가는 클라우드는, 네이버 클라우드 30GB가 있고, 박스닷넷, 원드라이브[각주:3], 구글드라이브가 적게는 십여 GB에서 시작하고 용량증가 프로모션이 있는 사이트가 있다.[각주:4] PC나 폰이나 모든 클라우드를 다 깔아쓰는 건 기계에 부담될(CPU/AP자원과 배터리를 먹을) 것 같아서 나는 꺼리는데, 어쨌든 하나도 안 쓰는 것보다는 하나라도 깔아 백업하는 것이 좋다.


안드로이드 9.0 파이에 와서도, 모바일 데이터 (네트워크> 데이터 사용)는 모바일데이터 사용경고/사용제한은 "모바일데이터를 켠 상태에서만" 가능하다. 꺼놓은 상태에선 안 됨. 왜 이렇게 하나 모르겠음. 경고/제한량 지정은 허들터치가 아니라 숫자패드입력방식이라 좋고, 다단 메뉴기 때문에 모바일데이터를 켰다 껐다 하면서 건드릴 일이 없어 좋다.

=> 알고 보니 숫자를 터치한 다음 직접입력하는 건 적어도 삼성폰에서는 원래부터 그렇게 되는 것이었다. 안드로이드 5.1전화기도 그랬다. 그냥 내가 모르고 있었던 것. 한편 모바일데이터를 꺼놓은 상태에서는 경고/제한숫자를 입력하는 부분이 자유롭지 않은 것과 개선해야 할 점이 보이는 건 지금도 그렇다.



삼성계정은 로그인하는 것이 좋다.

생체인식(특히 지문인식)과 삼성페이를 제대로 활용하고 전화기 보안성을 높이려면 필요하기 때문이다.


키보드는 한글 단모음키보드가 키피치가 커서 좋다.

글자 크기는 작게 되어 있는데 중간으로 두면 흔들리는 환경에서도 문자보기 편하다. 하지만, 디자인이 세련된 맛은 작은 기본값이 낫다. 레이아웃 기준인 듯.


화면 가로세로 자동화전은 자동회전/현재상태(가로나 세로)고정 둘 중 하다로 스탯바아래에 버튼 목록이 있다. 



ref.

삼성전자 지원 웹사이트

https://www.samsung.com/sec/support/model/SM-A720SZKASKO/

(안드로이드7.0누가/8.0오레오/9.0파이용 설명서, 안전주의 설명서)

나무위키: 갤럭시 A7(2017)



※ 전화기 불량여부 테스트화면.

발신통화 화면의 전화기 숫자패드를 열고, 아래 둘 중 하나를 입력한다. (출처 링크) (출처 링크)

  1. *#0*#
  2. *#7353#


할 수 있는 게 많은데, 그 중 몇 가지 항목

  • 레드/그린/블루 화면을 보여주고 다른 테스트화면에서 백색화면을 볼 수 있는데 AMOLED 번인정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걸 하려면 테스트화면에 들어가기 전에 화면밝기를 최대로 해주자.
  • 진동(Vibration)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 이게 안 되면 전화기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내 경험상 침수폰이 제일 먼저 이게 문제가 생김. 진동세기조절메뉴는 폰에 따라 는 게 있고(삼성서비스링크) 없는 게 있는(햅택모터여부에 달렸나?) 모양인데, 갤럭시 A7 (2017)에는 세기조절은 안 된다. 만약 중고구매했다면, 공장초기화 후 OS업뎃을 최신 마이너 업데이트까지 다 한 다음에 체크해볼 것.[각주:5] 
  • 지문인식센서와 터치패널 불량여부 체크


* 잔상이 생겼거나 잔상이 있는 전화기는 처음에는 잘 몰라도 사용하다 보면 눈에 거슬린다. 그래서 잔상이 심한 정도에 따라, 잔상없는 전화기보다 값싸게 팔리는 것이고.. 잔상이 심해지다 화면이 깜깜해지거나 완전히 색이 갔다는 소린 못들었지만 어쨌든 기본적으로 소자 수명문제다.


OLED 번인에 대한 글 몇 가지:

2019.8.3 (번인이란 이런 것이라며 잘 보여주는 전형적인 예)

2019.8.3 [알아보기]번인은 왜생길까? 번인 보정은 번인이 생기지 않은 부분도 번인된 곳과 비슷하게 열화된 색을 보여주게 해서 얼룩덜룩하지 않게 해주는 것. (하드웨어적으로 할 수도 있고, OS내부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센터에서 그런 보정을 하면 공장초기화해도 바뀌지 않는다고.)


Allled OLED의 모든것 이라는 블로그

: LCD, OLED, 그 외 디스플레이관련 이야기가 잘 돼 있습니다.

2. 아몰레드 번인에 대해 알아보자!! (1) - 정의

3. 아몰레드 번인에 대해 알아보자!! (2) - 현상 2017.5.21


지금 폰에서 대충 눈에 안 띄게 보려면, 

설명화면 디스플레이에서, 1) 밝기를 적당히 낮출것, 2) 시스템 설정 디스플레이항목에 보이는 야간모드로 보고 시스템과 앱에서 어두운 테마를 사용할 것.

블루라이트 필터를 켜면 전체적으로 누래지니까 밤에는 상관없지만 낮에는 좀 그렇다. 필터를 켜는 시간대를 지정할 수 있는데, 외부 조도가 매우 밝으면 필터가 해제되는 방식이 더 좋을 것 같다. 조도센서도 달려 있고. 하지만 이런 사용법은 잔상이 거슬리지 않게 하는 용도는 아니다.



IMEI 및 전화기 하드웨어 정보는 발신화면에서 *#06# 을 쳐도 되지만 설정화면에서도 볼 수 있다.


스마트초이스사이트

★ 25%요금할인대상 단말기 확인/ 단말기 식별번호(IMEI)를 입력해 확인하기.

★ 분실, 도난폰 여부 조회



확정기변 또는 전산기변은 아래와 같은 이야기가 검색되기는 하는데, 올해 직접 알아보지는 않아서 링크만.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phone2&no=1688202 2018년 가을. 통신사별 처리.

https://m.blog.naver.com/great97k/221318534455 2018년 여름. 가입절차를 중간까지만 진행해서 정상해지된 폰인지 확인하기.


https://www.fmkorea.com/2125841982 2019년 여름글.

http://checkimei.kr/


  1. 구글계정이 간편하지만 너무 구글에 매여 있는 것은 좋지 않고, 전화번호는 혹시나 바뀔 수있으니까, 이메일이 제일 독립적이라서 좋을 것 같다. [본문으로]
  2. 클라우드베리는 안드로이드 OS버전 4.0부터 9.0까지 다 된다. [본문으로]
  3. MS 윈도우를 쓸 때도 그렇지만 모바일에서 웹오피스나 앱을 편하게 쓰려면 어차피 계정이 하나 있어야 한다. [본문으로]
  4. 드롭박스는 제휴해 지원하는 곳이 많지만 2GB짜리다. [본문으로]
  5. 밑줄친 이유는, 첫 업뎃후 진동테스트해보면 복불복이다가 완전하게 업데이트를 마친 다음에 문제없는 경우가 있다는 사용기가 있음. 나무위키 논란항목에 없는 걸로 봐서 일반적인 얘기는 아닌 듯.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