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고수익 보장, 투자자 모집 적극 장려 및 모집(추천) 수당 지급, 가입비 발생 》 그 업체는 상당히 위험한 곳" 본문

컴퓨터 고장,보안,백신/교양 읽을거리

"고수익 보장, 투자자 모집 적극 장려 및 모집(추천) 수당 지급, 가입비 발생 》 그 업체는 상당히 위험한 곳"

각종 구인광고와 스팸, 취업사기에 대한 정리기사입니다. 출처는 이쪽 전문 변호사 인터뷰라는데 기사는 꽤 잘 쓴 것이니 읽어볼 만합니다.

"부업으로 천만원 가능"...돈 벌게 해준다는 이들의 정체는?
서울경제 2020.7.27
온라인 사기 주요 수법 파헤치기
http://naver.me/5UZNarZ2

"부업으로 천만원 가능"...돈 벌게 해준다는 이들의 정체는? [영상]

[서울경제] ? A씨는 최근 자신을 ‘뷰티 크리에이터’로 만들어주겠다는 제안을 받았다. 인스타그램을 통해서였다. 제안한 사람과 직접 만나 이야기도 들어봤다. 제공받은 제품을 사용하고 사용

n.news.naver.com

법률사무소 청의 곽준호 대표 변호사.
읽으며 생각난 몇 가지를 버무려 정리했습니다. 원문은 기사 링크를 보세요.

ㅡ 최근에는 SNS 톡을 통해 직접 권유하기도 하니 주의.

ㅡ (마중물이네 선행투자네 하며) 가입비와 추천수당제도로 운영한다면 (피라미드/네트워크/폰지사기 등) 비정상업체일 가능성 높음.

ㅡ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말 자체가 (법적 효력없고 거기에 더해) 위법.

ㅡ 스팸메일(스팸문자)을 받은 사람 중 당한 사람 비율이 매우 낮음에도 스팸 배포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는 사기범죄자 입장에서 '가성비'가 매우 높기 때문.

ㅡ 스팸문자/이메일 대량배포와 그 대리행위는 정보통신망법 위반. 알뜰폰회사든 어디든.

ㅡ 보이스피싱 범죄는 이미 무작위로 전화거는 단계가 아님. 다크웹 등 음성적인 경로를 통해 확보한 금융권 데이터를 가지고 희생자를 골라(타게팅) 정교하게 셋업한 상황에 몰아넣는 식.

ㅡ 카카오톡 등 일부 SNS는 가입단계에서 통신사 본인인증과 전화번호를 요구하는데, 해외가입자는 마음대로 만든 가상전화번호로 가입 가능.[각주:1] 많는 국내이용자는 톡방에 들어오는 (예를 들어) 카톡계정은 모두 실명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음. 그런 착각도 해외계정을 사용한 사기에 쉽게 속는 이유일 지도. 그리고, 이런 방식으로 벌어진 로맨스 스캠[각주:2] 등은 범행 후 추적과 수사도 더 어려움.

ㅡ 변호사가 보기에 이런 사기범죄의 피해자는 연령, 성별, 학력 등 차이없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음.




  1. 딱히 비밀은 아니고 원래 범죄용도도 아님. 이 팁은 널리 고유된 지 오래됐음. [본문으로]
  2. romance scam; 피해자에 대한 이성적 관심을 가장하여 피해자의 관심을 얻어 그들의 호의를 이용하는 신용 사기.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간단하게 말해 온라인에서 여친, 남친이 되어 채팅하며 사귀다가 돈빌리고 잠수하는 거.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