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OA-LED1 작은 LED스탠드 수리기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조명기구

OA-LED1 작은 LED스탠드 수리기

약 4년 전에 구입한 LED 미니스탠드(오아스탠드?) 분해기입니다.

몇 년 쓰며 소감을 간단히 추가하면, 밝기는 소비전력대비 고만고만한데, 포지션은 어정쩡한 데가 있습니다.

1. 밝기는 일반 스탠드를 기대하면 안 됩니다. 밤에 불빛이 필요할 때 쓰기 좋은 정도.

2. 취침등종류로 쓰기에는 색온도가 약간 창백한 느낌입니다. 노골적인 싸구려 창백한 빛느낌은 아니지만, 오스람 주광색같은 좋은 느낌도 아닙니다.

 

먼저 그때 글

https://pcgeeks.tistory.com/11054

 

OA-LED1 작은 LED스탠드 사용기

듣기로는 비슷한 걸 서울 전철역 지하상가의 노점에서도 팔았다는데 그건 보지 못했습니다. ^^ 동네 SSM에서도 이름과 브랜드만 다르고 똑같은 디자인인 걸 파니까 중국산일 것 같은데, 잘 모르

pcgeeks.tistory.com

 

내장 충전지는 오래 전에 수명이 다 되어, 플러그를 꽂아야 불이 켜졌습니다. 하지만 그나마도 안 되어 분해해보았습니다. 떨어뜨렸을 때 충격을 받았는지, 배터리나 납땜문제인지 충전지쪽 단자 하나 연결선이 끊어져있었습니다. 둘 다 생각이 가는데, 배터리는 단단하게 고정된 채로 있었지만 배터리고정 플라스틱 중 귀퉁이에 있는 새끼손가락 손톱보다 작은 것이 부러져있었고, 배터리에 연결된 전선 2개 중 1개는 배터리단자가 부식되었는지 떨어져있고 땜납도 잘 안 붙었습니다(다른 단자에 납땜된 전선은 인두를 대보니 녹은 땜납이 다시 잘 붙었습니다).

 

그리고 충전플러그에 단선이 있었습니다. 그 둘을 고쳤습니다.

 

사진 나갑니다.

 

네 발 고무를 뜯으면 안에 나사가 있습니다. 나사를 돌려뺄 때 나사머리홈이 뭉개지지 않도록 조심.

단선된 배터리

단선된 충전코드를 잘라 연결하고 수축튜브.

충전코드는 반대편은 일반 USB-A 단자라 남아도는 스마트폰용 구형 usb충전기 아무거나 사용하면 됩니다. 스탠드쪽은 그냥 일반 소형음향가전같은 어댑터입니다. 

 

사진처럼, 전원플러그꽂은 상태에서는 배터리연결이 안 돼있어도(빨강선이 배터리단자에 안 붙어있고 떠있는 게 보입니다) 일단은 센서를 터치해 3단계 점등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찜찜해서 납땜해줬습니다. 배터리가 속에서 많이 상했는지, 단자가 금속같은 느낌이 안 들었고 인두끝이 돌을 긋는 서걱거리는 느낌? 땜납이 안 붙더군요. 일단 납을 충분히 뭍혀 어떻게든 붙인 다음 전선을 전기테이프 고정.

 

그리고 재조립. 이런 용도로 편하게 쓸 수 있도록 수축튜브를 직경 1센티쯤 되는 것도 사둬야겠네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