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네이버 스마트보드(키보드앱) 개선희망점 본문

컴퓨터 부품별/키보드,마우스,디지타이저,게임장비

네이버 스마트보드(키보드앱) 개선희망점

무척 좋은 프로그램이고, 특히 중국폰이나 중국태블릿을 사용할 때 안드로이드 순정말고 고를 만한 게 이것이다. 정말 귀중한 프로그램.

https://k.search.naver.com/

네이버 스마트보드

어디서나 편리하게: 똑똑한 내 키보드, 네이버 스마트보드

keyboard.naver.com

공홈에는 소개, 문답(FAQ), 버그신고와 기능제안 정도가 보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avercorp.android.smartboard

네이버 스마트보드 - Naver SmartBoard - Google Play 앱

생활의 KEY가 되다! 편리한 나만의 KEYBOARD를 경험해보세요. 검색,번역,맞춤법 교정 기능을 키보드에서 한 번에!

play.google.com


하지만 나름 고쳤으면 싶은 내용도 있다. 그 중 일부는 구글과 삼성것도 마찬가지로 품고 있는 단점.


앱 설정에 키보드 진동조절옵션과 소리조절이 다른 설정화면에 있다.

이 앱을 지운 가장 큰 이유. 그리고 더 알아본 다음에 결국 다시 설치.

진동on off는 상세설정탭에 있고
소리 on off는 디자인탭에 있다.


키보드 스킨은 그저 배경화면교체기능일 뿐이다.

또한, 툴바줄을 없앨 수 없다. 네이버 버튼이 항상 보이도록 했기 때문이다. 일종의 애드웨어 성격.
이 영역을 잘 활용하러면, 아래 스크린샷 중 하나처럼 사방 커서키를 넣으면 된다. 하는 김에 home. end키도 넣어주면 좋을 텐데.

적는 김에 더 쓰면, delete키는 bs키를 바깥으로 스와이프하면 입력되도록 구현하면 좋겠다.


더 넓은 키보드가 필요하다.

내가 원하는 것은, 좌우여백을 잘라내 더 넓은 키피치로 사용하는 것인데, 이걸 구현한 앱이 별로 없다.


위 두 화면에서, 같은 화면폭으로 볼 때 아래 키보드가 훨씬 커보이지 않아? 이렇게 개선해주면 좋겠다.


※ 아래 화면은, 설정의 디자인 탭에서 가로 여백 슬라이드바를 최대한 왼쪽으로 이동해 여백을 없애 화면 가로폭을 최대한 넓힌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가로 여백은 많이 남아있다. 그리고 위에 제안한 것보다 좁아서, 더 넓힐 여지가 있다. 양끝 가장자리 키는 조금 잘려나가도 문제없다.


시인성과 보조문자 배열

위 키보드 레이아웃을 잘 보자.
ㅊ과 ㅍ을 꾸윽 누르고 있으면 각각 .와 ,를 입력할 수 있다. 그런데 .와,이 잘 보이는가? 나는 잘 안 보이는데?
현재는 다크모드(다크테마)가 최선이다.


게다가 왜 순서가 마침표 다음에 콤마냐고.. 진짜 컴퓨터키보드는 콤마 다음에 마침표인데 이것은 반대다.


ㅡ 삼성키보드는 꾹 눌러 찍히는 문자는 ","만 있는데, 스페이스바 왼쪽에 콤마, 오른쪽에 마침표를 배치할 수 있어 그 키는 사용빈도가 낮다.


ㅡ 네이버 스마트보드 역시, 엔터키 바로 옆 마침표키를 길게 누르면 콤마가 나오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삼성키보드처럼 스페이스바 왼쪽키는 자주 쓰는 문자나 문자열을 설정할 수 있게 되어있기도 하다. "기본설정>퀵문자."

스페이스바 왼쪽키는 사용자추가가능하며 마지막 사용한 키가 기본으로 선택돼있고 오른쪽키는 그냥 마침표(꾹 누르면 콤마) 고정이라서, 왼쪽키에 한자키(나 원하는 다른 키)를 할당하고 마침표와 콤마는 오른쪽키만 가지고 쓰는 습관을 들이면 나쁘지 않다.

(사실 삼성키보드도 단모음이 아니라 쿼티로 표시하면 보조문자로 마침표는 맨 아랫줄의 맨 왼쪽키, 쉼표는 맨 오른쪽키의 바로 옆이다. 프로그래머는 그게 좋았던 모양. 문제는, 네이버껀 진짜 키보드처럼 붙여놨는데 진짜키보드와는 좌우가 반대고 기본 스킨에서는 시인성도 나쁘다는 점)

ㅡ 사실, 키캡을 꾹 눌러 나오는 특수문자(보조문자)배열이 진짜 키보드 레이아웃(또는, 그런 게 있다면 말인데, 키보드 레이아웃에 관한 어떤 설문조사 결과라든가)보다는 프로그래머 마음대로같아보이는 건 삼성이나 네이버나 같고, 그건 개발자 권리라 해도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즈할 수 없게 되어있는 것은 그다지 좋아할 일은 아니다.


인간공학적 고려 없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는 컬러를 쓸 수 있었던 첫 버전부터 고대비 테마를 도입했다. 그것이 30년도 더 전이다. 물론 삼성기본 키보드도 미흡하지만 고대비키보드가 있다. 그런데 네이버 스마트보드의 테마는 그저, 배경화면 그림을 추가하고 투명도를 조절하는 정도다.

네이버 스마트보드 테마

삼성 갤럭시 기본 고대비키보드 설정



네이버 스마트보드는 앱 자체는 무척 쓸모있고 일부 단말기에는 필수앱이라서 없어지면 안 될 좋은 프로그램이지만, 아직 더 나아질 부분이 많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