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요즘, 구버전인 안드로이드OS 4.4 킷캣 폰과 태블릿에서 안 되는 앱 몇 가지/:/ 킷캣의 내부저장소부족 본문

모바일, 통신/앱,프로그램

요즘, 구버전인 안드로이드OS 4.4 킷캣 폰과 태블릿에서 안 되는 앱 몇 가지/:/ 킷캣의 내부저장소부족

목록

은 차차 늘려가기로 한다. 버전기준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안 나오는 앱도 있을 수 있고, 태블릿이냐 폰이냐에 따라 안 나오은 앱도 있을 수 있고, 국가 등 그 외 기준도 있을 수 있는데, 아래 앱은 버전말고 다른 기준은 없을 것 같다.

안 되는 목록:

ㅡ 네이버 스마트보드.. 구글순정보다 한글사용에 아주 편하고 보안을 믿을 수 있는 키보드앱.
.. 대체: 특히 태블릿용 대용품 없음.

ㅡ 모질라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
.. 대체: 구글 크롬, 엣지, 오페라 등으로 대체 가능.

ㅡ accubattery.. 배터리 수명측정 및 관리앱(5 롤리팝에는 설치됨).
.. 대체: 캐스퍼스키 스위스라는 데서 만든 배터리관리앱이 보이는데 안 써봤음.

ㅡ 마이크로소프트 런처.. 기본 런처를 대신하는 깔끔하고 믿을 만하고 가벼운 런처 중 하나.
.. 대체: 노바런처는 써봄. 확실하게 이거다싶은 건 아직.

ㅡ 많은 금융앱, 정부앱, 공공앱: 킷캣은 지원하지 않는 게 많다. 개발상의 편의, 구세대 운영체제의 보안허점, 그리고 이제 롤리팝보다 아래버전은 쓰는 사람이 매우 매우 적은 것이 이유.
그리고 중국산이나 중국ODM을 기본으로 튜닝한 국내유통품 중 일부의 미묘한 비호환성. 특히 구버전 안드로이드OS일수록 당첨가능성 있음.


Misc.

킷캣(아마 롤리팝이나 마시멜로 언저리? 잘 모르겠다)에서는 앱마켓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만 인정됐던 것 같다. 원스토어 등 다른 앱마켓앱을 깔 수는 있지만 내 기억에, 그쪽 앱을 통해 앱설치할 때 번거로웠던 것 같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으니 깔아보고 확인해야겠네.


교보이북, 알라딘이북, 예스24이북 뷰어는 모두 설치됨(이 회사들 다말기 중에 아직 안드로이드4.4쓰는 기계도 있기는 할 것이다).
단, 일부 킷캣 태블릿은 Yes24 이북리더 사용 중 버그. 세로스크롤모드를 활성화해도 동작하지 않는다거나, 하단 버튼이 앱의 다크스킨에서 안 보이고 터치하면 보인다든가, 그 태블릿 시스템의 화면 하단 소프트버튼과 앱의 하단 메뉴버튼이 겹쳐 표시된다든가. 이런 건, 스크롤불가는 서점앱, 그것말고 다른 부분은 마이너 회사의 태블릿이라 제조사 버그일 가능성이 높지만.

마루(뷰어), 이지뷰어 등은 모두 설치됨.

유튜브앱 설치됨. (내가 해본 기종에서는) 안드로이드OS 버전이 낮은 일부 태블릿, 특히 지금기준 버전 5 미만 물건은 유튜브용으로 쓰겠다면 앱이 잘 설치/실행되는지 먼저 확인할 것.

* 설치되는 앱도 기능 업데이트는 안 되고 구버전에서 필수기능만 이용할 수 있게 돼있는 게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되고 설치, 실행, 웹서핑도 되지만 신버전 업데이트는 안 되는지, 메뉴바에 "지원불가" 메시지가 보인다.


사실, 삼성것말고 저가형 태블릿 특히 누가정도까지 구버전OS깐 것들은 대부분, 화질은 넘어간다 해도 성능문제와 터치문제와 키보드문제, UX문제로 콘텐츠 생산용으로는 부적격이고 소비용이 맞을 것이다. 같은 세대 OS, 비슷한 성능 갤럭시 스마트폰보다 훨씬 불편하다.


저장소메모리부족문제

킷캣 단말기는 대부분 램 1~2기가에 낸드플래시메모리 8~32기가 사이다. 그래서,

1. microSD메모리를 끼워야 쓸 만해진다. 전자책 뷰어는 앱 설정을 열어 전자책 파일을 외부메모리에 저장하도록 지정한다.

2. OS설정의 애플리케이션 항목을 열고 각 앱 항목에서 외부메모리에 이동시킬 수 있는 것은 다 이동시킨다.
특히 구글포토앱, 쇼핑앱, 웹브라우저앱은 많으면 수백메가에서 기가바이트단위 데이터를 쌓는다.

3. 온라인서점의 전자책뷰어앱은 모두, 전자책파일 저장 경로를 외부메모리로 지정한다. 앱을 실행한 다음 설정메뉴를 열면 나온다. 서점앱에 따라서는 내장 낸드플래시의 분리된 저장소에는 공간이 10기가 이상 남아도 이북 하나를 다운받지 못하고 저장소부족에러가 뜰 것이다. 킷캣문제. 메모리카드를 끼워라.

4. 킷캣 버전 OS는 분리된 내부 저장소의 작은 쪽을 다 써가면 나머지 메모리가 아무리 많아도 저장소부족에러를 띄우며 쓸 수 없게 된다. 구기종을 쓰면서 루팅이나 커펌이나 트윅앱을 하는 큰 이유.


※ 메모리 배분과 운용은 당연히 제조사 실력차도 있는데, 예를 들어 LG가 "발적화"(= '발'로 코딩해 '최적'화했다)라며 오랫동안 욕먹었지만 그래도 중국중소업체와 비교할 급은 절대 아니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