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대전시 대중교통문화광장: 대전광역시 버스도착 알림이 SMS 서비스 본문

견적, 지름직/전자정부, 온라인 생활공간

대전시 대중교통문화광장: 대전광역시 버스도착 알림이 SMS 서비스

요즘은 버스 정거장에 다음 버스가 어디까지 왔는 지 알려주는 곳이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가 전국에서 제일 먼저 대전에서 시행됐다는 사실, 아세요? ^^ 1993년, 대전 엑스포를 앞두고 대전시 주요 버스 정거장에 이 시설을 했답니다. 그래서, 그 정거장을 지나가는 버스을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 지 알 수 있었습니다. 대전에 오래 살지 않아 그리 써보지는 못했지만, 그건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사실, 대전은 그런 게 필요한 도시입니다. 서울이면 30분 간격으로 버스가 배차되면 좀 기다린다고 생각하죠. 대전은 1~2시간 간격으로 배차하는 노선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서비스도 있나 싶네요.

노선정보를 얻겠다고 들어간 사이트에 이 서비스가 있길래 가입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두 가지로 제공됩니다. 하나는 홈페이지에 신청하고 SMS를 받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휴대전화기 무선인터넷을 통해 접속하는 것입니다.

홈페이지는 http://traffic.metro.daejeon.kr/ 인데, 여기서 기존 홈페이지 들어가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1. 버스도착알림 서비스


URL: http://traffic.metro.daejeon.kr/common/layout/sub_layout_01.jsp?mc1=02&mc2=03&mc3=00

위 화면처럼 주 메뉴에서 교통홍보관>버스도착알림이 서비스 입니다. 여기서 화면 중앙의 알림이 신청하기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검색 버튼을 누르면 노선표가 나옵니다.
  1. 노선표에서 노선을 고르고 
  2. 기점(탈 버스가 출발하는 곳)을 클릭해 정거장을 정렬한 다음
  3. 정거장 중 탈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버스번호, 정류장명, 출발지점(기점) 칸이 찹니다.
하나를 고르고 좀 기다린 다음에 화면이 변하면 천천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반응이 느립니다.


그리고, 다시 알림 신청하기 화면에서 알림시간과 요일을 정해주고 등록버튼을 누르면 등록 목록에 올라갑니다. 목록에서 정류장명을 클릭하면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넣은 정보는 마이페이지> 버스도착 알림이 관리 화면에서 수정/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시간이 되면 이렇게 문자가 옵니다.

즉, 알려달라고 지정한 시간에 해당 노선 버스가 지금 어디를 지나고 있는 지 정거장을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정거장에 가면 몇 번 버스가 몇 분 남았다는 식으로 키오스크(단말기) 화면이 알려주는데, 기왕이면 그렇게 하면 더 좋았을 텐데 싶네요.


2. 휴대전화기로 하기: 모바일교통안내서비스

NATE, MagicN, EZ-i 를 통한 정보입니다.
이건 아래 주소에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http://traffic.metro.daejeon.kr/common/layout/sub_layout_01.jsp?mc1=02&mc2=02&mc3=00#

아래 화면에서 [제공정보] 탭을 누르면 전화기 화면 예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