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개구리 발바닥 모사한 생체 삽입형 전자패치 (접착전극 등) 본문

기술과 유행

개구리 발바닥 모사한 생체 삽입형 전자패치 (접착전극 등)

 

재미있는 발명이네요.

높은 수직 점착력이라는데, 그럼 옆으로 밀려나갈 가능성은 없을까요? 하여튼 재미있는 물건입니다.

 

생체친화성 전자 패치의 점착 성능 분석 및  열역학적 평형 메커니즘
(a) 생체친화성 고점착 패치는 다양한 생체 조직 표면(피부, 근육, 소장, 간 등)에서 높은 수직 점착력을 가진다.
(b) 화학적 접착제와 다르게 생체친화성 고점착 패치는 탈착 후에도 잔여물이 남지 않는 청정 점착 특성을 가진다.
(c-d) 생체친화성 고점착 패치는 근육과 굴곡진 방광 표면에서도 지속적인 점착을 유지한다.
(e) 열역학적 평형 메커니즘 분석을 통해, 안정적인 접착이 가능한 조건을 제시하였다.

- 본문에서 인용

 

https://www.ibric.org/myboard/read.php?Board=news&id=338371

 

개구리 발바닥 모사한 생체 삽입형 전자패치 개발

개구리의 발바닥을 모사한 하이브리드 미세구조를 기반으로 점·탈착 시 화학적 잔류물이 없는 청정한 생체 삽입형 전자 패치가 제안됐다. 한국연구재단은 성균관대학교 방창현 교수팀, 손동희

www.ibric.org

개구리 발바닥을 본뜬 생체접착 소재는 수소 결합(물리적 정전기), 모세관력 및 흡입 응력(기계적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접착을 유도하여, 체액이 항상 존재하는 생체조직에 안정적인 접착력과 탈착 시 화학적 잔류물이 없는 특성을 갖도록 설계 되었다. (......) 기존 생체 삽입형 전자패치들은 주로 의료용 봉합사, 생체접착 화학소재, 유연 고분자 소재 기반의 건식 접착제를 이용하여 부착하였다. 봉합사는 부착부위 손상흔적, 화학접착제는 잔류물, 건식접착제는 다른 접착제대비 움직임에 약해 부착부위에서 떨어지기 쉬운 단점 (......) 이번 연구는 조직 접착 능력을 갖는 생체친화성 청정 접착 바이오소자를 이용하여 설치류 좌골 신경, 뇌 근육 및 인간 피부에 이르는 다양한 조직에서 생성되는 전기 생리학적 신호들(심전도, 근전도, 뇌전도 등)에 대해 장기간 신뢰할 수 있는 측정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