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달이나 별볼 생각으로 쌍안경 찾아본 것 조금 본문

기술과 유행

달이나 별볼 생각으로 쌍안경 찾아본 것 조금

고작 쌍안경 정도로 샛별을 재미있게 볼 수 있을 리는 없지만 말야. 목성 무늬나 토성 고리를 "나도 봤다"는 말이라도 하려면 제대로 된 천체망원경이 필요하다.


1.
쌍안경 구매 가이드글 하나. 꽤 된 것 같지만 이런 글은 세월을 잘 타지 않으니까. 글에 SES공연, 청계천, 남대문이 언급되는 것으로 봐서는 한 20년 전후, PC통신시대나 초기웹시대에 작성된 글이 아닐까? 지금 없는 옛 포털링크도 있고.. 

 

http://www.starryland.com/lesath/lecture/f4-1.html
http://www.starryland.com/lesath/lecture/f4-2.html

 

초보들의 첫 장비, 쌍안경 (1)

초보들의 첫 장비, 쌍안경 처음 아마추어 천문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망원경을 사려고 하면 많은 베테랑 아마추어분들이 하시는 얘기가 있습니다. "쌍안경부터 사세요." 그러면서 덧붙여서 왜 초

www.starryland.com

 

초보들의 첫 장비, 쌍안경 (2)

어떤 쌍안경을 고를 것인가? 1) 우선은 가격이다! 망원경도 그렇고 쌍안경도 그렇고, 아니 세상의 어떤 물건을 사더라도 가장 먼저 따져볼 것은 가격입니다. 뭐 망원경이나 쌍안경도 역시 비싼

www.starryland.com

ㅡ 자기가 이쪽에 취미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쌍안경이 좋다.

ㅡ 천체망원경과 비교하면 쌍안경은 가지고 다니기 편하며, 가볍다. (그래서 삼각대가 필요한 무거운 쌍안경은 이 점에서 나쁘다. 특히 대물렌즈 구경 10cm짜리(무게 약 4kg) 쌍안경은 사적지나 전망대에 다시 가서 한 번 써보고 사도 되나 결정하자)

 

ㅡ 두 번째 글에는 쌍안경 제조사에서 설명하는 다양한 제품사양을 읽는 법을 말하고 있다. 이 부분은 쌍안경구입 전 필독!

예를 들어, 셀레스트론의 COMETRON 7X50MM PORRO BINOCULARS (Item #: 71198) 의 자세한 사양표를 그 회사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데, Specification 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ㅡ 기본이 되는 7x50 쌍안경은 7배율 고정이면서 대물렌즈직경 50mm인 쌍안경을 말한다. 무게는 보통 7백그램대라는 듯. 책 2권을 들고 하늘본다고 치면 된다. 

ㅡ 사람 눈의 동공이 어둠속에서 완전히 넓어지면 보통 7mm정도고 나이들면 조금씩 좁아진다고 한다, 그래서 장년기 이상 연배면 5mm근처라고 하고, 동양인은 서양인보다 동공이 작은 편이라고 한다(조상이 초원지대에서 오래 살았나?). 또 도시나 근교에 사는 사람이라면 지리산 중턱처럼 완전히 깜깜한 곳에서 은하수를 보며 감탄할 일(그 환경이 천체관측에 적합한 완전한 암조건일 것이다)은 거의 없으며, 요즘은 지자체가 공공목적으로 설치한 LED조명까지 더해져서 광공해가 있고 덜 어두워 동공도 완전히 넓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5mm근처라고 생각하고 골라도 된다는 말이 저기에 나온다. 그런 것을 감안하면 7x35나, 10x50이라도 무리없다는 이야기.

 

저 게시판을 호스트하는 사이트:

교육과 유통, 커뮤니티도 운영하지만, 첫 번째 사이트를 보면 메인은 천문대용 천체망원경 제작/관리인 것 같다.

http://sllab.co.kr/

http://www.spacelab.co.kr/

 

스페이스랩

어린이 우주과학 교육센터

spacelab.kr

유통, 장터 https://www.astromart.co.kr/

천체관측 및 장비관련 여러 가지 가이드, 팁: https://www.astromart.co.kr/community/tip/

 


2.
조금 찾아보니 요즘은 오픈마켓, 직구로 중국산 쌍안경이 범람하고 있다. 심지어 알리나 아마존이 아닌 국내 오픈마켓에 직구 또는 유통업체브랜드로 1~4만원대에 50미리급이상의 일반 또는 줌쌍안경이 있다. 중국산+저가 특성상 줌이 붙어도 파는 값은 그렇게 안 비싸져서, 그쪽이 끌리지만.. 얘들, 판매자 제품설명부터 성의없는 엉터리거나 오류나 구매자 리뷰와 다른 내용이 보이는(= 올라온 상품은 10배율인데 구매자 리뷰사진은 12배율이 왔고 디자인이 조금 다르다거나) 제품이 많아서 복불복느낌이 너무 크다.

아마추어가 보기에도 영 어설프고 낮은 품질(색수차, 분해능 등)에, 떨구면 끝장이라는 중요부분 플라스틱 내구성이라는 등 악평이 많네. 하긴 값싼 건 야구장용으로 선전해 팔리고 있다.
대중적인 것이 7x50, 10x50, 12x50 같은 물건.

무게는 700그램 아래도 있지만 브랜드는 보통 800그램아래인 듯. 무겁다고 좋다는 얘기는 하지만[각주:1], 적어도 핵심 광학계를 금속골재로 구성한 게 튼튼하기는 할 테니까. 다만 그런 내용은 사양에 표시하지 않는다.

70밀리급 고정배율쌍안경은 중국산이 10만원 아래, 미국 셀레스트론이 10만원대 초중반부터 가능.
대물렌즈 70밀리면 50밀리의 두 배 면적이고 망원경 무게도 1.5키로 정도로 두 배. 100밀리가 되면 4배 면적이며, 무게도 4킬로 가까이 나가서 완전히 삼각대필수다. 아마존기준 셀레스트론 100밀리짜리 고정배율 쌍안경은 싸게 사면 20만원 정도고,같은 브랜드 127밀리 뉴토니언 적도의 천체망원경과 비교할 만한 값이다(글쓴 날 기준 둘 다 관세안내는 가격이다).




  1. 그게 일반상식으로 통했으면 납덩어리라도 넣었을 옆동네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