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구글 인앱결제 강제는 서드파티 앱스토어로 우회할 수 있을까요? 본문

모바일, 통신/구글 안드로이드 OS

구글 인앱결제 강제는 서드파티 앱스토어로 우회할 수 있을까요?

그렇게 생각하면 각국은,  구글이 'A라는 앱 퍼블리셔가 구글말고 다른 앱마켓에 다른 앱가격/인앱구매정책을 적용해 앱을 퍼블리시하지 않는 조건'을 강요하지 못하도록, 법제화하는 것이 우선이겠군요. 혹시 그런 법은 다른 문제로 만들기 어렵거나[각주:1], 그런 법이 이미 있는데 구글은 그것을 무력화하는 꼼수를 쓰고 있나요? 궁금합니다.

 

처음 구글의 인앱결제강요뉴스를 보고 한 생각은, 그럼 갤럭시스토어나 원스토어에서 그걸 강요하지 않는 앱을 동시출시해 이용자가 골라서 다운받도록 하면 될 거 아니냐는 것이었거든요. 그런데 서점들은 플레이스토어에만 계속 퍼블리시하고, 다른 앱마켓에 종전 가격/구매정책을 적용한 앱을 퍼블리시하지는 않는 것 같았습니다. 공지도 없고.

 

예를 들어, 국내 온라인 서점의 전자책 구매가 그렇죠.

종전처럼 구매하려면 인앱결제는 불가능합니다. 컴퓨터켜서 웹으로 결제해야죠. 아니면 모바일웹브라우저를 켜서 작은 화면에서 꼼지락거리거나.

 

 

그렇게 결제하다 문득, 내 전화기가 내 전화기가 아니게 되어간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옛날에는 서드파티 앱마켓을 쓰기도 엄청나게 불편하게 구글이 제약걸었다가, 사람들이 요구해서 그런대로 쓸 만하게 됐는데.. 이쪽도 그렇게 될까요?

그리고, 지금도 아예 서드파티 앱마켓을 금지하며 버틴다는 애플쪽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래는 올해 5월 기사.)

 

애플, 시디아와 앱스토어 반독점 공방 벌인다

애플이 초기 앱스토어 경쟁사였던 시디아와의 반독점 소송을 피할 수 없게 됐다.  29일(현지시간) 더버지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지역법원의 이본느 곤...

zdnet.co.kr

 

 

  1. 독점 퍼블리시를 조건으로 우대하는 계약은 생소한 개념이 아니기도 하고. 하지만 사실상 시장독점지위를 누리는 공식 앱마켓, 그것도 OS개발사의 앱마켓이, 독점계약이 아니라는 이유로 앱 퍼블리시와 업데이트에 불이익을 준다면 그것은 잘못일 겁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