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전자레인지 안전 사용법 등(식약처 보도자료)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밥솥,주방가전,생활가전

전자레인지 안전 사용법 등(식약처 보도자료)

몇 가지, 식품의약품안전처발 보도자료와 안내문 인용입니다.

 

전자레인지로 음식 데울 때는 전용 용기에
제품 표시에 ‘전자레인지용’여부 확인 후 구입·사용

식품의약품안전처 2019.5.29

Q1. 플라스틱이란 무엇인가요?
   플라스틱은 합성수지의 다른 말로, 일반적으로 딱딱한 형태의 합성수지를 플라스틱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플라스틱(합성수지)은 단량체라고 불리는 저분자 화합물을 기본으로 하여, 이들을 결합시켜 만든 큰 분자량(보통 10,000 이상)의 고분자 중합체(폴리머)를 총칭합니다.

Q2. 전자레인지는 식품을 어떻게 가열하나요?
   전자레인지는 전자기파의 일종인 마이크로파(microwave)를 식품에 쪼여 음식물을 구성하고 있는 물분자 등을 진동시켜 발생하는 열로 식품의 내부부터 가열하는 장치로, 음식의 외부에서 열을 가해 식품의 표면에서 내부로 열이 전해져 요리되는 가스레인지나 오븐 등과는 가열 방법이 다릅니다.

Q3. 모든 플라스틱 식기를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되나요?
   음식을 전자레인지에서 가열하거나 조리할 때에는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기구나 용기를 사용하여야 하며, 전자레인지용의 경우에도 식품을 데우는 용도로 사용하고 조리용으로 장시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추가로, 전자레인지에 가열 시에는 표시사항 등에 있는 사용시간 및 사용용도 등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Q4.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재질은 무엇이 있나요?
   폴리프로필렌(PP) 재질이 일반적으로 전자레인지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결정화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C-PET), 내열폴리스티렌(내열OPS) 등이 있습니다.
   같은 재질이라도 가공방법 등에 따라 특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에 사용 전에 “전자레인지용” 제품인지 확인하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Q5.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없는 재질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재질의 특성에 따라 내열성이 낮은 일반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 등의 플라스틱이나, 고주파에 의해 수지가 파손되어 원료물질로 사용된 포름알데히드가 생성 될 수 있는 멜라민수지, 페놀수지 및 요소수지는 전자레인지에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Q6. 같은 재질의 플라스틱은 내열성 등 특성이 똑같나요?
같은 원료로부터 만들어지는 같은 명칭의 플라스틱인 경우에도 제조방법, 가공·성형방법, 첨가제 등에 따라 특성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식품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폴리에틸렌(PE)을 예로 들면, 같은 에틸렌으로부터 만들어지지만, 곁사슬의 정도에 따라 저밀도폴리에틸렌(LDPE),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등으로 구분되기도 하며, 이들의 특징 및 용도도 서로 다릅니다.

Q7. 즉석밥을 전자레인지로 데워도 문제가 없나요?
   전자레인지용으로 제조된 용기에 담긴 즉석밥은 전자레인지로 가열하여도 문제가 없습니다.
   전자레인지용 즉석밥 용기는 가열하는 동안에 파손이나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제조되며, 보관 중 내용물인 식품이 변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내열성, 내충격성, 산소차단성이 좋은 PA, EVOH, PP재질 등을 다층으로 해서 만든 용기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Q8. 폴리프로필렌(PP)을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면 프탈레이트류, 비스페놀 A와 같은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이 나오나요?
폴리프로필렌(PP)에는 프탈레이트류와 같은 가소제 성분이나 비스페놀 A 원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이들이 검출되지는 않습니다.
프탈레이트류와 같은 가소제는 딱딱한 성질의 폴리염화비닐(PVC)를 유연하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비스페놀 A는 폴리카보네이트(PC)의 원료물질로 사용되는 물질로, 폴리프로필렌에는 별도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Q9. 전자렌지용 플라스틱의 안전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식품용 플라스틱 제품 등 기구․용기․포장으로부터 식품으로 이행되어 사람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잔류 원료물질이나 불순물 등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하여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을 정하고 있으며, 이에 적합한 제품만이 유통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용과 같이 고온에서 사용되는 제품인 경우 이행 수준 검사를 위하여 용출시험을 할 경우 고온조건(100℃)에서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전자레인지 사용으로 인한 안전성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10.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① 계란, 밤 등 껍질이 있는 식품은 껍질을 제거하거나 칼집을 내어 조리하여야 터지지 않습니다.
② 기름기가 많은 식품은 전자레인지에서 고온으로 가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③ 전자레인지에 물을 가열하는 경우 끓는 모습이 보이지 않지만 끓는점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 과열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④ 식품을 해동하는 경우 포장을 제거하고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담아서 가열하여야 합니다.
   ※ 전자레인지에 사용가능한 포장인 경우에는 그대로 가열하여도 됩니다.
⑤ 식품이 밀봉된 용기나 포장에 들어있는 경우에는 뚜껑을 조금 열고 가열하여야 합니다.
⑥ 전자레인지에서 조리할 때에는 출력(예: 700W, 1000W)에 따른 조리시간을 따라야 합니다.
⑦ 플라스틱 등의 용기 내에 넣은 식품을 가열할 때, 오랜 시간 가열하면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⑧ 전자레인지에서 가열된 식품을 꺼낼 때에는 뜨거워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장갑 등 보호장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전자레인지용 식품용기의 안전사용 가이드

식품의약품안전처 2020.5.19 보도자료

 

 

 

 

[Q&A] 플라스틱 용기, 전자레인지에 안전할까?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8.25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재질과 표시, 내열온도 등

* 전자레인지에 넣어 데울 수 있는 그릇이라도,

뚜껑까지 넣을 수 있는 게 있고,

뚜껑은 넣으면 안 되고 그릇 본체만 넣고 데워야 하는 게 있다고 한다.

 

일단 재질만 보면 전자레인지사용가능한 것은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 PP(폴리프로필렌) 정도라고 한다. 나머지는 녹아서 그 플라스틱이 음식에 섞이거나, 몸에 안 좋은 화학물질(불임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거나, 나이먹어서 힘들게 할 가능성이 있거나 등)이 스며나오거나 한다고 한다.

 

금속재질은 일단 무조건 금지다. 다만, 아주 완전 금지는 아니고 특수한 경우가 있기는 하다. 하지만 금속재질은 일단 전자파를 투과시키지 않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의도해 전자레인지용으로 금속재질을 사용한 경우가 아니라면, 불꽃이 튀거나 불나는 위험한 경우가 아니라도, 음식을 데우는 효율이 낮다고 한다.

 

그릇에 양각된 표시 중, 전자레인지사용가능 그림과 식기세척기 사용가능 그림을 혼동하지 말 것.

그림출처: https://muzukphysics.tistory.com/ 원 출처는 락앤락 홈페이지라고. 그런데 저기도 지금 판매상품은 또 다른 아이콘을 사용하고 있다. 

아마, 왼쪽부터 식기세척기, 오븐, 전자레인지사용가능표시같은데..

 

또 한 가지, 이건 잘 모르고 지금 아는 부분만 적는 것인데..

내열성은, 조금 찾아보니 물이 끓는 섭씨 100도를 기준해 표시하는 게 보통인 것 같기는 한데,

그릇에 따라서 내열온도를 75도, 85도, 100도, 135도, 145도 이런 식으로 음각, 양각해 표시하는 데도 있다. 당장 우리집에 있는 걸 봐도 다양하다. 전자레인지에 넣지 않더라도 뜨거운 음식을 담을 수 있느냐 여부가 문제된다.

또 왜 100도보다 높은 게 있냐면, 일단 조리도구(플라스틱 찜기 등)인 경우는 약간 압력이 걸릴 수도 있고, 딱 100도면 국을 데우기도 애매해진다. 그리고 기름성분이 있는 튀김이나 구이같은 것은 데우면 100도보다 높은 온도까지 올라가 기름이 끓는 걸 보니까. 일단 오븐사용가능한 내열용기라면 그 정도는 문제없지만 다른 플라스틱 그릇일 때는 신경써야 한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