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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로켓개발시작은 1958년. 그리고 1959년 "제566호 로켓" 본문


기술과 유행/우주항공,군사

대한민국의 로켓개발시작은 1958년. 그리고 1959년 "제566호 로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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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둘 만한 우리나라 과학사 상식.
 

일본의 로켓개발사를 이야기할 때 "펜슬 로켓" 또는 "연필 로켓"은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꼬박꼬박 언급해줄 정도니 일본에서는 더 하겠죠. 그런데 사실 일본 현대 로켓기술은 펜슬로켓하고는 뿌리가 다르답니다.

미국에게서 델타로켓계열 기술을 도입하면서 현대 일본의 실용 로켓개발이 시작됐다고 하죠.
마치 일본의 제트엔진 개발은 2차대전기에 영국것과 비슷한 방식의 원심식 엔진개발이 시작이지만, 그 계보를 탄 엔진은 T-1 훈련기와 몇 가지에 사용된 것으로 단절됐고, 독일-미국방식 계보를 탄 현대 축류식 제트엔진은 냉전기에 서구권 제트엔진을 면허생산하면서 축적한 기술과 연관이 있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일본에서는 여전히 연필로켓을 최초로 쳐서 높이 평가합니다.[각주:1]

그러니 한국 최초의 로켓연구 역사가 1958년까지 거슬러올라간다는 말은 절대 틀린 말도 아니고 무리한 이야기도 아닙니다.

 

https://m.kmib.co.kr/view.asp?arcid=0924214913

 

[한마당] 제566호와 펜슬 로켓

우리나라 우주개발 역사는 195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해 10월 인천 고잔동 해안에서 국군 수뇌부가 모여 길이 170㎝, 무게 48㎏, 사거리 8㎞의 로켓 7개를

m.kmib.co.kr

우리나라 우주개발 역사는 195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해 10월 인천 고잔동 해안에서 국군 수뇌부가 모여 길이 170㎝, 무게 48㎏, 사거리 8㎞의 로켓 7개를 시험 발사했다.

이듬해인 1959년 이승만 대통령을 비롯한 국무위원들이 모인 가운데 국방부 과학연구소가 제작한 3단 로켓 ‘제566호’가 시험 발사됐다. 제566호는 101초 간 비행해 고도 8500m 상공에서 1단 분리에 성공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 남도명/ 국민일보

 
 
 
일본 로켓개발의 시작이라는 연필 로켓(pencil rocket)에 대한 이야기는 자주 봤지만, 우리나라의 저건 이번에 처음 봐서 적어둡니다.
 
 

* 1950년대를 두고 좋지 않은 이야기를 강조한 역사책이 꽤 되지만, 실제로는 무척이나 활기찬 시대였던 것 같습니다. 경제 개발 5개년 계획도, 로켓 개발도 원자력 연구도 국산 자동차도 거슬러올라가면 이때까지 갑니다. 그때 사람들이 바보가 아니었고, 멀리 보고 계획을 세웠고 가진 것이 얼마 없었어도 맹렬하게 활동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 미국과 소련 역시, 폰 브라운 등 패전국 독일 연구진과 독일이 생산해낸 기술자료와 노획한 실물을 받아들여 시작한 것들이 현대 로켓 계보를 형성합니다. 양국의 로켓 선구자들은 글자 그대로 선구자였지만, 양국의 역사는 모두 그들의 연구를 로켓 연구/개발의 시작점으로 서술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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