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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말 많은 서울-양평고속도로 이야기 조금 본문
매체가 보도한 약도와 포털의 지도앱을 좀 봤는데,
저는 잘 몰라요. 이번에 처음 본 겁니다. 그러니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이 지역의 지형과 개발상태입니다. 출처는 구글지도입니다.
기존안과 변경안
서울양평고속도로의
과거 논의된 경로(기존안)를 A라고 하고
이번에 정부가 내세웠다가 말많은 경로(변경안)를 B라고 하면
A는 한강 이남 서울시와 하남시의 경계에서 출발해, 남한강 이북의 교외에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와 잇는 것을 우선한 것 같고,
B는 한강 이남 서울시와 하남시의 경계에서 출발해, 남한강 이남의 교외에서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잇는 것을 우선한 느낌이더군요.
(A와 B의 종점 둘 다 양평군입니다)
즉, A는 양평군 중심을 서울 강남과 잇는 도로고, 1
B는 서울 강남을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잇는 도로같이 보이는데요. 어떤가요?
그렇게 보면, B가 나은 것 같았습니다.
논란의 그 정치인 땅문제는 우연이든 고의든 기분 참 안 좋은데, 그 땅에 이익을 주지 않도록 하면서 한강 이남에서 연결하면 안 되나 싶었습니다.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첫째, 중부내륙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의 부하를 분담하려고 만든 도로라죠? 그리고 아마, 서울-양평고속도로가 개통되면 가장 많은 통행량은 그 도로와 연결되며 생길 것입니다.
그렇다면 굳이 A안처럼 남한강 이북의 경기도 변두리까지 둘러갔다가 서울 강남으로 내려가는 건 안 좋을 것 같은데요. 남한강 이남에서 갈라져 서울-양평고속도로를 타고 서울 강남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어야 좋죠. 서울 강북이나 경기도 북부로 갈 차들은 중부내륙고속도로의 종점에서 자연스럽게, 서울 북부를 도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나, 6번 국도로 이어집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의 서울쪽
둘째, 서울-양평고속도로가 남한강 이북에서 종점이 만들어지면 혹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와 6번 국도를 혼잡하게 만들지 않을까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과거의 A안에서는, 중부내륙고속도로를 타고 올라온 차량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를 타고 남한강을 건너 양서면까지 올라간 다음, 거기서 서울-양평고속도로를 타고 다시 남한강을 건너 내려가서 하남시와 서울까지 내려갑니다. 별로 안 좋은 동선이죠.
요즘 제시된 B안은 중부내륙고속도로의 종점근처, 남한강 이남인 강상면에서 갈라져 바로 하남시와 서울까지 연결됩니다. 변경안은 남한강을 건너지 않고, 둘러가며 다른 간선도로 차선을 먹지도 않습니다. 저는 이쪽이 직관적이라고 생각하는데요.
6번 국도
이 도로는 (인천) 서울-양평-평창-강릉을 잇습니다.
그리고 이 도로는 지금도 양평군을 관통합니다. 만약 중부내륙고속도로의 통행량이 남한강 이남인 강상면에서 서울로 바로 들어가면, 일각에서 말하는 '6번 국도의 교통체증'은 크게 줄어들 수 있을 겁니다. 아무렴 서울-강원 통행량이 중부고속도로 통행량보다 더 많다고 주장하지는 않겠지요.
그래서 저는 이 문제를,
기존안: 양평군의 편익
변경안: 서울시의 편익
이라고 보게 됐습니다. 당연히 후자를 더 고려해야 하고,, 그럼 변경안이 낫죠.
양평군이, 이미 몇 개의 간선도로가 지나는 한강 이북의 양평군 지역을 서울 강남과도 직결하려고 이 도로까지 구부려 끌어가기를 원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솔직이 말해, KTX노선잡을 때 고속철도 노선을 척추측만증 환자를 만들어 유명했던 오송역생각이 납니다)
지도나 위성사진과, 실제로 그 자리에 뭐가 있느냐나 앞으로 어떻게 바뀔 도시계획이나 도로계획이 서있느냐는 또 다를 수 있으니까 이것이 다는 아니겠지만요..
- 이미 6번국도와 수도권 순환고속도로가 지나가니까, 새 도로의 종점까지 또 군 중심에 끌어들여야 할 정도로 양평군이 교통오지인 지역은 아닙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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