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전자담배는 궐련(연초)을 끊는 데는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여성 폐암 경고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

'전자담배는 궐련(연초)을 끊는 데는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여성 폐암 경고

읽어보니, 전자담배까지 끊는 완전 금연에 도움이 된다는 논문은 아니네요.
 

"금연하려고 전자담배 피워?"...실제 30.9% 연초 끊었다

2024.04.08. 코메디닷컴
전자 담배 사용 후 기존 담배를 끊는 비율 증가 추세
https://n.news.naver.com/article/296/0000076550

"금연하려고 전자담배 피워?"...실제 30.9% 연초 끊었다

전자 담배가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자 담배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전자 담배가 기존 담배로 돌아가지 않게 하는 데 도움

n.news.naver.com

ㅡ 미국 연구, 담배 및 니코틴 연구(Tobacco & Nicotine Research)에 게재된 논문
 

2013년~2016년 미국에서 담배를 끊은 사람의 수에서 (......) 전자 담배 사용자의 15.5%가 기존 담배를 피우는 것을 끊었고, 기존 담배 흡연자는 15.6%가 끊었다. (......)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전자 담배 사용자의 20.1%가 기존 담배 흡연을 중단한 반면, 전자 담배를 사용하지 않은 사람이 흡연을 중단한 비율은 16.5% (......) 2021년 (......) 전자 담배 사용자의 30.9%가 기존 담배 흡연을 중단한 반면, 전자 담배를 사용하지 않은 사람은 20%가 금연에 성공 (......)

 
 
전자담배(전담)사용자가 연초를 끊었다는 말은 전담은 핀다는 말같고, 연초흡연자가 연초를 끊었다는 말은 완전 금연했다는 말같은데, 맞죠? 기사 뒷부분이 그 이야기입니다.
타르와 니코틴을 먹다가 타르라도 끊으면 그나마 도움이 된 것은 맞긴 하네요.[각주:1] 기사 말미에, 이 결과에 대해 학자들은 단지 전자담배를 피우게 된 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용량이나 횟수를 줄여가며 완전 금연하는 게 좋다는, 일견 당연한 논평을 했습니다.
 
 
 
두 번째 기사는 여성 폐암입니다.
담배를 피지 않는 어머니들이 왜 폐암에 걸리나?
 
ㅡ 부엌/주방의 화기, 요리 연기.. 나무/숯/연탄/석유/가스가 아니라 인덕션을 사용하더라도 음식 자체에서도 나오죠. 전기오븐과 에어프라이어도 맛있는 냄새, 굽는 냄새가 난다는 건 바로..
ㅡ 간접 흡연.. 이건 옛날에는 집에서나 직장에서나 뭐.. 기사에서는 길거리 담배빵도 이야기합니다. 들여마시는 숨보다 연초 끝에서 나오는 연기가 더 해롭다고.
ㅡ 라돈.. 요즘도 행정복지센터 (동사무소, 주민센터)에서 라돈측정기를 빌려주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다음이 대기오염과 흡연이라는데, 대기오염은 모든 연령, 모든 성별에 해당하니 글쎄싶습니다. 하지만, 특히 고령 여성의 폐암은 간접흡연과 가사노동, 환기부족을 기사에서 짐작하고 있습니다. 지금 60대 이상이라면 한창때는 남녀불문하고 본인이 안 피워도 흡연자에 둘러싸여 사셨을테지만, 특히 폐암진단이 많아진다는 70세 이상 여성이라면 나무, 숯, 연탄가스같이 호흡기에 좋지 않은 가스에 노출된 세월이 길고 상대적으로 건강상식이 부족한 세대라고 짐작해도 큰 무리는 없겠죠.
 
 

“여성 폐암 매년 1만 명, 왜 이리 많나?”... 최악의 생활 습관은?

2024.04.03. 코메디닷컴
흡연, 간접 흡연, 라돈, 대기 오염, 요리 연기 등이 위험 요인
https://n.news.naver.com/article/296/0000076346

“여성 폐암 매년 1만 명, 왜 이리 많나?”... 최악의 생활 습관은?

질병관리청이 지난달 '2시간마다 매회 10분 이상 맞통풍 환기'를 기본 수칙으로 하는 주요 시설별 환기 방법을 알렸다. 학교, 요양병원 등 집단 시설이 주요 대상이나 가정 내 환기도 중요하다.

n.news.naver.com

질병관리청이 지난달 '2시간마다 매회 10분 이상 맞통풍 환기'를 기본 수칙으로 하는 주요 시설별 환기 방법을 알렸다. 학교, 요양병원 등 집단 시설이 주요 대상이나 가정 내 환기도 중요하다. 매년 여성 폐암 신규 환자가 1만 명을 넘고 있어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보건복지부-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폐암은 2021년에만 3만 1616명의 신규 환자가 나왔다. 남자가 2만 1176명이지만 담배를 덜 피우는 여자 환자도 1만 440명이나 된다. (......) 70대가 33.6%로 가장 많았고, 60대 29.8%, 80대 이상 20.3%의 순 (......) - 코메디닷컴

 
 

국제 학술지 《PNAS 넥서스(PNAS Nexus)》에 실내에서 가스레인지로 요리를 하면 혼잡한 거리의 자동차 배기가스보다 최대 100배나 더 위험한 입자가 나올 수 있다는 논문이 실렸다. 미국 퍼듀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 가스레인지를 오래 사용하면 사람의 폐에 들러 붙을 수 있는 나노클러스터 에어로졸 입자가 방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ㅡ "환풍기 가동하더라도 창문 열어 맞통풍 환기 중요"
ㅡ 오랫동안 가스레인지로 요리했더니... "환기 매우 중요"
ㅡ 증상 늦어 조기 발견 어려워... 기침, 가래를 감기로 오인
ㅡ 라돈 가스, 대기 오염 등 주의... "거리 흡연 꼭 피하세요"
 
 

  1. 다만 제 상상에는, 전담의 경우 니코틴 용량을 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듯. 저는 담배를 하지 않아 모르지만, 술과 커피를 생각하면 그런 생각이 드네요.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