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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음성통화는 나중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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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음성통화는 나중에

그런 이야기

기사를 보니 이해가 됩니다. 문자만 해도 이 난리통인데

(실시간 문자채팅에 익숙해지면 음성통화가 줄어드는 점도 있기는 합니다.)

음성통화까지 제공하면 이통사의 일은 "무선인터넷 ISP가 010번호 유지비를 받는 사업" 정도가 돼버릴 테니까요. 그럼 KT가 인터넷전화의 유선 지역번호 접속비를 받는 거랑 다를 게 없죠. 겨우 단말기 장사나 할까 지금처럼 막강한 위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 미래를 내다보고 모든 이통사가 유선 ISP 사업을 겸하고 또 AP를 무료배포하고 있기도 합니다. 대세는 어쩔 수 없는 듯. 하지만 그 미래가 오기 전에 뽑을 수익은 다다익선이니 카카오톡이든 뭐든 이용자가 많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가 음성채팅을 시작한다면 민감하게 반응할 게 뻔합니다. 어쩌면 이통사의 일련의 카카오톡 까기는 카카오톡의 이번 결정을 끌어내기 위한 압박은 아니었을까하는 생각마저 드네요.

그런데, 이게 카카오톡이 국내 회사니 들어준 거지 말입니다.. (아이폰의 애플같은 외국 회사가 깨버리면 처음에는 한국실정운운하며 방통위를 내세우겠지만 곧이어 무너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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