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AMD 불도저(FX-8150) CPU의 소비 전력에 관한 벤치글 링크 하나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AMD 불도저(FX-8150) CPU의 소비 전력에 관한 벤치글 링크 하나

링크입니다. 사일런트pc리뷰.

링크는 한 쪽이지만, 그 앞쪽에 다른 조건에서 진행한 전력소비 벤치마크 결과와 계산이 있습니다.

결론은, 불도저를 살 바에야, 차라리 i3-2100 을 사라는 것입니다.

불도저의 와트당 성능은 이전 AMD 4코어, 6코어 CPU와 비슷하거나 조금 나은 정도로 나왔습니다.
이렇게 나온 이상, AMD의 다음 세대 CPU와 불도저가 소켓을 공유할 지 여부도 단정짓기 어려우니, 올해 내년에 AMD쪽은 쳐다도 안 봐야겠네요. 저는 아직 DDR2램을 쓰는 컴퓨터라, 램, cpu, 보드를 모두 업글해야 하므로.. 다나와에서 견적내보니  i3-2100 +  H61보드 + 4GB램 = 20만원대 초면 해결되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뭘 하다 더한다면 64GB SSD가 되겠습니다만)

이런 최저가형을 생각할 때,
cpu를 펜티엄 듀얼 코어인 5만원 근처 펜티엄 530정도로 살 것이냐, 12만원대면서 4스레드에 AVX를 지원하는 i3-2300으로 살 것이냐가 제일 먼저 결정할 문제였고,

그 다음이 보드였였습니다. cpu는 뻔하지만 보드는 종류가 아주 많아요. 어차피 저가형을 살 거면 칩셋은 정해져 있지만, 램소켓 갯수, DVI포트는 기본이지만 HDMI가 필요하냐, eSATA가 필요하냐, PCI슬롯이 필요하냐, 프린터포트 등 구형 기기 포트가 필요하냐 등..  보드값은 최저가가 6만원 이하에서 시작.

H61보드는 소켓1155용으로 제일 싼 것인데, 이건 램용량 16GB가 최대인 게 있기는 하지만 저렴하게 나오는 이 칩셋 보드는 거의 램소켓 2개입니다. 그리고, 4GB DDR3램모듈이 2만원 언저리인 지금도 8GB모듈값은 매우 비싸고, 듀얼,쿼드채널, 단면, 양면 운운하는 문제가 있어 H61칩셋을 쓴 저가형 보드에서는 4+4=8GB를 최대로 생각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4GB만 있어도 불편을 못 느낍니다. 8GB짜리 모듈 구입보단 SSD구입이 먼저)

인텔 CPU는 K버전만 오버클럭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꼼수를 지원하는 보드도 있기는 하다고 합니다. 다만, 예전과 달리 그 이야기가 화제가 안 되는 걸로 봐선.. 그리고 그런 보드는 좀 비싸거든요. 아예 보드살 추가금으로 CPU를 더 좋은 걸 산다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