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가정용 전기요금 계산표. 컴퓨터가 먹는 전기는?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

가정용 전기요금 계산표. 컴퓨터가 먹는 전기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cyber.kepco.co.kr/cyber/index.html
한전 사이버지점에 들어가보면 전기요금표를 볼 수 있습니다. 초기 화면에서 왼쪽의 "전기요금안내"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에서 몇 가지 항목이 나옵니다. 예전에는 무척 딱딱했는데, 꽤 보기 편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크린샷.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오늘 볼 곳은 전기요금계산 > 전기요금 계산기
그리고, 전기요금표입니다. 전기요금조회로 들어가면 과거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량을 100 kWh마다 나누고, 다음 단계로 갈 때마다 기본료가 오르고, 구간마다 kWh당 요금도 오릅니다. 잘 보면, 기본료는 구간마다 거의 곱절로 오르고, kWh당 요금은 구간마다 오르는 양이 피보나치 수열하고 비슷하죠?

그럼 kWh당 요금은 대체 어떻게 늘어나나? 저 사이트에서는 PDF파일로 자세하게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적은 걸 요약해놓은 것같은 팜플렛입니다.
URL: http://cyber.kepco.co.kr/cyber/updata/down/elec_home_low.pdf

컴퓨터 소비전력의 비중은?
만약 자신의 컴퓨터 시스템(본체+모니터+주변 기기 모두)이 한 달 100 kWh를 사용한다면? 그렇게 쓰지 않을 때와 전기요금을 비교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통 가정용은 그렇게 많이는 쓰지 않습니다. 게임용 세트라면 조금 문제가 달라지겠지만요.

웹서핑할 때 100W정도 먹는 컴퓨터 시스템(다나와 20만원대 본체와 비슷한 본체 + 20" LCD모니터 + 공유기 + a)을 하루 5시간 켜놓는다고 치면, 한 달 30일간 100 W x 5시간/일 x 30일/월 = 15kWh/월. 한 달에 이 정도 쓴다고 보면 될까요? 아, 컴퓨터가 여러 대면 그만큼 곱해야 합니다.

만약 이 컴퓨터를 서버로도 굴려서 하루 중 나머지 19시간을 본체만 켜놓고 서버로 쓴다고 치고 본체가 60W를 소비한다면, 60 W x 19시간/일 x 30일/월 = 34kWh를 더 소비하니까 한 달에 15+34 = ~50kWh정도가 되겠네요. 정확하지 않은 대충 짐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기요금 계산기
전기요금 계산기 항목으로 들어가 계산기를 눌어봅니다. 한 달에 350kWh를 사용하는 가정을 생각해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금은 달갑지 않지만 계산내역은 자세하네요.
전기사용료 = ( 기본료 + 전력량요금 )
여기에
부가가치세 +10%
전력산업기반기금 +3.7%
그래서,
전기요금 청구액 = 전기요금계 + 부가치세 + 전력산업기반기금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보통, TV수신료가 여기에 덧붙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